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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의 통합적 재생방안에 관한 연구 : 부산광역시 영도구 남항시장의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을 대상으로
A Study on the Integrative Regeneration Plan of Traditional Market : The Case of the Namhang-Market's Development Plan of the Cultural-Tourism Market in Yeongdo-gu, Busa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394 - 403  

정영민 (한국해양대학교 해양문화콘텐츠융복합과정) ,  오광석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간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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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영도구에 소재한 문화관광형시장인 남항시장을 대상으로 전통시장 육성 및 활성화 사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고찰하였다. 제도, 분석의 틀, 설문조사 등의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문화관광형 시장은 지역프랜차이즈(local franchise) 특화거리, 오픈스페이스, 생활권 문화 등을 고려한 공공시설 확보를 통해 주민 상인 관광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통합적 재생방안이 구축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problems of cultivating and revitalizing traditional market through Busan Yeongdo-gu Namhang-Market, cultural-tourism market type. The study's result shows culture-tourism market should establish integrated regeneration plans to satisfy residents, traders, and tourists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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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문화관광형시장인 부산남항시장을 통해 상권 및 관광활성화에 집중되어 있는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균형적 지역경제 활성화와 공공성을 아우르는 통합적 재생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문화관광형시장 공모사업에 선정된 후 사업이 종료 된 부산광역시 영도구 남항시장을 대상으로 문화관광형시장의 현황과 한계점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연구의 방법은 문헌조사, 현장조사 및 설문조사를 통한 비교분석을 활용하여 대안을 제시하였다. 설문조사의 경우 남항시장 관계자를 대상으로 162부의 설문 조사를 2015년 11월 7일∼15일(6일간 / 평일 2일, 주말 4일)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설문지 원문은 도시재생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델파이 조사를 선행한 뒤 본 조사를 진행하였다.
  • 첫째,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은 지역문화의 해석이 관광활성화에 집중되어 있어, 지역주민의 생활문화와는 연관이 깊지 않아 지역경제활성화에 있어 한계점을 보인다. 앞서 제도적 분석에서 살펴본 것처럼 중소기업청이 주관한 일련의 상인역량강화 사업과 달리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은 지역경제활성화의 비전을 실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하지만 지역문화를 관광활성화로 활용할 수 있는 관광자원 중심으로 해석하도록 유도하고 있어, 지역주민과 장소에 대한 이해가 이뤄질 수 있는 생활권 문화에 대한 고려가 이뤄지지 않는 실정이다.
  • 앞서 살펴본 바에 따르면 매매나 관광활성화가 주변 지역으로의 확대 측면이 함께 이뤄질 수 있는 방안이 부족하다. 이를 위한 대안으로 지역 프랜차이즈를 제안한다. 지역 프랜차이즈란 가맹점 사업자에게 여러 개의 점포들을 일정 기간 특정지역에서만 오픈할 수 있도록 권리를 주는 방식이다.
  • 특산품·핵점포와 상설행사 등 관광객을 유치하여 시장 내 새로운 활력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이다.

가설 설정

  • 둘째, 삼진어묵 역사관·체험관의 설립이다.
  • 둘째, 주변지역으로의 확대이다. 주변지역과 연계가 가능한 항목으로 지역경제활성화로 이어지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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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시장은 어떤 상징으로 언급되고 있으며 그 이유는? 전통시장은 1996년 유통시장개방 이후 꾸준히 쇠퇴 하는 산업집단으로 지역경제의 쇠퇴와 불균형에 대한 상징으로 언급되어 왔다[1]. 이후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대형마트 의무휴업제와 같은 외부환경에 대한 규제와 동시에 시설현대화사업과 같은 물리적 개선사업뿐만 아니라, 시장경영혁신사업·상인대학 등의 상인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사업을 통해 내부 경쟁력을 강화하였다[2].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시행된 대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전통시장은 1996년 유통시장개방 이후 꾸준히 쇠퇴 하는 산업집단으로 지역경제의 쇠퇴와 불균형에 대한 상징으로 언급되어 왔다[1]. 이후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대형마트 의무휴업제와 같은 외부환경에 대한 규제와 동시에 시설현대화사업과 같은 물리적 개선사업뿐만 아니라, 시장경영혁신사업·상인대학 등의 상인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사업을 통해 내부 경쟁력을 강화하였다[2]. 그러나 위와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통시장이 지속적으로 쇠퇴[1]하자 중소기업청은 전통시장을 매매의 장소뿐만 아니라 관광과 쇼핑이 가능한 장소로서 발돋움하기 위해 물리적 환경개선과 프로그램 복합사업인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2]을 시행하고 있다.
문화관광형시장 사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첫째, 지역과의 연계이다. 주기적 방문이 가능한 주민을 유도하는 방안에 관한 개념으로 주변 학교로 찾아가는 시장체험교실 등의 사업이 대표적이다. 둘째, 주변지역으로의 확대이다. 주변지역과 연계가 가능한 항목으로 지역경제활성화로 이어지는 개념이다. 즉, 시장과 면해있는 지역과 시장 외 지역에 대한 지원사업이 이에 해당한다. 셋째, 매매활성화이다. 물리적·프로그램적 시장역량 강화 측면으로 외부적 요인이 아닌 내부적 역량강화에 한정한다. 넷째, 관광활성화이다. 특산품·핵점포와 상설행사 등 관광객을 유치하여 시장 내 새로운 활력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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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박용주 외, 전통시장 육성사업 평가, 국회예산정책처, 2012. 

  2. 이일규, 우리들의 행복한 시장만들기 문화관광형시장 보고서, 소상공인진흥공단, 2014. 

  3. 김광재, 문화관광형 전통시장 육성사업의 성과분석 및 활성화 방안 : 온양온천시장과 광주양동시장 상인 만족도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4. 박연신,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에 대한 성과분석 및 시장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나주목사고을시장을 사례로, 동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5. 김성진, 문화관광형시장에서 문화공간의 활용실태 분석에 대한 연구,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6. 조광익,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비교," 관광연구논총, 제26권, 제4호, pp.157-187, 2014. 

  7. 류태창, 변충규, "문화관광형시장의 관광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계획학회지, 제48권, 제3호, pp.149-164, 2013. 

  8. 김남주 외,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결과보고서, 영도구청, 2012. 

  9. 김남주 외,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결과보고서, 영도구청, 2013. 

  10. 김남주 외,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결과보고서, 영도구청, 2014. 

  11. 김성태, 김명규, 임병인, "프랜차이즈, 자영업자의 활로인가? : 음식점 업종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 제36권, 제3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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