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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6 no.3, 2017년, pp.568 - 574
정혜윤 (Dep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문석배 (Dep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이호진 (Dep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김상우 (Dep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This paper proposes a demagnetization fault diagnosis method for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s(IPMSMs). In particular, a demagnetization fault is one of the most frequent electrical faults in IPMSMs. This paper proposes an estimation method for permanent magnet flux. The method is ba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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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립형 영구자석 동기모터가 유도모터, BLDC 모터, 릴럭턴스 모터 등 보다 우수한 부분은 무엇인가? | 매립형 영구자석 동기모터(IPMSM: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는 효율성, 전력밀도, 운전 속도 영역 등에서 유도모터, BLDC 모터, 릴럭턴스 모터 등에 비해 장점을 갖는다. 이런 이유로 최근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전기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같은 친환경자동차에 사용될 구동 모터로 IPMSM이 강력한 후보로 각광받고 있다[1],[2]. | |
영구자석에서의 감자고장은 왜 일어나는가? | IPMSM의 경우 기존 모터들과 달리 영구자석(permanent magnet)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 이러한 영구자석에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영구자석의 자속이 약해지는 감자고장이 발생할 수 있다. 고정자 코일 회로의 선간단락 등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물리적 충격이나 고온에서의 장시간 동작으로 인한 열화, 혹은 오랜 시간 사용함으로써 노화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4],[5]. IPMSM의 특성상 감자 고장이 일어날 경우, 모터의 성능과 효율 모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는 자동차의 운행에 있어 목표한 거리를 가지 못하는 등의 결과를 유발할 수 있다. | |
IPMSM 모터가 문제가 발생 시 어떤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는가? | 이런 이유로 최근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전기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같은 친환경자동차에 사용될 구동 모터로 IPMSM이 강력한 후보로 각광받고 있다[1],[2]. 이러한 모터에 고장이 발생하게 되면, 한정된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친환경 자동차의 출력과 효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되며, 심각하게는 인명피해까지 발생하는 상황이 e래될 수 있다. 그러므로 고장의 e기단계에서의 진단방법이 매우 중요하다[3]. |
J. Hur, "Characteristic analysis of interior permanentmagnet synchronous motor in electro hydraulic power steering systems," IEEE Trans. Ind. Electron., vol. 55, no. 6, pp. 2316-323, 2008.
J. de Santiago, H. Bernhoff, B. Ekergard, S. Eriksson, S. Ferhatovic, R. Waters, and M. Leijon, "Electrical Motor Drivelines in Commercial All-Electric Vehicles: A Review," IEEE Trans. Veh. Tech., vol. 61, no. 2, pp. 475-484, Feb.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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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G. Espinosa, J. A. Rosero, J. Cusido, L. Romeral, and J. A. Ortega, "Fault Detection by means of Hilbert-Huang transform of the stator current in a PMSM with demagnetization," IEEE Trans. Energy Convers., vol. 25, no. 2, pp. 312-318, June 2010.
S. Moon, J. Lee, H. Jeong, and S. W. Kim, "Demagnetization fault diagnosis of a PMSM based on structure analysis of motor inductance," IEEE Trans. Ind. Electron., vol. 63, no. 6, pp. 3795-3803, June 2016.
J. Farooq, S. Srairi, A. Djerdir, and A. Miraoui, "Use of permeance network method in the demagnetization phenomenon modeling in a permanent magnet motor," IEEE Trans. Ind. Mag., vol. 42, no. 4, pp. 1295-1298, April 2006.
K. Nam, "AC motor control and electric vehicle applications," CRC press, pp. 133-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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