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취약청소년 자립지원을 위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개선방안 연구 : 캐나다와의 비교
Study of Improvement Plan for the Employment Support Program to Promote Self-Reliance of the Disadvantaged Youth: Compared to Canada Ca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269 - 277  

이송희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  김린아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국가차원에서 취약청소년 취업지원을 위해 다양한 개입전략 및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면서 사업을 효과적으로 장기간 수행해왔던 캐나다 고용 및 사회개발부 'Skills Link'와 우리나라 여성가족부 꿈드림센터의 '두드림' 사업과 비교 분석하여, 향후 우리나라 취약청소년 자립지원을 위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방안을 도출해내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각 국의 취약청소년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사업배경 및 목표, 참여대상 및 선정기준, 사업내용, 지원기간 및 지원 비용, 사업 효과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참여대상 선정과 관련하여 우리나라는 대상이 매우 제한적이며, 둘째, 운영방식과 관련하여 지원 기간 및 비용도 매우 낮은 수준으로 파악되었다. 이를 통한 제언으로는 자립전환기 청소년에 대한 체계적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지속적인 지원을 실시해야 하며, 취약청소년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한 대상자 선정이 필요하겠다. 또한 사업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지원기간의 확대가 필요하며, 자립지원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 청소년의 동기부여와 기업의 참여 유도 방안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heses is an analytical comparison research between 'Skills Link' and 'Do Dream' : the former is an effective program to establish a variety of intervention strategies and the institutional foundation for employment support of disadvantaged youth, performed by ESDC in the level of the nation,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kills Link'의 주요 사업 대상과 유사하며 취약 청소년 특히,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지원을 위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여성가족부 꿈드림센터의 ‘두드림’ 사업과의 비교를 통해 향후 우리나라 취약청소년의 자립을 위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에 다양한 발전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캐나다 고용 및 사회개발부의 ‘Skills Link’ 와 우리나라의 꿈드림센터의 ‘두드림’사업을 사업 배경 및 목표, 참여대상(연령 및 선정기준 등), 사업내용(프로그램 구성 등), 지원기간 및 지원 비용을 분석틀로 활용하여 비교․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우리나라 취약청소년 자립지원을 위한 취업연계 프로그램의 지원 방안에 대한 발전방안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취약청소년을 중심으로 자립지원을 위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대표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여성가족부 꿈드림센터의 ‘두드림’사업과 캐나다 고용 및 사회개발부(ESDC) 'Skill Link'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향후 발전방안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노동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 청소년들에게 직업훈련의 기회와 취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며, 그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적절한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일에 대한 경험과 능력을 배양시키고 있다[4]. 즉, 청소년들이 노동 시장 참여 시 필요로 하는 기술과 업무 경험 등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하며 궁극적으로는 노동의 질과 숙련도를 높여 미래의 산업 환경에 적합한 노동력을 육성하는데 프로그램의 목표를 두고 있다.
  • 첫째, 사업배경 및 사업목표와 관련하여 캐나다의 경우 중점 수혜대상으로 고용 장벽에 직면한 취약청소년들의 개별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Skills Link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취약청소년의 자립지원을 위해 일련의 취업능력 제고를 위한 일련의 과정을 단계별로 진행하고, 연계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노동의 질과 숙련도를 높여 미래 산업의 노동력을 육성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경우 ‘두드림’ 사업을 통해 사회진입을 원하거나 자립을 필요로 하는 취약청소년들에게 자립기술과 사회진출에 필요한 기술을 지원함으로써 취업을 촉진하고 자립을 지원하고자하고 다는 점에서는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취약청소년이 겪게 되는 문제점은? 학업중단, 가출, 시설보호 및 퇴소 청소년, 빈곤청소년 등 취약청소년의 경우 성공적인 자립을 위한 준비가 학령기때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함에 따라 사회생활 및 직업생활에서 많은 문제점을 야기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즉, 취약청소년의 경우 개인 또는 사회 환경적 문제로 인해 불건전한 노동 시장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고, 저임금 구조나 직업훈련 부족 등으로 인해 사회적 취약계층으로 전락할 악순환의 고리선상에 있다고 할 수 있다[1][2]. 따라서 취약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들의 건전한 노동시장 진입을 위한 직업능력 개발 등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된다고 할 수 있다.
관련부처나 민간기관에서 제공하는 취업지원의 현재 상황은? 그럼에도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은 주로 성인을 위주로 실시되고 있으며,청소년을 위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경우도 그 대상자의 범위가 매우 제한되어 있는 상황이다. 일부 관련 부처나 민간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업도 일반 청소년 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업기간 또한 매우 단기적인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제공됨에 따라 노동시장에 진입을 준비하는 취약청소년의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실질적 프로그램의 효과를 얻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2][3]. 더욱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직업교육 프로그램들은 부모의 지원과 정규교육을 전제로 구성된 프로그램들이 대부분이어서 학교 밖 청소년이나, 저학력 비진학 미취업자 등 취약청소년에게 적용하기에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다[2][4].
현재 취업지원 프로그램은 누구를 위주로 실시되는가? 그럼에도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은 주로 성인을 위주로 실시되고 있으며,청소년을 위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경우도 그 대상자의 범위가 매우 제한되어 있는 상황이다. 일부 관련 부처나 민간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업도 일반 청소년 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업기간 또한 매우 단기적인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제공됨에 따라 노동시장에 진입을 준비하는 취약청소년의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실질적 프로그램의 효과를 얻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2][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전경숙, "외국의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취업지원 정책," The HRD REVIEW, 제8권, 제3호, pp.112-123, 2005. 

  2. 김자경, 김지연, 김정주,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개발연구 : 지원서비스 전달체계 및 프로그램 구성을 중심으로, 여성가족부.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4. 

  3. 조성호, 최해연, 박성현, 위기청소년 자립지원방안 연구, 보건복지가족부, 2008. 

  4. 변숙영, 이수경, 이종범, 취약청소년의 직업능력 향상을 위한 실태와 과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9. 

  5. 황순길, 조규필, 박현진, 김범구, 황수진, 신정란, 윤재희, 취약청소년 자립 및 학업지원 통합모형개발, 여성가족부.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3. 

  6. 신혜령, "시설 청소년의 자립준비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제11권, 제1호, pp.90-124, 2001. 

  7. http://kess.kedi.re.kr/index 

  8. http://www.servicecanada.gc.ca/-skillslink 

  9. http://www.youth.gc.ca/-skills_link. 

  10. 전경숙, 이아름, 경기도 학교밖 청소년 지원방안 연구, (재)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2013. 

  11. 여성가족부, 2016년도 청소년사업 안내, 2016. 

  12. http://www.kdream.or.kr/ 

  13. 서정아, 권해수, 취약계층 청소년의 실질적인 자립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 학교 중단 청소년의 취업자립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