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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목적 최적화 기반 구조물 수명관리의 효율적 의사결정을 위한 목적감소 기법의 적용
Objective Reduction Approach for Efficient Decision Making of Multi-Objective Optimum Service Life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2, 2017년, pp.254 - 260  

김선용 (원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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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기반시설물은 적절한 수명관리를 통해 경제적이고 안전한 구조성능을 유지한다. 일반적으로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여, 유지보수의 시점과 방법을 결정하게 되는데, 이 적용에 있어서 단일 목적함수만을 고려하기 보다는 다수의 목적함수를 동시에 고려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유도한다. 최근까지 수명관리에 관련한 연구는 생애주기 비용 최소화 또는 구조성능 최대화와 관련한 목적함수를 적용하여 왔으며, 새로운 확률론적 구조성능 및 안전성 평가 기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목적함수를 개발/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다수의 목적함수를 동시에 고려하는 다목적 최적화 기반 사회기반시설물 수명관리가 최근 국내외에서 많이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수명관리 최적화를 위한 목적함수의 개수가 증가함에 따라 신뢰성있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계산시간이 소요되며, 특히 확률론적 계산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법이 적용되는 목적함수의 경우 계산시간은 더욱 증가하게 된다. 또한, 목적함수의 개수 증가에 따라 계산결과의 차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이를 시각화하고 나아가 의사결정에 어려움이 발생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목적 최적화 문제의 계산된 결과를 바탕으로 한 의사결정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최소 필수 목적함수를 구별하는 목적감소 기법을 적용하여 콘크리트 교량 상판의 수명관리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최초 4개의 목적함수가 2개까지 감소되는 결과를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rvice life of civil infrastructure needs to be maintained or extended through appropriate inspections and maintenance planning, which results from the optimization process. A multi-objective optimization process can lead to more rational and flexible trade-off solutions rather than a single-o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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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사회기반시설물인 콘크리트 교량의 수명관리를 위한 유지보수 점검 전략 수립에 사용되는 목적함수를 소개하고, 이를 다목적 최적화기법에 적용한다. 또한, 적용되는 목적함수의 상호관계를 목적함수 감소 기법을 통해 분석하여, 최소 필수 목적함수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에 효율성을 높이고자 한다. 다목적 최적화기법 적용되는 목적(Objective)은 생애주기비용(Life-cycle cost)의 최소화, 사용수명(Service life)의 최대화, 파괴확률(Probability of failure)의 최소화, 그리고 구조물 손상발견 지연(Damage detection delay)의 최소화이다.
  •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사회기반시설물인 콘크리트 교량의 수명관리를 위한 유지보수 점검 전략 수립에 사용되는 목적함수를 소개하고, 이를 다목적 최적화기법에 적용한다. 또한, 적용되는 목적함수의 상호관계를 목적함수 감소 기법을 통해 분석하여, 최소 필수 목적함수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에 효율성을 높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해당 교량의 상세한 설명은 [13]에서 찾아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지적 부식(Pitting corrosion) 모델을 사용하여, 최초 수명 22.14년의 평균값과 4.91년의 표준편차를 가지는 로그정규분포(여기서, LN(22.14년; 4.91년)으로 표시)를 적용하였으며, 손상정도(Damage intensity)에 따른 두 가지 유형의 유지보수 방법을 적용하여 예상되는 수명연장을 각각 LN(6년; 0.5년)과 LN(22.14년; 4.91년)으로 가정하였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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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기반시설물의 수명관리에 대한 실정은 어떠한가? 사회기반시설물의 수명관리는 구조적 성능과 안전성 관련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대하고 있지만, 재정적 여건이나 관련 인력의 투입에 제한을 받고 있어, 수명관리의 효율적 의사결정이 필요한 실정이다[1]. 따라서, 구조적 성능과 안전성, 그리고 비용을 동시에 고려하는 최적의 유지관리 전략 수립을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2].
다목적 최적화기법에 적용되는 목적은 무엇이 있는가? 또한, 적용되는 목적함수의 상호관계를 목적함수 감소 기법을 통해 분석하여, 최소 필수 목적함수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에 효율성을 높이고자 한다. 다목적 최적화기법 적용되는 목적(Objective)은 생애주기비용(Life-cycle cost)의 최소화, 사용수명(Service life)의 최대화, 파괴확률(Probability of failure)의 최소화, 그리고 구조물 손상발견 지연(Damage detection delay)의 최소화이다.
수명관리의 효율적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는가? 사회기반시설물의 수명관리는 구조적 성능과 안전성 관련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대하고 있지만, 재정적 여건이나 관련 인력의 투입에 제한을 받고 있어, 수명관리의 효율적 의사결정이 필요한 실정이다[1]. 따라서, 구조적 성능과 안전성, 그리고 비용을 동시에 고려하는 최적의 유지관리 전략 수립을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2]. 일반적으로 두 개 이상의 목적함수(Objective function)를 고려하는 다목적 최적화 기법(Multi-objective optimization)을 사회기반시설 수명관리에 적용함으로써 의사결정자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결과는 보다 현실적인 유지관리 전략수립을 유도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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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abir, G., Sadiq, R., Tesfamariam, S. "A review of multi-criteria decision-making methods for infrastructure management," Structure and Infrastructure Engineering, Taylor & Francis, 10(9), pp. 1176-1210, 2014. DOI: https://doi.org/10.1080/15732479.2013.795978 

  2. Frangopol, D. M., "Life-cycle performance, management, and optimization of structural systems under uncertainty: accomplishments and challenges," Structure and Infrastructure Engineering, Taylor & Francis, 7(6), pp. 389-413, 2011. DOI: https://doi.org/10.1080/15732471003594427 

  3. Zeleny, M. Multiple Criteria Decision Making, McGraw-Hill, New York, 1982. 

  4. Deb, K., Saxena, D. K., "Searching for Pareto-optimal solutions through dimensionality reduction for certain large-dimensional multi-objective optimization problems," 2006 IEEE Congress on Evolutionary Computation, IEEE Press, Vancouver, BC, Canada, 2006, pp. 3353-3360, 2006. 

  5. Arora, J. S., Introduction to Optimum Design. 3rd edn, Elsevier, UK, 2012. 

  6. Brockhoff, D., Zitzler, E. "Improving hypervolume-based multiobjective evolutionary algorithms by using objective reduction methods," 2007 IEEE Congress on Evolutionary Computation, IEEE Press, Singapore, pp. 2086-2093, 2007. DOI: https://doi.org/10.1109/CEC.2007.4424730 

  7. Brockhoff, D., Zitzler, E., "Objective reduction in evolutionary multiobjective optimization: Theory and applications," Evolutionary Computation, MIT Press, 17(2), pp. 135-166, 2009. DOI: https://doi.org/10.1162/evco.2009.17.2.135 

  8. Chang, S. E., Shinozuka, M. ''Life-cycle cost analysis with natural hazard risk," journal of Infrastructure Systems, ASCE, 2(3), pp. 118-126, 1996. DOI: https://doi.org/10.1061/(ASCE)1076-0342(1996)2:3(118) 

  9. Kim, S., Frangopol, D.M., Zhu, B. "Probabilistic optimum inspection/repair planning to extend lifetime of deteriorating RC structures,." Journal of Performance of Constructed Facilities, ASCE, 25(6), pp. 534-544, 2011. DOI: https://doi.org/10.1061/(ASCE)CF.1943-5509.0000197 

  10. Frangopol, D. M., Lin, K. Y., Estes, A. C. "Life-cycle cost design of deteriorating structur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123(10), pp. 1390-1401, 1997. DOI: https://doi.org/10.1061/(ASCE)0733-9445(1997) 123:10(1390) 

  11. Kim, S., Frangopol, D. M., "Cost-based optimum scheduling of inspection and monitoring for fatigue-sensitive structures under uncertainty,"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137(11), pp. 1319-1331, 2011. DOI: https://doi.org/10.1061/(ASCE)ST.1943-541X.0000365 

  12. Kim, S., Frangopol, D. M., "Optimum inspection planning for minimizing fatigue damage detection delay of ship hull struct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Elsevier, 33(3), pp. 448-459, 2011. DOI: https://doi.org/10.1016/j.ijfatigue.2010.09.018 

  13. Mahmoud, H. N., Connor, R. J., & Bowman, C. A., Results of the fatigue evaluation and field monitoring of the I-39 Northbound Bridge over the Wisconsin River (ATLSS Report No. 05-04). Bethlehem, PA: Lehigh University,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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