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내에서 학생들의 치과적 외상은 흔하며 일반교사들보다 보건교사들이 외상의 일차적인 처치를 담당한다. 본 연구는 광주, 전남지역의 초, 중, 고등학교 보건교사들을 대상으로 어린이들의 치아외상시의 대처 방법에 대한 지식수준을 조사하고, 치과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을 시행한 후 그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보건교사는 194명으로 치아외상교육 전후에 설문지를 배분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인 사항, 치아외상이 일어난 상황에서의 태도 및 지식에 관한 질문을 포함하고 있다. 치과 응급처치 교육을 시행한 후 적절한 응급처치, 치아의 완전 탈구 시에 치과 내원시간, 재식여부, 치아 운반방법, 파상풍백신 접종여부와 치아 아탈구 및 파절시의 파절편의 재접착 가능 여부 및 처리법에 관한 항목에서 보건교사들의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수준이 향상되었다. 따라서 보건교사의 치과적 응급처치에 관한 지식수준향상을 위한 주기적인 교육의 시행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hool nurses can play an important role in improving the prognosis of traumatized teeth of school children when they are informed about the immediate and proper dental first aid steps.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assess the awareness of school nurses concerning the management of traumatiz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본 연구의 목적은 광주, 전남지역의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치아 외상에 대한 교육을 시행한 후, 전과 후의 지식 및 태도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고자 함이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보건교사들의 지식을 향상시키는 것은 치아의 외상성 손상 발생 시 치아의 예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개연성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광주, 전남지역의 초, 중, 고등학교 보건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하여 어린이의 치아외상에 대한 보건교사들의 대처방법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일시적인 치아외상 교육을 시행할 경우 교육의 효과가 있는지를 조사하여 비교해 보았다. 설문지 문항 1부는 보건교사의 성별, 나이, 교직경험기간, 치아외상교육 및 외상경험을 질문하였고 문항 2부에서는 치아외상의 교육에 관한 인식도를 조사하였고 문항 3부에서는 각 상황별로 적절한 태도에 대한 지식이 있는지 응답자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하지만 국내에서 시행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보건교사들을 대상으로 치아 외상 교육을 실시한 후 효과를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1. 교사들이 어린이 치아 외상의 예방과 처치에 대해 전문 적인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1. 기본적 설문 - 1부

    1. 성별에 따라 기입해주세요.

  • 2. 연령에 따라 기입해주세요.
  • 3) 언제 전문가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3. 직업에 따라 기입해주세요.
  • 3. 치아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치아보호대(mouth guard) 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4) 만약 치아가 부러졌다면 제 위치로 붙일 수 있다고 생각 하십니까?
  • 5) 만약 치아가 땅에 떨어져 더럽혀졌을 때, 빠진 치아를 제자리로 집어넣어야 한다고 생각하신다면, 선생님께서 는 넣기 전에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아 시기별 악안면부 외상으로 인한 치아 손상 발생률은 어떠한가? 악안면부 외상으로 인한 치아 손상은 유치열기에서는 약 30%, 영구치열기에서는 약 22%의 발생률을 보이고, 유치열에서는 1 - 3세, 혼합치열에서는 6 - 8세, 영구치열에서는 17 -19세에 많이 발생한다고 보고되었다1,2). 또한, 외상의 원인에 대한 연구에서 유치열과 영구치열 모두 집이나 유치원, 학교에서 넘어져서 일어나는 낙상의 경우가 전체 외상의 55%로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내었다3).
치아의 외상성 손상이 어린이에게 흔히 발생하는 이유는? 치아의 외상성 손상은 어린이들에게 흔히 일어난다. 특히, 학교에 입학하면서 다양한 운동과 놀이에 참여할 기회가 증가함에 따라 사고 위험성이 늘어나므로 학생들은 치아 외상에 있어서 고위험군으로 분류될 수 있다1).
교사들을 대상으로 치아외상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하지만 국내외의 여러 연구들에서 치아 외상 발생 시 응급처치에 대한 교사들의 정확한 지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하였다6-10). 따라서 교사들을 대상으로 치아외상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Raoof M, Shokouhinejad N, Mohammadalizadeh S, et al. : Long-term effect of an educational intervention regarding dental trauma first aid : phase II study. Dent Traumatol, 30:296-301, 2014. 

  2. Gassner R, Bosch R, Tuli T, Emshoff R : Prevalence of dental trauma in 6000 patients with facial injuries : implications for prevention. Oral Surg Oral Med Oral Pathol Oral Radiol Endod, 87:27-33, 1999. 

  3. Oikarinen K, Kassila O : Causes and types of traumatic tooth injuries treated in a public dental health clinic. Endod Dent Traumatol, 3:172-177, 1987. 

  4. A study on statistical analysis and establishment of prevention policies in school safety accident. Assessment service. Available from URL: http://www.schoolsafe.kr/common/download/1000000777/?seq305 (Accessed on October 20, 2015). 

  5. Andreasen JO, Borum MK, Jacobsen HL, Andreasen FM : Replantation of 400 avulsed permanent incisors. 4. Factors related to periodontal ligament healing. Endod Dent Traumatol, 11:76-89, 1995. 

  6. Lee JW, Lee KH, Kim YH, et al. : A survey on the knowledge and awareness of traumatic dental injuries in a group of Jeon-Buk provin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J Korean Acad Pediatr Dent, 39:120-128, 2012. 

  7. Yoon YM, Lee NY, Lee SH, Jang HG : Dental trauma management knowledge among a group of teachers in Gwang-Ju. J Korean Acad Pediatr Dent, 38:217-228, 2011. 

  8. Pacheco LF, Filho PF, Ferreira SM, et al. : Evaluation of the knowledge of the treatment of avulsions in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Rio de Janeiro, Brazil. Dent Traumatol, 19:76-78, 2003. 

  9. Addo ME, Parekh S, Moles DR, Roberts GJ : Knowledge of dental trauma first aid (DTFA) : the example of avulsed incisors in casualty departments and schools in London. Br Dent J, 202:E27, 2007. 

  10. Feldens EG, Feldens CA, Brei VA, et al. : Understanding school teacher's knowledge regarding dental trauma : a basis for future interventions. Dent Traumatol, 26:158-163, 2010. 

  11. Chan AW, Wong TK, Cheung GS : Lay knowledge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s about the emergency management of dental trauma in Hong Kong. Dent Traumatol, 17:77-85, 2001. 

  12. Kwon MK, Bang KS, Yu JY : Role expectation of school health teachers recognized by elementary students and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18:456-464, 2012. 

  13. Kim YJ, Kim SM, Choi NK : A retrospective study of the pattern and treatment of traumatic dental injury to primary and permanent teeth. J Korean Acad Pediatr Dent, 41:314-321, 2014. 

  14. Poi WR, Sonoda CK, Panzarini SR, et al. : Storage media for avulsed teeth : a literature review. Braz Dent J, 24:437-445, 2013. 

  15. Im MY, Lee SY : Job analysis of school health teachers in Korea - based on DACUM job analysis. J Korean Public Health Nurs, 28:619-632, 2014. 

  16. Kim IJ, Lee HS : First aid knowledge and educational needs related to maxillofacial trauma amo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Jeollabuk-do. J Korean Acad Oral Health, 39:43-50, 2015. 

  17. Roberts G, Scully C, Shotts R : ABC of oral health : dental emergencies. BMJ, 321:559-562, 2000. 

  18. Choi D, Badner VM, Kreiner-Litt G, et al. : Dental trauma management by New York City school nurses. J Dent Child (Chic), 79:74-78, 2012. 

  19. Skeie MS, Evjensvold T, Hoff TH, Bardsen A : Traumatic dental injuries as reported during school hours in Bergen. Dent Traumatol, 31:228-232, 2015. 

  20. Lieger O, Graf C, El-Maaytah M, Von Arx T : Impact of educational posters on the lay knowledge of school teachers regarding emergency management of dental injuries. Dent Traumatol, 25:406-412, 2009. 

  21. Pujita C, Nuvvula S, Yamini V, et al. : Informative promotional outcome on school teachers'knowledge about emergency management of dental trauma. J Conserv Dent, 16:21-27, 2013. 

  22. Karande N, Shah P, Bhalla M, et al. : Assessment of awareness amongst school teachers regarding prevention and emergency management of dentoalveolar traumatic injuries in school children in Pune City, before and 3 months after dental educational program. J Contemp Dent Pract, 13:873-877, 2012. 

  23. Arikan V, Sonmez H : Knowledge level of primary school teachers regarding traumatic dental injuries and their emergency management before and after receiving an informative leaflet. Dent Traumatol, 28:101-107, 2012. 

  24. Al-Asfour A, Andersson L, Al-Jame Q : School teachers'knowledge of tooth avulsion and dental first aid before and after receiving information about avulsed teeth and replantation. Dent Traumatol, 24:43-49, 2008. 

  25. Zadik Y : Oral trauma and dental emergency management recommendations of first-aid textbooks and manuals. Dent Traumatol, 23:304-306, 2007. 

  26. Emerich K, Gazda E : Review of recommendations for the management of dental trauma presented in first-aid textbooks and manuals. Dent Traumatol, 26:212-216, 2010. 

  27. Frujeri Mde L, Costa ED Jr : Effect of a single dental health education on the management of permanent avulsed teeth by different groups of professionals. Dent Traumatol, 25:262-271, 2009. 

  28. McIntyre JD, Lee JY, Trope M, Vann WF Jr : Effectiveness of dental trauma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aff. Dent Traumatol, 24:146-150, 2008. 

  29. Pujita C, Nuvvula S, Yamini V, et al. : Informative promotional outcome on school teachers'knowledge about emergency management of dental trauma. J Conserv Dent, 16:21-27, 2013. 

  30. Levin L, Jeffet U, Zadik Y : The effect of short dental trauma lecture on knowledge of high-risk population : an intervention study of 336 young adult. Dent Traumatol, 26:86-89,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