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9 no.1 = no.85, 2017년, pp.306 - 31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qualitative evaluation and applicable models in the evaluation area of educational program. To this end,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qualitative evaluation are examined, and grounded theory is selected as a suitable methodology for ev...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정 평가는 무엇을 전제로 하고있는가? | 교육 프로그램 평가에서 중요한 하나의 국면은 과정에 대한 평가이다. 과정 평가는 해당 프로그램이 어떠한 효과를 산출하였는지 보다 그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발생한 일에 관심을 두고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에 주목하는 태도를 전제하고 있다. 때문에 과정 평가는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혹은 프로그램 운영자와 참여자 간에 발생하는 상호작용의 특징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춘다(Patton, 2002). | |
Lee는 질적 평가의 특징을 어떻게 요약하였는가? | 한편 평가는 연구방법론에 의지하고 있기에, 질적 평가 역시 이러한 질적 연구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Lee는 질적 평가의 특징을 “다양한 질적 자료의 활용”, “평가자의 전문성에 근거한 평가”, “총합적(holistic) 평가”, “평가 대상의 맥락 중시” 네 가지로 요약하였다(Lee, 2013, pp.82-83). | |
기존 교육 프로그램 평가를 위해 활용된 방법은 무엇이있는가? | 다시 말해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성과를 도출하였는지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주로 활용된 방법은 평가자가 확인코자 하는 변인을 설정하여 변인 간의 관계를 통계적 방법으로 확인하여 얼마나 의미 있는 성과가 도출되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
Bae, Ho-Soon(2008). Educational Program Evaluation Theory. Seoul: Wonmisa.
Charmaz, K.(2010). Grounded Theory: Objective and Constructivist Methods. In W. Luttrell (Ed.) Qualitative Educational Research: Reading in reflective methodology and transformative practice. (183-207). London: Routledge
Department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2008). (Draft) Policy statements on Impact evaluation: September version. Department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Garbarino, Sabine & Jeremy Holland(2009).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Methods in Impact Evaluation and Measuring Results. Issues Paper, Governance and Social Development Resource Centre.
Go, Mi-Young(2009). Qualitative case studies. Seoul: Chungmoksa.
Gwak, Young-Soon(2009). Qualitative studies: Philosophy, Art and Education. Pazoo: Education Science.
Hong, Young-Ki(2011). Grounded Theoric Approach in Curriculum Design and Reconstruction.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5(2), 1-18.
Kim, Young-Chun(2013).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II): Methods. Pazoo: Academy Press.
Lee, Eun-hwa(2006). A Study on Developing a Conceptual Model of Course Evaluation in University, Journal of Fishries and Marice Sciences Education, 18(3), 314-328.
Lee, Suk-Min(2012). A study on evaluation theory and model based on philosophical paradigm. Korean Journal of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22(1), 59-89.
Lee, Won-Suk(2013). Qualitative inquiry and program evaluation. Journal of Educational Development, 29(1), 79-92.
Mathison, S.(1988). Why triangulate? Educational research. 17(2), 13-17.
Patton, M. Q.(2002). Qualitative Research and Evaluation Methods(3rd ed.).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
Rho, Hwa-Joon(2004). Policy Evaluation. Seoul: Bubmoon.
Seidman, I.(2006). Interviewing as qualitative research. NY: Teachers College Press.
Shaw, Ian (1998). Qualitative Evaluation. London: Sage Publications.
Stainback, W., and S. Stainback.(1984). A Rationale for the Merger of Special and Regular Education. Exceptional Children, 51, 102-111.
Stake, R. E. (1995).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Strauss, A. & Corbin, J.(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2nd ed.). Thousand Oaks, CA: Sage
Zukoski, Ann & Luluquisen, Mia.(2002). Participatory Evaluation: What is it? Why Do it? What are the Challenges? Policy & Practice, 5: 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