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향상된 전차원 자속 관측기를 이용한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넓은 영역 센서리스 속도제어 알고리즘 기법
Sensorless Speed Control Algorithm of IPMSM for Wide Speed Range with an Improved Full-Order Flux Observer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6 no.2, 2017년, pp.339 - 346  

강성윤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윤재승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신혜웅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이교범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Ajou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sensorless control method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an internal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PMSM) control by using a full-order flux observer in a wide speed range. The conventional sensorless control method uses a constant gain for high performance at low-speed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의 전차원 자속관측기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각 속도 영역에서 추정 각과 실제 각의 오차를 반영한 최적의 이득 값을 적용함으로써 넓은 속도영역에서 향상된 추정 성능을 가지는 전차원 자속 관측기를 제안한다. 식 (9)는 제안하는 전차원 자속 관측기의 이득을 나타낸다.
  • 본 논문에서는 넓은 속도 범위에서 회전자의 위치 성능을 향상시키며 전류 리플을 저감시키는 최적의 이득값이 적용된 전차원 자속관측기 센서리스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향상된 전차원 자속측기를 이용한 센서리스 알고리즘은 모든 속도 영역에서 자속 추정 이득항의 각속도 값과 전류 추정 이득항의 각속도 값을 각의 오차가 최소가 되는 상수로 가변함으로써 기존의 방법보다 성능이 향상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향상된 전차원 자속관측기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전차원 자속관측기의 이득 항에 포함된 각속도 성분으로 인해 넓은 속도 영역에서 속도제어 시 저하되는 추정 성능을 보완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향상된 전차원 자속관측기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전차원 자속관측기의 이득 항에 포함된 각속도 성분으로 인해 넓은 속도 영역에서 속도제어 시 저하되는 추정 성능을 보완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실제 각과 추정 각의 오차를 이용하여 넓은 속도 영역에서 전차원 자속관측기의 이득항의 각속도 성분을 최적의 값을 적용함으로써 각의 오차를 최소화하고 동기좌표계q축 전류 리플을 최소화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센서리스 기법은 무엇인가?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센서리스 기법으로는 EEMF (Extended Electromotive Force) 기반의 축소차원 관측기와 전차원 자속관측기를 이용한 센서리스 기법이 있다. EEMF 기반의 축소차원 센서리스 기법은 모터 구동 시 발생하는 역기전력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회전자 각의 오차 정보를 이용하는 방법이며, 이 오차 성분을 0으로 제어하여 회전자 위치 정보를 추정하는방법이다.
IPMSM의 장점은 무엇인가? IPMSM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achine)은 높은 토크밀도와 높은 효율, 작은 규격 등의 장점 때문에 전기자동차용 전동기, 선반을 위한 전동기, 초고속 운전이 요구되는 전동기가 필요한 산업현장에서 많이 사용된다[1]. IPMSM은 주로 벡터제어 방식을 이용하여 고성능의 구동을 하는데 이를 위해서 회전자의 위치 정보가 필수적이며, 회전자의 위치 정보를 얻기 위해 가격이 비싼 엔코더나 레졸버와 같은 속도센서를 주로 사용한다.
기존에 존재하는 이득항의 각속도값을 고정상수로 설정하여 저속영역에서 향상된 성능을 보이는 알고리즘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자속 추정에 대한 이득항의 각속도값을 고정상수로 설정하여 저속영역에서 향상된 성능을 보이는 알고리즘은 기존에 제안되어있다[4]. 하지만 고정된 상수로 이득항을 설정한다면 고속영역에서 필요한 이득값에 도달하지 못하여 추정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고속영역에서는 자속 추정에 대한 이득항의 각속도값 뿐만 아니라 전류 추정에 대한 이득항의 각속도 값에 의해 커지는 이득값으로 인해 회전자위치 추정 성능이 저하될 수 있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S. J. Lee, T. W. Kim, and W. S. Kim, M. G. Kim, and Y. S Jung, "Performance Improvement of Sensorless Control of IPMSM Using Active Flux Concept by Improved Current Estimators,"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18, No. 6, pp. 587-592, Dec. 2013. 

  2. S. C. Lee and Y. S. Jung, "Study on Speed Ripple Reduction Algorithm in Sensorless Controlled IPMSM,"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21, No. 3, pp. 249-253, Jun. 2016. 

  3. J. C. Lee and D. H. Chung, "Sensorless Vector Control for High Performance Drive of IPMSM,"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51, No. 3, pp. 126-131, 2002. 

  4. K. G. Lee, J. S. Lee, and K. B. Lee, "Sensorless Speed Control for PMSM Using an Improved Full-Order Flux Observer,"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18, No. 6, pp. 565-572, Dec. 2013. 

  5. K. B. Lee, "Electric Motor Control," Hantee media. 

  6. A. Matsumoto, M. Hasegawa, M. Tomita, and K. Matsui, "Algebraic Design of Full-Order Flux Observer for IPMSM Position Sensorless Control," In 2011 IEEE International Electric Machines & Drives Conference (IEMDC), pp. 1276-1281, 2011. 

  7. K. G. Lee, J. S. Lee, and K. B. Lee, "Wide-Range Sensorless Control for SPMSM Using an Improved Full-Order Flux Observer,"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15, No. 3, pp. 721-729, May. 2015. 

  8. J. H. Lee, J. H. Lee, J. H. Park, and C. H. Won "Field-Weakening Strategy in Condition of DC-Link Voltage Variation Using on Electric Vehicle of IPMSM," In 2011 IEEE-Conference Electrical Machines and Systems (ICEMS), pp. 1-6, Aug.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