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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충전방식 무가선 전동차 시스템을 이용한 전기요금 절감 방안 연구
Study of Electric Charge Saving Plan Using High-speed Charging Wireless Railway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1 = no.98, 2017년, pp.31 - 42  

고효상 (Propulsion System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조인호 (Propulsion System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류준형 (Propulsion System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길동 (Propulsion System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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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시스템의 전력 소비를 줄이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 중에서 급속충전방식 무가선 전동차 시스템은 철도 분야에서 매우 효율적인 에너지 절감 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ESS를 이용한 급속충전 무가선 전동차 시스템을 소개하고 현재의 도시철도 전기요금 산정방식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급속 충전 무가선 전동차 시스템 적용 가능한 두 가지 전기요금 저감 방안(기본요금을 저감하는 방식(Case 1)과 전력량요금을 저감시키는 방식(Case 2))을 제안하였다. 제한하는 방식의 타당성 확인을 위해 현재 운영 중인 전동차 시스템(도시철도 2호선)의 전기요금과 비교하여 비용 경제성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studies have been performed to reduce electric consumption in railway systems. Due to its low conduction loss and high regenerative braking efficiency characteristics, the ESS powered railway system is chosen as a promising candidate for future railway systems. This paper introduces the ESS po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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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 매체를 이용한 급속충전 무가선 전동차 시스템을 소개하고 현재 적용중인 도시철도 전기요금 산정방식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또한, 급속 충전 무가선 전동차 시스템을 활용한, 전기요금 저감 방안을 제안하고, 현재 전동차 시스템(도시철도 2호선)의 전기요금과 비교하여, 비용 경제성을 평가하였다.
  • 국내의 경우 철도시장규모의 한계성으로 철도분야용 에너지저장장치 및 충전용 전력변환기술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다.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 매체를 이용한 급속충전 무가선 전동차 시스템을 소개하고 현행 메트로 2호선 현행 전기요금 구성 체계를 설명하였다. 또한, 무가선 전동차 시스템을 활용한 전기요금 절감방안을 제안하였으며, 현재 운행 중인 도시철도 2호선 전기요금과 제안한 요금절감방안을 적용한 전기 요금을 비교하여, 비용 경제성을 평가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상기 4장에서 설명했듯이, 총 2가지 케이스의 요금저감 방안에 대해서 시뮬레이션 및 경제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6V, 용량은 165F이다. 가용 가능한 에너지는 5.1절에서 가정한 ⑧에 의해 최대 충전량의 55%를 적용하였다. 상기 3장에서 설명했듯이, 연구 중인 무가선 전동차는 직류 1,500V를 적용하였다.
  • 또한, 무가선 전동차에 탑재된 ESS 장치의 기본적인 제약 조건도 포함되어 있다. 도시철도 2호선 총 편성 수는 88대이고, 차량기지에 대기하는 전동차의 수는 실제 도시철도 메트로 2호선 편성표를 이용하여 가정하였다. 대기하는 전동차의 수를 이용하여 계통에 연계되는 전력량을 파악할 수 있다.
  • 상기 표 5를 보면 역간 평균 소모에너지가 약 30kWh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예비 전력량까지 가정하여 최대 가용 에너지량을 100kWh로 설정하였다. 따라서, 급속충전무가선 전동차의 ESS 용량은 다음 표 6과 같다.
  • 현재 도시철도는 무가선 전동차가 아닌 가선에서 전력을 공급받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현재 도시철도 시스템이 아닌 무가선 전동차시스템을 도입했을 때를 가정하였다. 또한, 무가선 전동차에 탑재된 ESS 장치의 기본적인 제약 조건도 포함되어 있다.
  • ESS 장치는 전력수요분배에만 활용할 수 있지만, 무가선 전동차는 수송용이기 때문에, 온전히 전력수요분배에만 활용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무가선 전동차가 갖는 큰 특징 중 하나인 회생제동에 대한 전력량은 포함시키지 않았다. 하기 표 11은 TOU 단가가 높은 시간대의 전력량을 감소시킴으로써, 얻어지는 전기요금을 나타낸다(Case 2).
  • 상기에서 가정한 사항은 급속충전 무가선 전동차가 전기요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기본적인 가정사항이다. 현재 도시철도는 무가선 전동차가 아닌 가선에서 전력을 공급받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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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RRAC가 주목하고 있는 기술은 무엇인가? 이로 인해, 기존에 전기에너지를 추진동력으로 이용해오던 철도산업에서는 전력전송의 효율을 높이고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친환경 철도시스템 구축을 위해 대용량 저장매체 도입을 추진 중에 있다. 유럽의 철도기술자문위원회, ERRAC(European Rail Research Advisory Council),에서 발표한 미래 철도기술 로드맵, European railway energy roadmap: towards 2030, 에서는 전동차 에너지저장 기술을 탄소 제로화 및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에너지 절감 기술로서 높은 중요성을 가지면서 반드시 개발해야 할 기술로 제시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철도시장규모의 한계성으로 철도분야용 에너지저장장치 및 충전용 전력변환기술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다.
철도산업이 에너지 효율면에서 비효율적 운전을 하고 있다고 평가받는 근거는 무엇인가? 철도산업은 대량의 물류와 여객을 수송하는 교통수단으로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 증기기관, 디젤기관을 넘어서 전기철도로 발전해 왔다. 하지만, 차량운행에 필요한 전기에너지를 지상으로부터 공급받는 방식을 사용하여, 전력전송과정에서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는 등 에너지 효율면에서 상당히 비효율적 운전을 하고 있다. 또한, 전력을 공급받기 위해 지상에 전차선을 설치해야 함으로 이는 주변경관을 해치는 요인이 되며, 고전압 대전류로 인한 전자파 인체안전성 및 전기안전측면에서 많은 위험 요소를 가지고 있다.
현재 에너지 산업은 어떤 추세를 보이고 있는가? 과거 에너지 산업은 국가 및 기업 간의 에너지 시장 경쟁에서 입지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기술개발과 보급 활성화 등 경제성을 우선시 하였다. 그러나 현재 에너지 산업은 환경보호와 에너지 효율성 등의 환경적인 측면이 강조되고 있으며, 신재생 에너지 개발, 에너지 산업 기술 향상 및 운용 등의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다양한 사업이 추진 및 발전되고 있다[1]. 특히, 대용량 저장매체의 기술성장 및 단가 절감으로 인해 대용량 저장매체를 이용한 많은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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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H.S. Go, D.U. Kim, J.H. Kim, S.J. Lee, et al. (2015) A Study on voltage sag considering real-time traffic volume of electric vehicles in South Korea,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 Technology, 10(4), pp. 1492-1501. 

  2. Korea Smart Grid Institute (2010) A Research of Charging Infrastructure for Electric Vehicle. 

  3. G.D. Kim, J.M. Lee, Y.J. Han, J.H. Ryu, et al. (2015) Development of wireless train power supply technology using 1MW-class high speed electric power charge storage,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4. www.kepco.co.kr (Accessed 16 October 2016) 

  5. www.seoulmetro.co.kr (Accessed 16 October 2016) 

  6. J.M. Jo, Y.J. Han, J.W. Kim, J.M. Lee, et al. (2015) Design of DC-DC Converter to Charge and Discharge Ultra-Capacitor Modules for Wireless Trains,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64(12), pp. 1776-1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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