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판목의 구조에 대한 기초연구 - 3D 계측을 통한 조사를 중심으로 - A Preliminary Study on Structure of the Wooden Printing Blocks in Japan - Based on the 3D Measurement Method -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일본 목판 인쇄에 사용된 판목 구조의 과학적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판목이 입체적인 구조의 유물이라는 사실에 주목하여 2차원보다 3차원의 조사가 유효하다고 판단, 판목 연구에서 첫 사례가 되는 3D CT스캐너, 고화질 3차원 디지타이저를 이용한 조사를 진행하였다. 3D CT스캐너를 이용한 조사 결과, 판목의 단면 정보로부터 사용된 나뭇결과 내부 구조의 확인 및 계측, 생존 중인 벌레의 존재를 밝혀내었다. 3차원 디지타이저를 이용한 조사에서는 0.02 mm 단위의 관찰이 가능하여 기존의 현미경으로는 조사가 곤란했던 판목의 표면 정보를 상세히 관찰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일본 목판 인쇄에 사용된 판목 구조의 과학적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판목이 입체적인 구조의 유물이라는 사실에 주목하여 2차원보다 3차원의 조사가 유효하다고 판단, 판목 연구에서 첫 사례가 되는 3D CT스캐너, 고화질 3차원 디지타이저를 이용한 조사를 진행하였다. 3D CT스캐너를 이용한 조사 결과, 판목의 단면 정보로부터 사용된 나뭇결과 내부 구조의 확인 및 계측, 생존 중인 벌레의 존재를 밝혀내었다. 3차원 디지타이저를 이용한 조사에서는 0.02 mm 단위의 관찰이 가능하여 기존의 현미경으로는 조사가 곤란했던 판목의 표면 정보를 상세히 관찰할 수 있었다.
This study reviews the structure of wooden printing blocks in Japan, focusing on the blocks as three-dimensional objects. Inspection is more effective three-dimensionally than two-dimensionally, and for the first time in wooden printing block research, the study uses a 3D CT scanner and a high-resol...
This study reviews the structure of wooden printing blocks in Japan, focusing on the blocks as three-dimensional objects. Inspection is more effective three-dimensionally than two-dimensionally, and for the first time in wooden printing block research, the study uses a 3D CT scanner and a high-resolution 3D digitizer. The 3D CT scanner examines cross sections of the blocks and identifies their grain and contents, including insects surviving within them. The 3D digitizer enables observation of objects up to 0.02 mm; this allows detailed collection of block surface information, which is difficult to identify with a conventional microscope.
This study reviews the structure of wooden printing blocks in Japan, focusing on the blocks as three-dimensional objects. Inspection is more effective three-dimensionally than two-dimensionally, and for the first time in wooden printing block research, the study uses a 3D CT scanner and a high-resolution 3D digitizer. The 3D CT scanner examines cross sections of the blocks and identifies their grain and contents, including insects surviving within them. The 3D digitizer enables observation of objects up to 0.02 mm; this allows detailed collection of block surface information, which is difficult to identify with a conventional microsco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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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일본 목판 인쇄술의 근저에 있는 판목의 수종 동정과, 3차원 계측을 중심으로 한 구조 관찰을 진행하였다.
본 장에서는 수종 동정 및 X선 CT스캐너, 3차원 디지타이저를 이용한 판목의 구조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판목에는 벚나무나 회양목을 사용하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현재의 목판 인쇄 장인도 대부분 벚나무를 판목에 사용하고 있지만, 목판 인쇄에 사용되는 수종을 실제로 동정한 예는 극히 적었다.
제안 방법
3차원 표면 관찰에는 규슈국립박물관의 3차원 디지타이저(ATOSIII Model400, GOM, Germany)를 이용하여 조사하였으며, 좌우의 카메라로 최소 0.02 mm 단위로 계측하였다.
수종 동정은 각 자료로부터 미량의 시료를 채취하여 나라대학교의 광학 현미경(Primo Star, ZEISS, Germany)으로 관찰하였다.
대상 데이터
3차원 디지타이저를 이용한 조사는 속문장궤범찬평(続文章軌範纂評)으로 추정되는 판목(나라대학박물관소장 T1486)의 양면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대는 불명이며, 조각 도중에 제작이 중단된 것으로 추정되었다.
Figure 7. X-ray CT images of Japanese nail(Measurement by X, Y, Z axis)(Nara University Museum T1344).
X선 CT스캐너를 이용한 조사는 총 3점의 판목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창기첩(暢寄帖) 판목(나라대학박물관 소장 T1964)은 1869년에 제작되었으며, 2장의 판재를 접합한 판목이었다.
수종 동정은 오사카부립 나카노시마도서관(大阪府立中之島図書館)소장의 판목 44점과 나라대학 박물관(奈良大学博物館)소장의 코우야반(高野版)판목의 마구리 1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그러나 X선 투과 촬영에서는 입체적으로 문화재를 투과 촬영할 수 없고 문화재의 크기와 촬영을 하고 싶은 각도 등의 제약으로 포기할 수밖에 없는 일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규슈 국립박물관(九州国立博物館)의 CT스캐너(CT Modular320FPD, YXLON International, Germany)로 3점의 판목을 조사하였다. 기존의 X선 투과촬영을 이용한 내부 관찰도 진행하였지만, 2차원 화상으로는 전후의 겹쳐진 화상으로부터 상세한 내부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어려웠다.
성능/효과
3차원 디지타이저를 통하여 상세한 데이터의 취득이 가능하여, 판목이 사다리꼴 형태로 조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Figure 9, 10). 또한, 판목을 제작할 당시에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도구와 제작 순서의 판명이 가능하였다(Figure 11).
나카노시마 도서관 소장 판목의 경우, 방사단면은 도관(Vessel)이 단천공(Simple perforation)으로 내부 공간에 착색물질이 있으며, 내벽에 미세한 나선형 비후(Spiral thickening)가 존재했다. 접선단면은 내부 공간에 착색물질이 있으며, 방사조직(Xylem ray)은 폭 1~4 세포, 높이 34세포로 확인했다. 구분하기 어려운 평복 세포(Procumbent cell)와 방형 세포(Square cell)가 존재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Figure 7과 같이 못의 화상을 추출하여 360°로 관찰함으로써, 못을 3D 프린터로 재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물체의 형상을 입체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CT스캐너는 각 시대에 사용된 쇠못 등의 3차원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기술사(技術史)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존의 과학적 방법에 더해 내부의 360° 관찰 및 내용물의 추출, 계측, 상세한 단면 관찰 등, 지금까지 판목 연구에서는 존재하지 않았던 연구방법과 그 유효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조문화재를 수복할 때에도 충해로 인한 구멍들의 구조를 조사해두는 것은 매우 유용하다. 이번 조사에서 밝혀진 훈증 처리된 판목에 생존중인 벌레가 있다는 사실로부터 지속적인 열화의 가능성과 향후 보존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의 필요성이 도출되었다.
2차원 화상과 인쇄에는 나타나지 않는 판목 내부 정보와 시간순의 정보를 보다 명확하게 수집, 해명하기 위해서는 3차원 계측이 효과적이다. 판목 내부 구조를 비파괴로 입체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X선 CT 스캐너와 육안이나 현미경 등 2차원에서는 관찰이 어려운 조각면의 세밀한 부분의 관찰에 3차원 디지타이저를 사용하는 것은 판목을 보다 자세히 이해하게 하며 판목 연구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지금까지 장인들의 경험이나 구전으로만 전해져 내려오던 판목의 제작 기술이, 3차원 계측에 의해 누구나 확실하게 알 수 있게 되었다. 향후 도서용 판목뿐만 아니라 경전이나 우키요에용 판목에도 적용하여, 장인의 지혜와 기술을 밝히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존의 과학적 방법에 더해 내부의 360° 관찰 및 내용물의 추출, 계측, 상세한 단면 관찰 등, 지금까지 판목 연구에서는 존재하지 않았던 연구방법과 그 유효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까지의 조사 사례는 적지만 향후 3차원 계측을 이용한 판목 연구를 계속하여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판목 연구에 공헌하려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의 주요 출판이었던 목판 인쇄는 몇 년간 이어졌는가?
“인쇄”가 일본의 종교, 교육, 문화 예술에 끼친 영향은 그 정도를 측정할 수 없을 정도로 막대하다. 약 1300년간 일본의 주요 출판은 목판 인쇄였으며, 그 목판 인쇄의 근저에 있는 것이 판목(板木)이다. 현재 일본에서는 근세문학의 관점에서 보는 판목연구(Nagai, 2014), 디지털 아카이브의 관점에서 보는 판목연구(Kaneko, 2013)가 진행되었으나, 문화재로써 과학적인 접근의 판목연구는 진행된 사례가 없었다.
판목이 과학적인 연구 대상이 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로 인해 일본 국내에는 판목 자체에 중점을 둔 기존 연구가 없으며, 판목의 실태를 파악하기 힘든 것이 현황이다. 판목이 과학적인 연구 대상이 되지 못한 이유로는 판목은 인쇄할 때의 도구일 뿐이라는 인식과 더불어, 판본(版本)과 우키요에(浮世絵) 등에 연구의 시선이 집중되었던 점을 언급할 수 있다. 또한 판목을 제작하는 것은 장인(匠人)들의 일로 여겨지며, 장인의 세계에 연구자가 진입하려 하지 않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X선 CT스캐너를 이용한 조사에 이용된 판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X선 CT스캐너를 이용한 조사는 총 3점의 판목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창기첩(暢寄帖) 판목(나라대학박물관 소장 T1964)은 1869년에 제작되었으며, 2장의 판재를 접합한 판목이었다. 명가약전(名家略伝) 판목(나라대학박물관 소장 T1344)은 1841년에 제작되었으며, 금속제 못이 박혀있는 판목이었다. 아언통재초(雅言通載抄) 판목(나라대학 박물관 소장 T2506)은 1861년에 제작되었으며, 충해를 입은 판목이었다.
참고문헌 (3)
Ito, T., 2000, Tree species of Song Dynasty wooden printing type. Shiga Board of Education, Shiga, 66-68. (in Japanese)
Kaneko, T., 2013, Wooden printing blocks in modern Japanese publication. Houzoukan, Kyoto, 3-21. (in Japanese)
Nagai, K., 2014, Hangi ha kataru (History of wooden printing blocks). Kasama Shoin, Tokyo, 1-19. (in Japan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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