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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풍력발전기 드라이브트레인 공진 해석
Analysis of Resonance for Drive-train in Wind Turbin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7 no.1, 2017년, pp.20 - 27  

임상혁 (UNISON Wind energy R&D center) ,  박선호 (UNISON Wind energy R&D center) ,  방조혁 (UNISON Wind energy R&D center) ,  정진화 (UNISON Wind energy R&D center) ,  류지윤 (UNISON Wind energy R&D center)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roblems in current practice of drive-train resonance analysis procedure and suggested solutions. The first problem is the resonance occurrence at the un-identified resonance point by the current practice, as for a solution the force spectrum analysis for each critical f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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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사례를 통해서 run-up 해석 조건의 한계점과 정속 해석 조건의 필요성을 검증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검출된 공진에 대한 구조적 안전성 검토를 위해 공진 발생 회전 속도의 정속 조건을 바탕으로 공진 하중 최대치 분석을 수행 할 것을 제안한다.
  • 풍력발전기와 같이 넓은 운용 구간을 갖는 시스템에서 완벽한 공진 회피 설계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따라서 풍력 발전기 드라이브트레인 공진 해석의 주된 목적도 검출된 공진에 대한 구조적 안전성 검토이다. 이 안전성 검토를 위해서는 검출된 공진 구간에서 증폭된 하중 최대치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중요한데, 통상적으로 run-up 해석 조건(Fig.
  • 이 연구는 풍력발전기 시스템 인증에서 필수적인 드라이브트레인 공진 해석 과정을 GL 2010 기준으로 실제 풍력발전기 시스템에 적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언급하였으며, 최근 컴퓨터 연산 능력 향상으로 가능해진 상세 다물체 동역학 모델의 시간 영역 분석 및 세분화된 모델 선형화를 통한 보다 정확한 공진 해석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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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인 국제 풍력발전기 규격은? 10항 ‘Drive Train Dynamics’을 통해서 6자유도 및 탄성체 기반의 다물체 동역학 모델을 사용한 상세한 드라이브트레인 공진 해석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대표적인 국제 풍력발전기 규격인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에서는 IEC 61400-4(3)의 6.5항 ‘Drivetrain Analysis’을 통해서 회전 자유도 기반의 다물체 동역학 모델을 사용한 공진 해석 및 하중 검토를 최소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
풍력발전기 드라이브트레인 구성은? 풍력발전기 드라이브트레인은 블레이드, 허브, 주축, 기어박스, 커플링 그리고 발전기 등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전체 시스템 수준에서 상호 영향에 의한 동적 거동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기어박스가 포함된 시스템인 경우 내부 가진에 의한 공진 가능성이 농후하므로, 공진 해석 및 안전성 평가가 필수적이다.
드라이브트레인 해석 모델 발전으로 가져온 결과는 무엇인가? 드라이브트레인 해석 모델 역시 컴퓨터 연산 능력 및 관련 해석 기법 개발에 따라 초기 단계의 회전 자유도 기반의 다물체 동역학 모델(4)에서 최근에는 6자유도 및 탄성체 기반의 다물체 동역학 모델(5,6)까지 많은 발전이 있었다. 이를 통해서 블레이드 강성 크기에 따른 드라이브트레인 비틀림 고유진동수 변화 특성(7)이 반영된 상세한 고유진동모드 해석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상세한 유성기어박스 모델링(8)을 통한 드라이브트레인 전체의 비틀림강성을 정확하게 계산 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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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Germanischer Lloyd, 2003, Guideline for the Certification of Wind Turbines Edition 2003, Hamburg. 

  2. Germanischer Lloyd, 2010, Guideline for the Certification of Wind Turbines Edition 2010, Hamburg. 

  3.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2010, IEC 61400-4 Ed. 1: Wind Turbines - Part 4: Design Requirements for Wind Turbine Gearboxes. 

  4. Gold, P., 2000, DRESP 7.0 Documentation, IME-RWTH Aachen, FVA, Germany. 

  5. Heege, A., 2004, Quantification of Wind Turbine Gearbox Loads by Coupled Structural and Mechanisms Analysis, Proceedings of the 7th German Wind Energy Conference (DEWEK2004). 

  6. Schlecht, B., Schulze, T. and Hahnel, T., 2004 Multibody-system-simulation of Drive Trains in Wind Turbine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ISMA2004). 

  7. Joris, P., 2006, Simulation of Dynamic Drive Train Loads in a Wind Turbine, Katholieke Universiteit Leuven. 

  8. Jeong, D.-H., Kim, D.-H. and Kim, M.-H., 2014, Multi-body Dynamic Analysis for the Drivetrain System of a Large Wind Turbine Based on GL 2010,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4, No. 5, pp. 363-373. 

  9. Park, S.-H., Leem, S.-H., Bang, J.-H. and Ryu, J.-Y., 2015, 2.3 MW Wind Turbine Drive-train Dynamic Analysis & Verification Test, The 2015 Spring Conference of Korea Wind Energy Association. 

  10. Craigh, R. R. and Bampton, M. C. C., 1968, Coupling of Substructure for Dynamic Analyses, AIAA Journal, Vol. 6, No. 7, pp. 1313-1319. 

  11. German Institute for Standardization, 1987, DIN 3990-1: Calculation of Load Capacity of Cylindrical Gears; Introduction and General Influence Factors. 

  12. Lee, H.-W., Chung, D.-H. and Park, N.-G., 2000, A Study on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Helical Gear Pairing,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0, No. 1, pp. 74-81. 

  13. Chung Y. T. and L. L. Kahrch, 1986, A General Procedure for Finite Element Model Check and Model Identification, MSC Report. 

  14. Helsen, J., 2012, The Dynamics of High Power Density Gear Units with Focus on the Wind Turbine Application, PhD Thesis, University Leuven. 

  15. Yoon, S. Y., Lin, Z. and Allaire, P. E., 2012, Control of Surge in Centrifugal Compressors by Active Magnetic Bearings: Theory and Implementation,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Chap. 2. 

  16. Cho, Y.-S. and Choi, Y.-S., 2003, Nonlinear Dynamic Characteristics of Gear Driving System with Tooth Modifica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3, No. 9, pp. 688-693. 

  17. Ahmet, K., 2010, Effect of Shaft Vibration on the Dynamics of Gear and Belt Drives, Ph.D. Thesis, Ohio State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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