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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7 no.1, 2017년, pp.20 - 27
임상혁 (UNISON Wind energy R&D center) , 박선호 (UNISON Wind energy R&D center) , 방조혁 (UNISON Wind energy R&D center) , 정진화 (UNISON Wind energy R&D center) , 류지윤 (UNISON Wind energy R&D cent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roblems in current practice of drive-train resonance analysis procedure and suggested solutions. The first problem is the resonance occurrence at the un-identified resonance point by the current practice, as for a solution the force spectrum analysis for each critical 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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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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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국제 풍력발전기 규격은? | 10항 ‘Drive Train Dynamics’을 통해서 6자유도 및 탄성체 기반의 다물체 동역학 모델을 사용한 상세한 드라이브트레인 공진 해석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대표적인 국제 풍력발전기 규격인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에서는 IEC 61400-4(3)의 6.5항 ‘Drivetrain Analysis’을 통해서 회전 자유도 기반의 다물체 동역학 모델을 사용한 공진 해석 및 하중 검토를 최소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 | |
풍력발전기 드라이브트레인 구성은? | 풍력발전기 드라이브트레인은 블레이드, 허브, 주축, 기어박스, 커플링 그리고 발전기 등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전체 시스템 수준에서 상호 영향에 의한 동적 거동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기어박스가 포함된 시스템인 경우 내부 가진에 의한 공진 가능성이 농후하므로, 공진 해석 및 안전성 평가가 필수적이다. | |
드라이브트레인 해석 모델 발전으로 가져온 결과는 무엇인가? | 드라이브트레인 해석 모델 역시 컴퓨터 연산 능력 및 관련 해석 기법 개발에 따라 초기 단계의 회전 자유도 기반의 다물체 동역학 모델(4)에서 최근에는 6자유도 및 탄성체 기반의 다물체 동역학 모델(5,6)까지 많은 발전이 있었다. 이를 통해서 블레이드 강성 크기에 따른 드라이브트레인 비틀림 고유진동수 변화 특성(7)이 반영된 상세한 고유진동모드 해석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상세한 유성기어박스 모델링(8)을 통한 드라이브트레인 전체의 비틀림강성을 정확하게 계산 할 수 있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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