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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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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 추진시스템을 위한 3-레그 인버터와 5-레그 인버터의 성능을 비교/분석하고 철도차량에 5-레그 인버터를 적용함에 있어 최적의 동작 조건을 제시한다. 5-레그 인버터는 두 대의 3-레그 인버터에 비해 2개의 스위치가 감소되며, 하나의 제어보드로 두 대의 3상 전동기를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두 대의 3-레그 인버터를 이용할 경우보다 시스템의 비용 감소와 소형화가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도시철도 차량에서 사용중인 유도전동기 제어 기법과 PWM 방법을 분석한다. 다음으로 5-레그 인버터의 기본 동작과 특징을 분석한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동일한 유도전동기 제어 기법과 PWM 방법을 3-레그 인버터와 5-레그 인버터에 적용했을 때 유도전동기의 속도와 토크 특성을 비교하고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the performance of two three-leg inverters and a five-leg inverter and proposes the optimal operation conditions in applying the five-leg inverter for the train propulsion system. The five-leg inverter offers a saving of two switches compared with the standard two three-leg in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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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차량 구동을 위한 FLI의 적용에 대해 분석한다. FLI로 2대의 유도전동기를 구동할 경우 앞서 설명한 것처럼 2대의 유도전동기를 각각 독립적으로 제어 가능하다.
  •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차량의 구동방식을 적용한 2대의 TLI와 1대의 FLI의 동작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1대의 FLI를 이용한 1C4M은 2대의 TLI를 이용한 2C4M과 비교하여 2개의 스위치를 절감할 수 있으며, 저속영역에서는 동일한 토크 특성을 보여준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도시철도차량에 적용된 TLI 제어 기법을 FLI에 동일하게 적용함으로써 동작 특성을 분석하며,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동작 조건을 제시한다. 2대의 TLI를 이용한 2C4M 구조와 FLI를 이용한 1C4M 구조의 비교분석을 통해 FLI의 우수성과 한계를 분석하고 철도차량 추진시스템에 적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 본 절에서는 기존 도시철도차량에 적용된 TLI를 이용한 1C4M과 2C4M 구조에서 유도전동기 제어 기법과 인버터의 PWM 방법을 소개한다.

가설 설정

  • 제어 기법의 적용을 위하여 비동기모드에서 스위칭주파수는 800[Hz]로 설정하였으며, 각 유도전동기의 부하는 500N·m, 관성모멘트는 15kg·m2으로 설정하였다. 철도차량의 동작 특성을 고려하여 시뮬레이션에서는 유도전동기가 모두 동일한 속도로 회전하는 것으로 모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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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TLI 제어 기법을 적용한 실험 방향은 어떠한가? 본 논문에서는 현재 도시철도차량에 적용된 TLI 제어 기법을 FLI에 동일하게 적용함으로써 동작 특성을 분석하며,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동작 조건을 제시한다. 2대의 TLI를 이용한 2C4M 구조와 FLI를 이용한 1C4M 구조의 비교분석을 통해 FLI의 우수성과 한계를 분석하고 철도차량 추진시스템에 적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FLI와 TLI의 비교를 위하여 제어 기법과 인버터의 용량, 유도전동기의 파라미터들은 동일하게 설정한 상태에서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현재 철도차량의 인버터로 사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현재 철도차량의 인버터는 정밀한 제어를 위해 펄스 폭 변조(PWM, Pulse Width Modulation) 방법을 적용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유도전동기의 입력 전압의 크기와 주파수 제어가 가능한 가변전압 가변주파수(VVVF, 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 전압형 인버터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4,5].
저속영역과 고속영역에서의 차별화 된 PWM 기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유도전동기의 속도 증가에 의해 인버터의 기본파 주파수가 증가하는 고속영역에서는 기본파 한 주기 동안 인버터의 스위칭 펄스 수가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때 기본파와 반송파의 비동기로 인한 출력전압의 전압 불평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저속영역과 고속영역에서의 차별화 된 PWM 기법이 사용되고 있다[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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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B. Lee, J.H. Song, I. Choy, J.Y. Yoo (2002). Torque ripple reduction in DTC of induction motor driven by three-level inverter with low switching frequency,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17(2), pp. 255-264. 

  2. Y. Cho, K.B. Lee, J.H. Song, Y.I. Lee (2015) Torque-ripple minimization and fast dynamic scheme for torque predictive control of permanent-magnet synchronous motors,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30(4), pp. 2182-2190. 

  3. D. Yildirim, B. Caglar (2015) A new control technique for improving dynamic performance of mono inverter dual parallel induction motors in railway traction systems, 2015 Intl Aegean Conference on Electrical Machines & Power Electronics (ACEMP), 2015 Intl Conference on Optimization of Electrical & Electronic Equipment (OPTIM) & 2015 Intl Symposium on Advanced Electromechanical Motion Systems (ELECTROMOTION), Side, pp. 756-761. 

  4. G.D. Kim, Y.J. Han, H.J. Park, N.K. Sung (2000) A routine Test VVVF inverter for urban rail traction, Power Electronics Annual Conference, Nam Won, pp. 572-575. 

  5. Y.G. Han, G.D. Kim, H.J. Park, E.K. Lee, et al. (2000) The study of manufacture and inertia load test of inverter for electrical multiple unit, Railway Journal, 3(1), pp. 44-54. 

  6. S.H. Kim, B.H. Bae, S.K. Sul (2001) Development of driving system for railway vehicle using vector control, The Transactions of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6(2), pp. 125-131. 

  7. Xun. Ma, J. Ren, Q. Ge, Y. Li (2010) Full speed range induction motor indirect rotor field oriented control for high speed traction application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ical Machine and Systems, Incheon, pp. 1407-1412. 

  8. M.K. Jeong, S.J. Cho, K.J. Lee, L.S. Bang, et al. (2006) The high performance tractive force control method of propulsion control system for electric railway vehicles, The 1st International Forum on Strategic Technology, Cox's Bazar, pp. 459-462. 

  9. K.H. Kang, Y.M. Kim (1999) An optimal PWM strategy for IGBT-based traction inverters, The Transactions of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4(4), pp. 332-341. 

  10. Y.M. Seo, Y.J. Park, S.C. Hong (1999) A study on the PWM strategy and gear changing techniques of an inverter for variable speed drives on traction motors, The Transaction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B, 48B(11), pp. 646-654. 

  11. M. Jones, S.N. Vukosavic, D. Dujic, E. Levi, P. Wright (2008) Five-leg inverter PWM technique for reduced switch count two-motor constant power applications, IET Electric Power Applications, 2(5), pp. 275-287. 

  12. N. Talib, Z. Ibrahim, N. Rahim, A. Hasim (2013) Characteristic of induction motor drives fed by three leg and five leg inverters,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13(5), pp. 806-813. 

  13. T. H. Nguyen, L.T. Van, D.C. Lee, J.H. Park, et al. (2011) Control mode switching of induction machine drives between vector control and v/f control in overmodulation range,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11(6), pp. 846-855. 

  14. P. Delarue, A. Bouscayrol, B. Francois (2003) Control implementation of a five-leg voltage-source-inverter supplying two three-phase induction machines. In Electric Machines and Drives Conference, 2003. IEMDC'03. IEEE International, Madison, pp. 1909-1915 

  15. A. Hara, H. Enokijima, K. Matsuse (2011) Independent vector control of two induction motors fed by a five-leg inverter with space vector modulation. In Industry Applications Society Annual Meeting (IAS), Orlando, pp.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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