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ES 2017'참관을 통한 IoT(Internet of Thing) 적용 제품 및 인터페이스 동향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4 no.2, 2017년, pp.6 - 11  

김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차재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IoT 연구과제와 관련하여 향후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근거가 되는 IoT 플랫폼스마트홈, 자동차 등에서 기업과 제품개발 동향을 살펴 보았다. IoT 플랫폼은 크게 가정을 중심으로 하는 스마트 홈, 이동 공간을 넘어 새로운 생활 공간으로 확장이 가능한 자동차 공간, 제품의 제조, 배송 등이 모두 이루어지는 스마트 팩토리 등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이중 스마트 홈과 관련해서는 가정 내의 가전기기의 융합과 통합의 중심이 되는 역할을 어떤 기기, 어떤 방식의 인터페이스가 주도권을 잡아 갈지는 관련 기업들에게는 사활을 건 승부처가 된다. 그런 면에서 금번 전시회에서 아마존의 알렉사는 매우 중요한 음성인식 기반의 인터페이스로 부각되었다. 특히 향후 가정의 중심 기기가 무엇이든지 그 기기를 통합하는 인터페이스로 다양한 제휴 제품을 아마존이 아닌 다른 업체들로 하여금 소개할 수 있게 함으로써 향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잡았다고 볼 수 있다. 자율주행차는 아직까지 플랫폼으로 연결할 만큼 주도적인 사물인터넷 인터페이스는 선보이지 않았지만, 역시 알렉사 등이 포드, 현대, 도요다 등을 통해 채택된 것을 볼 수 있었고, 그 밖에 헬쓰케어와 연계한 차별화를 통해 꽤하는 것들도 볼 수 있었다. 다만 자율주행차가 새로운 생활 공간으로 자리잡기까지는 자율주행차의 상용화가 이루어질2020년 이후까지는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금번에 CES에 가게 된 것은 IoT/IoL(Internet of Thing/ Internet of Light) 연구 과제와 관련하여, 향후 IoT(사물인터넷)가 가정, 자동차 등의 생활 공간(스페이스, Space)에서 어떻게 결합되고 사업화 될 수 있는 지를 여러 가지 측면에서 직접 보고 생각해 보기 위해서였다.
  • TV, 냉장고 등 전통의 가전에 경쟁력을 가진 삼성전자, LG 전자 등은 냉장고, TV 등에서 그런 가능성을 찾는 것이 유리하며, 필립스 등은 조명 제어 시스템을 어떻게 해서든지 연계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보안 장비를 맡은 업체들은 도어 등 출입 시스템 등과 연계하여 그러한 융합과 통합에서 소외받지 않으려고 한다. 구글이 네스트(Nest)를 인수한 것도 단순히 온도 조절기 회사를 하나 인수한 것이 아니라 온도 조절, 조명 조절, 전력 조절 등까지 염두에 두고, 가정으로 연결되는 스마트홈 플랫폼 인터페이스의 하나를 인수했다고 보는 것도 그래서이다.
  • 이상으로 CES 2017에서 사물인터넷 기반의 스마트 홈과 자율주행 자동차과 관련한 다양한 제품 개발 동향을 살펴 보았다.
  • CES는 소비자 가전 전시회이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 크게 가정과 자동차 2개 공간 속에서 적용되는 디바이스, 그리고 그러한 디바이스들이 상호 연결되어 시너지를 낼 수 있고, 편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기술들이 살펴 보는데 아주 유리했다. 이에 그러한 기술들을 중심으로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물론 ‘CES 2017’에서는 IoT 외에도 TV(화질, 크기, 플렉서블 등), 드론, 헬쓰케어 등에서도 관심을 끌만한 제품들이 많이 소개되었고, 5G와 관련한 기조 연설이나 관련 제품 소개도 있었다. 하지만 지면이나 연구 주제 면에서 IoT와 관련한 제품 동향, 특히 스마트홈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가정의 중심, 가전기기의 융합과 통합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ES는 무엇인가? CES는 본래 생활형 가전과 관련된 새로운 기술 트랜드와 관련 기업들의 사업 방향성 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세계 최대의 전시회였다. 하지만 이제는 산업 전 분야에 걸친 IT 융합에 힘입어 세계 최대의 IoT 컨텍티드 라이프 전시회가 되고 있다[1].
알렉사는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알렉사는 아마존의 인공지능(AI) 스피커 에코(Echo)에 내장 되어 뉴스, 날씨, 교통 등의 단순 편의 서비스와 음악 등의 엔터 테인먼트 콘텐츠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로, 애플 시리, 구글 나우, 구글 어시스턴트, MS의 코타나 등과 같이 음성인식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LG전자의 스마트 냉장고 ‘스마트 인스타뷰’는 어떠한 기능이 있는가? 하지만 LG전자의 스마트 냉장고 ‘스마트 인스타뷰’는 인상적이었다. 알렉사를 채택하여 냉장고에 부족한 자료를 자동 주문하는 것은 물론, 냉장고에 말을 걸면 음악을 들려주고, 냉장고에 말하는 것으로 세탁기를 돌리고, 오븐을 데울 수 있으며, 마당의 로봇 잔디깍기도 운영이 가능하다는 시나리오를 선보였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Shepherd Laughlin, "CES 2017 : Key trends - JWP Intelligence", 2017. 01. 12 (https://www.jwtintellligence.com/2017/01/ces-2017-key-trends) 

  2.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 기술정책단, "CES 2017, 올 해 ICT 시장을 주도할 혁신기술제품 향연", 2017-1 ICT Brief, pp. 7 

  3. 손경호, '아마존 음성인식비서 '알렉사', 구글-애플 넘어설까' 2017.01.11, ZDNet Korea 

  4.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 산업분석팀, 최신 ICT 이슈 "에코 기반의 스마트홈 제안하는 아마존, 집 전체를 인공지능으로", 주간기술동향 2016. 9. 21 pp 35 - 39 

  5. 백봉삼, '애플시대가 가고 아마존 시대가 왔나(스마트폰 이후 인터페이스 시장 장악 ?)' 2017.01.18. ZDNet Korea 

  6. 최호섭, CES 2017을 통해 본 기술과 서비스 발전 흐름, 2017. 1. 26 슬로우 뉴스 (http://slownews.kr/61385) 

  7. 장길수, CES2017의 베스트 로봇 10 (로보틱스 트랜즈 선정 베스트 로봇 10), 2017. 1. 24. 로봇신문(www.irobotnews.com) 

  8.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 기술정책단, "CES 2017, 올해 ICT 시장을 주도할 혁신기술제품 향연", 2017-1 ICT Brief, pp. 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