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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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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GPP에서는 급증하는 차량 사고에 대처하고, 교통 효율, 텔레매틱스와 인포테인먼트를 제공하기 위해 LTE(Long Term Evolution) 기반 차량 통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차량 통신은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신뢰성 있는 통신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차량의 속도는 매우 빠르기 때문에 기존 사용자의 이동성과는 달리 무선 채널이 시간에 따라 빠르게 변하게 되어 전송 품질 저하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LTE 기반 V2V(Vehicle-to-Vehicle) 환경에서 채널 추정 기법을 제안한다. 기존 기법인 LS(Least Square) 채널 추정은 송 수신단이 알고 있는 파일럿 심볼을 이용해 얻어지며, DDCE(Decision Directed Channel Estimation)는 데이터 심볼을 이용해 채널 추정을 하고, CDP(Constructed Data Pilot) 기법은 인접한 두 데이터 심볼 사이에서 상관이 큰 특성을 이용하며, 그리고 STA(Spectral Temporal Averaging) 기법은 주파수와 시간 영역에서 채널을 평균을 취한다. 또한 Smoothing 기법은 데이터 결정 오류에 의한 최대치를 줄여준다. 제안기법인 HRCE(Hybrid Reliable Channel Estimation)는 기존의 Smoothing 기법에 LMMSE(Linear Minimum Mean Square Error)를 적용함으로써 더 정확한 채널 추정이 이루어져 신뢰성 있는 데이터 검출을 가능하게 한다. 모의실험 결과, 제안한 기법이 NMSE(Normalized Mean Square Error)와 BER(Bit Error Rate) 측면에서 전체적으로 성능이 향상 된 것을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 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3GPP), there is a study of the Long Term Evolution(LTE) based vehicle communication which has been actively conducted to provide a transport efficiency, telematics and infortainment. Because the vehicle communication is closely related to the safety,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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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GPP 표준화를 기반으로 SL(SideLink) 관점에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림 1과 2는 SL 시스템의 송·수신단 블록도이다.
  • 본 논문에서는 LTE 기반 V2V 환경에서 새로운 채널 추정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 기법은 낮은 SNR에서 좋은 성능을 보이는 Smoothing 기법에 LMMSE가 적용이 되었다.
  • 최근 3GPP에서는 LTE 기반 차량 통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LTE 기반 V2V 환경에서 채널 추정 기법을 제안한다. LTE 시스템은 빠르고 신뢰성 있는 통신이 가능하고, QoS(Quality of Service)를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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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DCE(Decision Directed Channel Estimation)는 무엇인가? DDCE(Decision Directed Channel Estimation)는 데이터 신호를 파일럿 심볼로 이용하여 채널을 추정하는 기법이다[4].
V2X의 유형 3가지는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는 차량 사고와 차량의 이동성, 교통효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V2X(Vehicle-toEverything) 통신이 화두가 되고 있다[1]. V2X는 V2V(Vehicle-to-Vehicle), V2P(Vehicle-to-Pedestrian), V2I(Vehicle-to-Infrastructure)로 유형이 나눠질 수 있다. 기존 V2X 통신은 WAVE(Wireless Access in Vehicle Environment)의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기반으로 이루어졌으며, 물리 계층을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802.
IEEE 802.11p의 단점은 무엇인가? 11a와 유사하다. 하지만 보안 및 유지 보수 문제가 있으며, 제한된 스펙트럼으로 인해 높은 전송률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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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YiShi, "LTE-V: A Cellular-Assisted V2X Communication Technology" in ITU Workshop, Beijing, China, July. 28-29th 2015. 

  2. Jaemin Kwak, Pusik Park, Daekyo Shin, Kitaeg Lim, and Jongchan Choi, "Implementation of Embedded System for IEEE 802.11p based OFDM-DSRC Communications" in ISOCC Conference, Page: 431-434, Oct. 2006. 

  3. Sangmi Moon, Myeonghun Chu, Hanjong Kim, Dajin Kim, Intae Hwang, "FFT-based Channel Estimation Scheme in LTE-A Downlink System" in IEIE, Vol. 53, NO.3, Page: 11-20, March. 2016. 

  4. Jianjun Ran, Rainer Griinheid, Hermann Rohling, Edgar Bolinth, Ralf Kern, "Decision-directed Channel Estimation Method for OFDM systems with high velocities" in Vehicular Technology Conference, 2003. VTC 2003-Spring. The 57th IEEE Semiannual, Vol.04, Page: 2358-2361, 2003. 

  5. Zijun Zhao, Xiang Cheng, Miaowen Wen, Bingli Jiao, Cheng-Xiang Wang, "Channel Estimation Schemes for IEEE 802.11p Standard" in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Magazine, Vol 5, Page: 38-49, 2013. 

  6. Joseph A. Fernandez, "Dynamic Channel Equalization for IEEE 802.11p Waveforms in the Vehicleto-Vehicle Channel" in Communication, Control, and Computing (Allerton), 2010 48th Annual Allerton Conference on, Page: 542-551, Oct. 2010. 

  7. Andre Bourdoux, Hans Cappelle, Antoine Dejonghe, "Channel Tracking for Fast Time-Varying Channels in IEEE 802.11p Systems" in Global Telecommunications Conference (GLOBECOM 2011), 2011 IEEE, Page: 1-6, Dec.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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