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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해석을 통한 강원지역 도로터널 라이닝 배면지반의 동결깊이 분석
Numerical Analysis of Frost Depth behind the Lining of Road Tunnel in Gangwon Province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8 no.3, 2017년, pp.15 - 23  

손희수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  전경재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  윤찬영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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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지역은 한국의 북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지가 90%에 달해 한국에서 가장 추운 지역이다. 그에 따라 겨울철 터널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나 아직 터널 라이닝 배면에서 발생하는 동상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강원지역의 도로터널에서 발생하는 동상깊이 분석을 위한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강원지역 도로터널 현황과 기후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터널 표준 형상과 지반 특성을 가정하였으며, 기온 변화와 지반특성 변화에 따른 터널 배면지반의 최대 동상깊이를 산정하였다. 해석결과 모래보다 변성암 및 퇴적암의 동결민감성이 더 크며, 라이닝 배면의 초기 지중온도가 낮을수록 동상깊이가 깊어져 동결에 대한 피해도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라이닝 두께 및 지반의 비열, 열전도율과 같은 특성도 동결깊이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angwon Province, located in the northeastern part of South Korea, is the coldest area in South Korea with 90% of the total area as mountainous. Therefore, tunnel damage has been reported continuously in winter. But there has been lack of researches on frost heave occurring behind tunnel lining. I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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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겨울철 대기의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면 터널 라이닝 배면지반의 온도도 낮아지기 시작하며 0℃ 이하로 내려가는 지점부터는 지반의 동결이 발생한다. 겨울철 대기의 온도가 낮아짐에 따라서 지반의 동결이 발생할 수 있는 터널 배면의 깊이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간에 따른 배면지반의 동결깊이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해석 지반은 변성암으로 가정하였으며, 초기 지중온도는 앞서 기상청의 계측자료 분석 결과를 토대로 15℃로 가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강원지역의 도로터널에서 발생하는 동상깊이 분석을 위한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강원지역 도로터널 현황과 기후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터널 표준 형상과 지반 특성을 가정하였으며, 기온 변화와 지반특성 변화에 따른 터널 배면지반의 최대 동상깊이를 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한랭지역 터널 배면지반의 동결심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향인자를 변화시켜가며 열해석을 실시하였다. 열-수리-역학적(THM) 해석이 가능한 PLAXIS 2D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배면지반 종류, 라이닝 두께, 지중온도, 열전도도, 비열, 열팽창계수에 따른 최대동결깊이를 비교・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강원지역의 도로터널에서 발생하는 동상깊이 분석을 위한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강원지역 도로터널 현황과 기후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터널 표준 형상과 지반 특성을 가정하였으며, 기온 변화와 지반특성 변화에 따른 터널 배면지반의 최대 동상깊이를 산정하였다.
  • 터널 라이닝 배면지반의 특성을 결정하기 위하여 강원지역에서 공용 중인 터널 입・출구부의 지질을 조사하였다. 지질도와 터널 위치자료를 토대로 강원지역 총 238개의 터널에 대하여 터널 입・출구부에서의 지질을 각각 화성암, 변성암, 퇴적암, 기타로 나누어 분류한 결과, 터널 입・출구부에 서의 지질은 변성암 39%, 화성암 31%, 퇴적암 21%, 기타 9% 순으로 변성암과 화성암의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강원지역의 도로터널에서 발생하는 동상깊이 분석을 위한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강원지역 도로터널 현황과 기후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터널 표준 형상과 지반 특성을 가정하였으며, 기온 변화와 지반특성 변화에 따른 터널 배면지반의 최대 동상깊이를 산정하였다.
  • 해석 지반은 변성암으로 가정하였으며, 초기 지중온도는 앞서 기상청의 계측자료 분석 결과를 토대로 15℃로 가정하였다. 또한 초기 지중온도 분포가 해석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온도변화 해석에 앞서 초기 지중온도 분포 조건을 결정하기 위하여 강원지역의 겨울철 평균 기온과 유사한 0℃가 대기와 접하게 되는 지표면 및 라이닝 표면에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정상상태(steady state)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해석을 통하여 결정된 초기 조건은 다음 Fig.
  • 지질도와 터널 위치자료를 토대로 강원지역 총 238개의 터널에 대하여 터널 입・출구부에서의 지질을 각각 화성암, 변성암, 퇴적암, 기타로 나누어 분류한 결과, 터널 입・출구부에 서의 지질은 변성암 39%, 화성암 31%, 퇴적암 21%, 기타 9% 순으로 변성암과 화성암의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변성암, 퇴적암, 모래의 3가지 종류의 지반을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지반물성치와 터널 라이닝부의 콘크리트 기본물성치 및 강도 정수는 Table 2와 같다.
  • 또한 기상청 AWS의 1981년부터 2010년까지 30년간 월 평년 지중온도 관측자료를 확인한 결과, 겨울철 강원지역 5m 깊이의 지중온도가 평균적으로 약 15℃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지표면에서 5m 아래 지반의 초기 온도를 15℃로 일정하게 가정하였으며, 5m 이상의 깊이에 대한 경계면에서도 15℃의 일정한 온도를 갖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 겨울철 대기의 온도가 낮아짐에 따라서 지반의 동결이 발생할 수 있는 터널 배면의 깊이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간에 따른 배면지반의 동결깊이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해석 지반은 변성암으로 가정하였으며, 초기 지중온도는 앞서 기상청의 계측자료 분석 결과를 토대로 15℃로 가정하였다. 또한 초기 지중온도 분포가 해석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온도변화 해석에 앞서 초기 지중온도 분포 조건을 결정하기 위하여 강원지역의 겨울철 평균 기온과 유사한 0℃가 대기와 접하게 되는 지표면 및 라이닝 표면에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정상상태(steady state)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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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터널에 대한 손상에 대한 조사 결과 손상에 기여한 원인은? 7%의 터널에서 누수가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다. 이때 손상에 기여한 원인은 누수와 동결피해가 38.2%로 가장 많았고, 노후가 26.8%, 비대칭토압 10.8% 순으로 조사됐다. 또한 지역별로 피해터널을 분류해서 비교한 결과, 약 70% 이하의 비율로 누수와 동결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된 다른 지역들과는 상이하게, 일본의 대표적인 한랭지역인 북해도 지역의 터널에서는 약 90% 이상의 비율로 누수와 동결피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강원지역의 특징은? 강원지역은 우리나라 북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간지역이 많고 겨울철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날이 가장 많은 한랭지역이다. 겨울철 영하의 온도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지반은 간극수가 얼어 빙정이 생기며, 지속적으로 지하수를 흡수하여 체적이 팽창하는 동상현상이 발생한다.
동상현상이란? 강원지역은 우리나라 북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간지역이 많고 겨울철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날이 가장 많은 한랭지역이다. 겨울철 영하의 온도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지반은 간극수가 얼어 빙정이 생기며, 지속적으로 지하수를 흡수하여 체적이 팽창하는 동상현상이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동상으로 인한 응력은 연직상향의 변위와 응력을 유발하며, 이때 응력의 크기는 최대 3,000kPa까지 발생한다(Domaschuk,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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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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