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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 교육 교재로서 지리교과서와 사회과부도의 상호보완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Mutual Complement between Geography Textbook and Students' Atlas as a Geographic Learning Material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3 no.1, 2017년, pp.213 - 226  

윤옥경 (청주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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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교과서는 부도(atlas)와 함께 공인된 지리 교육 교재로서 교육현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책자 형태의 인쇄자료이다. 특히 부도는 지리교과서의 내용을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교재로 이해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행 교과서 검정체제하에서 발행되어 교육현장에서 사용하는 교과서와 부도의 상호보완성이 어떻게 구현되며 이와 관련된 문제점은 무엇인지 검토하였다. 지리 교과서와 사회과 부도는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편찬되는데 저자들과 제작자들의 교육과정 해석, 교육적 신념과 관심 등에 따라 검정본을 완성하여 제출한다. 검정과정을 통과한 교재는 비로소 교육현장에 배포되어 지리 학습에 활용된다. 교과서와 부도 두 교재의 내용구성은 하나의 교육과정 진술에 대해 다양한 자료가 제시되고 두 교재에 제시된 자료는 상호보완적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때로는 각각의 교과서에 유사한 자료가 제시되거나 교과서에 제시된 자료와 사회과 부도 내용상 구성이 중복되거나 독립적일 수 있다. 현재와 같은 교과서 검정 제도하에서 두 교재가 효율적으로 지리 학습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ography textbooks and atlases are typical printed materials broadly used in the classroom and the public education as certified materials. The students' atlas, as supplementary materials, is useful in teaching and learning geography in the classroom. This study examines and evaluates the supple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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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교과서를 살펴보면, (가)출판사의 교과서는 세계지도에 열대, 건조, 온대, 냉대, 한대 기후의 5가지로 구분하여 분포를 나타낸 지도를 사용하며 각 기후지역의 경관사진을 기후대에 맞게 고르는 학습활동으로 기후구분과 세계 기후지역을 소개하고 있다. 고산기후에 대해서는 남아메리카의 고산지대와 저지대의 자연환경을 비교하는 교과서 본문 텍스트(text)와 현장탐구 학습활동 형식으로 소개한다. (나)출판사의 교과서는 인간이 거주하기 불리한 지역 지도를 제시하면서 한랭한 지역, 덥고 습한 지역, 건조한 지역, 험한 산지 지역의 4가지로 구분하였고, 기후지역과 관련지어 소개하는 부분에서는 세계의 기후지역을 열대, 건조, 온대, 냉대, 한대, 고산기후의 6가지로 구분한 지도와 각 기후지역의 기후 경관 사진을 제시한다.
  • 이 연구는 교과서의 보조교재로서 부도의 역할에 주목하였으며, 연구자는 현행 교과서 검정 및 채택 제도 하에서 두 교재의 상호보완성을 ‘정합적 상호보완성 ’과 ‘독립적 상호보완성 ’의 개념 틀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또 교과서나 사회과부도에 수록되는 자료의 양은 교육부의 검정기준이나 출판사의 정책 등 여러 상황에 따라 제한이 따를 수 있으므로, 교과서와 사회과부도에서 자료의 중복을 피하는 것이 교재로서의 필요조건이라고 하겠다. 이 연구에서는 교과서를 보조하는 교재로서 사회과부도의 내용에 대해 교육과정의 구현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화 현상과 교과서 - 사회과부도 상호보완성의 관점에서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실제, 학교에서 교과서와 부도를 채택할 때 복수의 검정 교과서와 부도 중에서 선정하는데, 동일 출판사, 동일 저자의 교과서와 부도가 세트로 선정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교과서와 부도 간에는 어떻게 상호보완성을 담보할 수 있는지 검토가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추가적으로 교과서 저자와 부도 저자가 각각 다를 경우도 살펴보았다.2)
  • 이에 교과서와 부도의 상호보완성을 두 경우에 대해 살펴보았다. 첫 번째는 (가)출판사에서 동일 저자가 교과서와 부도를 저술, 편찬한 경우이고, 두 번째는 (나)출판사에서 교과서와 부도의 저자들이 서로 다르며 독립적으로 편찬한 경우인데, 각각 교과서와 부도에 수록된 자료들을 정합적 상호보완성과 독립적 상호보완성의 개념 틀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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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가 수업 중 활용하는 사회과부도에 교과서와 중복되는 자료가 제시되었을 때의 문제점은? 교사가 수업 중 활용하는 사회과부도에 교과서와 중복되는 자료가 제시된다면 , 교과서의 보조교재로서 의의가 약화되며 사회과부도의 활용도가 낮아진다. 또 교과서나 사회과부도에 수록되는 자료의 양은 교육부의 검정기준이나 출판사의 정책 등 여러 상황에 따라 제한이 따를 수 있으므로, 교과서와 사회과부도 에서 자료의 중복을 피하는 것이 교재로서의 필요조건이라고 하겠다.
지리교과서란? 지리교과서는 부도(atlas)와 함께 공인된 지리 교육 교재로서 교육현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책자 형태의 인쇄자료이다. 특히 부도는 지리교과서의 내용을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교재로 이해할 수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에 의거 개발된 사회 1 교과서와 사회과부도 간에 동일자료 반복사용에 따른 중복성의 문제가 발생한 사례는 무엇이었나요? 한편 동일자료 반복사용에 따른 중복성의 문제는 제 7차 교육과정에 의거 개발된 사회 1 교과서와 사회과부도 간에도 발생하였다 (Yoon, 2012). 교과서와 사회과부도에 열대성 저기압에 대한 지도가 각각 중복적으로 사용되었는데 , 사회과부도 자료에 비해 교과서 자료는 단일 요소인 발생 위치 정보에 초점을 두며, 사회과부도 수록 자료는 두 가지 이상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와 같은 경우에 자료 사용의 중복성을 극복하고, 두 자료의 상호보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사회과부도 자료를 활용한 심화학습활동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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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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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교과서민원바로처리센터, http://www.textbook114.com/ 

  28.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웹페이지, http://www.ncic.re.kr/ 

  2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검정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2011.8.31 게시 첨부문서, http://www.kice.re.kr/ 

  30. Yoon, O., 2012, A Study on the Mutual Complement of Geography Textbook and Students' Atlas in Korea, Institute of Australian Geographers Annual Conference 2012 Program (https://www.iag.org.au/uploads/2015/11/iag2012programproof.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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