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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0℃급 가스터빈 동익의 무고장시험을 통한 HCF 신뢰성 평가
Success Run Test for Reliability Demonstration of 1100℃ Gas Turbine Blades 원문보기

KEPCO Journal on electric power and energy, v.3 no.2, 2017년, pp.107 - 111  

이두영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  구재량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  김두수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  김동환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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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0^{\circ}C$가스터빈 동익의 국산화 개발품에 대한 신뢰성을 무고장시험법에 의해 평가하였다. 터빈 동익은 기동, 정지 중에 발생하는 공진 또는 유체유발진동을 겪는 등 터빈 운전 중 상시 다양한 동하중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러한 변동하중은 터빈 동익에 고주기피로손상을 초래한다. 특히 동익의 파손에 의한 사고는 타 설비로의 파급이 크고,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야기하기 때문에, 발전소의 안정적인 운전을 위해 동익의 신뢰성이 우선 검증되어야 한다. 동익에 균열을 일으키기 위해서 전자식 가진기를 이용하여 공진에 의한 증폭된 동하중을 부과하였다. 가스터빈 동익의 수명분포를 와이블 분포로 가정하여 를 시험 시간을 계산하고, 시료 1개의 고장을 허용하는 조건으로 총 5개의 개발품을 대상으로 시험을 수행하여, 개발품 동익의 목표 수명을 90% 신뢰도로 보증할 수 있다는 것을 90% 신뢰수준에서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liability on high cycle fatigue damage mechanism for new blades manufactured by reverse-engineering is demonstrated by success-run test. Turbine blades always experience various dynamic loads in turbine operation, as well as being in resonance condition and forced by fluid-induced vibrations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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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국산화 개발을 통해 제작된 동익이 고주 기피로 손상기구 측면에서 요구되는 신뢰성을 갖는지를 무고장시헙법을 통해 입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를 위해 수행된 공진형 가진시험, 유한요소해석, 무고장시험 설계 및 평가 등 시험평가 전반에 대해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 동익의 수명이 통상 기계류 부품과 같이 와이블 분포를 따르고, 형상모수 β는 동일 제품이나 유사 품목의 값과 유사하다는 가정하에, 본 시험에서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터빈과 압축기의 형상모수를 참조하여 형상모수를 2.0으로 적용하였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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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진형 가진시험이란? 공진형 가진시험은 일반적으로 외팔보 또는 판형 구조를 갖는 시편의 일단을 진동가진기의 진동부에 고정하고, 시편의 특정 고유진동수로 가진하여 공진시키는 기법으로, 시편은 공진으로 인해 관성력이 증폭되어 큰 동하중이 시편에 가해진다. 이러한 동하중 조건에서 부과된 응력과 균열 발생 시점까지의 시간 또는 주기 (cycle)를 측정함으로써, 응력과 수명의 관계를 도출할 수 있다. 공진형 가진시험법은 일반적으로 수행되는 시험편의 인장, 압축에 의한 피로시험법이나 회전 피로시험방법과 같이 소재의 피로수명을 측정하기 위한 다양한 시험 중 하나이며, 시간적, 경제적으로 유리한 장점 이 있다 [2]. 
국내 발전사가 가스터빈 동익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는 이유는? 국내에서도 발전기술 확보와 운영비용절감을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일부 동익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역설계에 기반한 국산화를 추진하고 있다. 한편 제품의 치수를 비롯한 금속학적 성질, 기계적 강도 등의 소재 특성에 기초하여 원제작사의 제품 대비 동격 이상의 품질을 확보했음에도 불구하고, 발전사에서는 국산화 제품의 사용으로 인한 만일의 사고 발생시 초래되는 막대한 손실을 감수하고 터빈에 장착하기에는 여전히 경제적, 정책적인 제약이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적 우려는 근본적으로 국산화된 동익의 신뢰성과 관계되어 있기 때문에, 제품의 신뢰도를 제고하는 것이 가 장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다.
가스터빈 동익에서 발생하는 고주기피로의 발생 원인은? 가스터빈 동익의 파손을 일으키는 주요 손상 기구 중 하나는 고주기피로이며, 터빈 운전시 다양한 동하중에 의해 상시 가진되는 동익의 진동과 기동 정지 중에 발생 가능한 공진 또는 유체유발진동 등에 의해 유발되는데, 동익은 이러한 동하중에 충분한 내구성을 갖도록 설계, 제작되어야 한다 [1]. 본 논문은 국산화 개발을 통해 제작된 동익이 고주 기피로 손상기구 측면에서 요구되는 신뢰성을 갖는지를 무고장시헙법을 통해 입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를 위해 수행된 공진형 가진시험, 유한요소해석, 무고장시험 설계 및 평가 등 시험평가 전반에 대해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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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 S. Rao, "Turbomachine Blade Vibration", New Age International (P) Limited. 1997. 

  2. D. Y. Lee, B. S. Kim, Y. H. Kim, C. H. Cho and J. R. Goo, "Resonant HCF Testing for Determination of Fatigue Strength", Proceedings of the KSNV Annual spring conference, 2014, pp240-241. 

  3. D. Y. Lee, Y. C. Bae, H. S. Kim, Y. R. Lee, and D. Y. Kim, "Vibration Analysis for the L-1 Stage Bladed-disk of a LP Steam Turbin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0, No. 1, 2010, pp. 29-35. 

  4. A. Gerokostopoulos, H. Guo, and E. Pohl, "Determining the Right Sample Size for Your Test: Theory and Application", 2015 Annual Reliability and Maintainability Symposium, 2015, Tutorial Notes. 

  5. Barringer & Associates, "Weibull Database", http://www.barringer1.com,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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