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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1 no.1, 2017년, pp.28 - 35
강현석 (한국해양대학교-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과학기술전문대학원 해양과학기술융합학과) , 홍승민 (한국해양대학교-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과학기술전문대학원 해양과학기술융합학과) , 서주노 (한국해양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 , 김준영 (한국해양대학교 기계공학부)
This paper introduces a GPS-aided dead reckoning algorithm that asymptotically estimates the heading bias error of a magnetic compass based on geodetic north, improves the position error accumulated by dead reckoning, and helps the estimated position of an AUV to represent a position in the NED co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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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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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법 기술이란 무엇인가? | 항법 기술은 임의의 한 점에서 다른 한 점으로 이동하기 위해 수중로봇의 속도, 위치, 자세와 같은 수중로봇의 거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을 말한다. 수중로봇의 진수 및 회수는 물론, 수중로봇을 이용하여 해양탐사, 해저지형도(Bathymetric chart) 작성, 해양 및 해저플랜트의 건설 및 유지보수, 기뢰탐색및 제거, 대잠전 등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지구고정좌표계에 대한 정확한 위치 및 자세 정보를 제공하는 항법 기술이 필요하다. | |
수중로봇 기술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 무삭식 수중로봇의 경우 자율성을 필요로 함에 따라, 보다 고도화된 기술을 필요로 한다. 수중로봇 기술은 선체 기술, 추진기술, 수중통신기술, 에너지개발기술, 항법기술, 자율 제어기술, 센서기술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 |
수중로봇 기술 중 항법기술은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가? | 항법 기술은 임의의 한 점에서 다른 한 점으로 이동하기 위해 수중로봇의 속도, 위치, 자세와 같은 수중로봇의 거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을 말한다. 수중로봇의 진수 및 회수는 물론, 수중로봇을 이용하여 해양탐사, 해저지형도(Bathymetric chart) 작성, 해양 및 해저플랜트의 건설 및 유지보수, 기뢰탐색및 제거, 대잠전 등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지구고정좌표계에 대한 정확한 위치 및 자세 정보를 제공하는 항법 기술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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