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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충격파의 충격파형 동특성 분석에 근거한 충격시험장치의 순차적 설계
A Sequential Design of Dual Pulse Generation System Based on Dynamic Analysis of Pulse Shape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0 no.1, 2017년, pp.98 - 107  

강민식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  설창원 (국방과학연구소 제7기술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ic components equipped with naval shipboards must endure mechanical shock caused by various mechanical impulsive sources. Thus the components must be designed carefully and reliability test is an essential procedure before use. In this study, a new design technology applicable to a large and 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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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가 3-자유도계이므로 전체계를 대상으로 설계 변수를 한 번에 해석적으로 구하는 것은 매우 난해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전체를 동시에 설계하는 어려움을 피하기 위해 주어진 충격파형의 동력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순차적 설계와 후속적인 보정 방법을 이용하는 새로운 설계 방법을 제안한다.
  • 이중충격파형 충격시험기는 해상/수중 운반체의 생존성 평가를 위한 시험장비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이중충격파형을 구현할 수 있는 충격시험기의 스프링 강성 및 댐퍼의 감쇠계수 설계방법을 새로이 제안하였다. 본 제안은 시스템 전체를 동시에 설계하는 복잡함을 피하기 위해 주어진 충격파형의 동력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1-차 충격파와 2-차 충격파를 독립적으로 구분하여 설계하는 순차적 설계방법을 제안하였 으며, 순차적 설계에 의한 최종 오차를 보정하는 방법을 추천하였다.

가설 설정

  • (ⅱ) 스프링 k2가 질량 m2에 가하는 힘은 m2 와 m3의 상대적 변위에 비례하며, (i)의 가정에 따라 1-차 충격파 구간에서 스프링 k2가 m2 에 가하는 힘은 무시할 수 있다.
  • 2의 3-자유도계를 대상으로 해야 하므로 쉽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1-차와 2-차 충격파의 펄스 폭의 차이가 크다는 관점에서 다음과 같은 가정을 세우고, 이에 근거한 순차적 설계 방법을 제안한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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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중에서 발생된 충격파는 함정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이 충격은 함정의 외벽 구조물을 통해 함정에 탑재되어 있는 각종 장비에 전달된다. 특히 수중에서 발생된 충격파는 함정 외벽 구조물에 매우 큰 가속도와 짧은 펄스폭의 충격을 야기하는 특징이 있으며, 이로 인해 탑재장비에 큰 충격력을 전달하게 된다 [1-3] .
함정 탑재 장비의 설계에 고려되어야할 사항은 무엇인가? 함정 탑재 장비는 이러한 충격에도 생존성을 유지 해야 되므로 설계 단계에서부터 내충격성을 고려해야 되며, 제작된 이후 생존성 검증실험이 필수적이다. 내충격성 검증 실험은 실선 수중폭파 시험이 가장 명확 하나 이는 고비용일 뿐 아니라 안전과 환경 측면에서 효과적이지 않다.
내충격성 검증 실험을 대체하는 실험은 무엇인가? 내충격성 검증 실험은 실선 수중폭파 시험이 가장 명확 하나 이는 고비용일 뿐 아니라 안전과 환경 측면에서 효과적이지 않다. 대안으로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할뿐 아니라 정규화된 충격파형을 반복적으로 재현할 수있는 지상 충격시험이 널리 활용되고 있다[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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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ilitary Specification, MIL-S-901D, "Shock Tests, H.I(High Impact) Shipboard Machinery Equipment and Systems. Requirements for," 1989. 

  2. Military Specification, BV043, "Germany Defence Naval Ship Construction Specification for Shock Safety", 1985. 

  3. Hijkoop, G., Korse, T. H., Lemmen, P.P.M., Romeijn, E. and Klkman, P., "On the Development of a High Performance Shock Testing Machine for Navy Underwater Shock," 64th Shock and Vibration Symposium, Vol. PT, pp. 483-492, 1993. 

  4. G. Wang, Z. Zhang, D. Chu, and R. Shen, "Analysis and Simulation on the Mechanism of a Novel Dual-Wave Shock Test Machine," Chinese Journal of Mechanical Engineering, Vol. 21, No. 1, pp. 91-99, 2008. 

  5. Z. Y. Zhang, G. X. Wang, and Y. Wang, "Numerical Modeling of Dual-pulse Shock Test Machine for Simulating Underwater Explosion Shock Loads on Warship Equipments," J. Shanghai Jiatong Univ. Vol. 14(2), pp. 233-240, 2009. 

  6. M. S. Kang, C. W. Seol, T. H. Kim, M. S. Yang, W. G. Song, and G. S. Lee, "A Design of Large and Heavey Dual Shock Generation System," Proceeding of 2014 KSME Annul Conference, pp. 383-388, June, 2014. 

  7. Y. J. Kim, T. H. Kim, C. W. Seol, M. S. Yang, C. M. Cho, H. Y. Gu, and H. H. Han, "Structural Design of Dual Pulse Shock Machine," Proceedings of KSAS Annul Conference, Vol. 2013, No. 11, pp. 1083-1083, 2013. 

  8. C. W. Shul, T. H. Kim, M. S. Yang, and G. S. Lee, "Development of Large Scale Heavy Weight Shock Testing System," Proceedings of KSME Conference, pp. 377-382, 2014. 

  9. T. H. Kim, C. W. Shul, M. S. Yang, and G. S. Lee, "An Analytic Investigation on the Implementation Method for Required Signal of Heavy Weight Shock Test Machine," Proceedings of KSME Annul Conference, pp. 400-405, 2014. 

  10. Shul C. W., Kim T. H., Kim, Y. J., Yang, M. S., and Lee G. S, H. H., "Feasibility Study on Development of Horizontal Type Shock Testing Machine Using MR Damper," Proceedings of KSAS Annul Conference, Vol. 2013, No. 11, pp. 1075-1078, 2013. 

  11. G. S. Lee, C. H. Ahn, T. H. Kim, and C. W. Shul, "The Study of Design and Experimental Evaluation of MR-Damper for High Speed Impact Test," Proceedings of KSAS Annul Conference, pp. 1087-1090, 2013. 

  12. H. C. Kim, J. S. Oh, S. B. Choi, C. W. Shul, T. H. Kim, M. S. Yang, and G. S. Lee, "Tuning Capability of Shock Wave Profile using MR Damper :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Proceedings of KSME Annul Conference, pp. 394-399, 2014. 

  13. G. S. Lee, H. W. Koo, C. W. Shul, T. H. Kim, and M. S. Yang, "Analysis for the Design of Impact Tester Reconstructing Dual Shaped Impulsive Acceleration with MR Damper," Proceedings of KSME Annul Conference, pp. 389-393, 2014. 

  14. F. Golnaraghi and B. C. Kuo, Automatic Control Systems-8'th ed., p. 281, John Wiley & Sons, Inc.,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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