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 외래관광객 도시관광콘텐츠 만족도 세분시장에 따른 관광성과 및 행동의도 차이 연구 A Study on Differences in Tour Performance and Behavior Intention among Segmented International Tourism Markets based on Urban Tourism Contents Satisfaction원문보기
최근 외래 관광객이 증가하는 추세에 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다양한 콘텐츠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러한 콘텐츠 들은 도시 관광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관광콘텐츠 등이 관광지의 스토리텔링이외에도 관광시설, 위락, 숙박, 쇼핑 등 관광객들이 이용하는 모든 자원에 포함되고 있고 이를 경험하고 즐기는 관광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중요하며 더욱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는 방한 외래 관광객을 대상으로 도시 관광에 있어서 콘텐츠만족도를 중심으로 군집분석을 통한 시장세분화를 실시하여 각 세분시장별 관광성과 및 추후행동의도에 대한 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도시 관광콘텐츠 만족별 세분시장은 '약간만족 집단', '약간불만족 집단', '대체적만족 집단', '매우만족 집단'으로 4개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세분화된 도시 관광 콘텐츠만족집단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행동특성을 나타내는 변수들인 국적, 관광의사결정과정 및 관광유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시 관광 콘텐츠만족집단에 대한 세분시장별 관광성과와 행동의도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문화관광지의 핵심경쟁력인 콘텐츠만족 세분시장별 특성을 파악하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활성화방안 제시를 하였다. 이를 통하여 문화관광지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최근 외래 관광객이 증가하는 추세에 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다양한 콘텐츠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러한 콘텐츠 들은 도시 관광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관광콘텐츠 등이 관광지의 스토리텔링이외에도 관광시설, 위락, 숙박, 쇼핑 등 관광객들이 이용하는 모든 자원에 포함되고 있고 이를 경험하고 즐기는 관광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중요하며 더욱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는 방한 외래 관광객을 대상으로 도시 관광에 있어서 콘텐츠만족도를 중심으로 군집분석을 통한 시장세분화를 실시하여 각 세분시장별 관광성과 및 추후행동의도에 대한 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도시 관광콘텐츠 만족별 세분시장은 '약간만족 집단', '약간불만족 집단', '대체적만족 집단', '매우만족 집단'으로 4개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세분화된 도시 관광 콘텐츠만족집단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행동특성을 나타내는 변수들인 국적, 관광의사결정과정 및 관광유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시 관광 콘텐츠만족집단에 대한 세분시장별 관광성과와 행동의도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문화관광지의 핵심경쟁력인 콘텐츠만족 세분시장별 특성을 파악하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활성화방안 제시를 하였다. 이를 통하여 문화관광지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Foreign tourists who are visiting Korea urban tourism destination have been continuedly growing and more various tourism products and service are requested to fit those foreign tourists' needs and wants. Accordingly, tourism contents and its satisfaction in urban tourism destination have been develo...
Foreign tourists who are visiting Korea urban tourism destination have been continuedly growing and more various tourism products and service are requested to fit those foreign tourists' needs and wants. Accordingly, tourism contents and its satisfaction in urban tourism destination have been developing to provide more valuable products and service to tourist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egment foreign tourists based on 4 different tourism urban destination contents, including destination facility contents, leisure entertainment contents, shopping contents, accommodation contents. Cluster analysis provided four different groups based on the mean score of urban tourism destination contents. MANOVA was conducted to identify whether ot not there are differences among the segmented groups in terms of travel performances and destination loyalty, Chi-square analysis were also conducted to see if there are differences among the segmented groups based on demographic informations.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 were discussed in the conclusion sec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ould be helpful for tourism products planners and developers.
Foreign tourists who are visiting Korea urban tourism destination have been continuedly growing and more various tourism products and service are requested to fit those foreign tourists' needs and wants. Accordingly, tourism contents and its satisfaction in urban tourism destination have been developing to provide more valuable products and service to tourist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egment foreign tourists based on 4 different tourism urban destination contents, including destination facility contents, leisure entertainment contents, shopping contents, accommodation contents. Cluster analysis provided four different groups based on the mean score of urban tourism destination contents. MANOVA was conducted to identify whether ot not there are differences among the segmented groups in terms of travel performances and destination loyalty, Chi-square analysis were also conducted to see if there are differences among the segmented groups based on demographic informations.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 were discussed in the conclusion sec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ould be helpful for tourism products planners and develo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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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 관광 콘텐츠 만족에 따른 방한 외래 관광객 시장을 세분화하고자 하며 세분시장에 따른 특성을 파악한다. 또한 각 세분시장의 외래 관광객의 구전의도와 재방문의도에 대한 차이를 탐색함으로써 각 세분시장의 소비자 수요에 대응하는 콘텐츠마케팅 발전전략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 관광 콘텐츠 만족에 따른 방한 외래 관광객 시장을 세분화하고자 하며 세분시장에 따른 특성을 파악한다. 또한 각 세분시장의 외래 관광객의 구전의도와 재방문의도에 대한 차이를 탐색함으로써 각 세분시장의 소비자 수요에 대응하는 콘텐츠마케팅 발전전략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연구결과를 참고하여 도시 관광 콘텐츠를 관광경험과 관광활동이 내재되어있는 문화콘텐츠, 시설콘텐츠, 활동콘텐츠로 구성화 된 개념으로 정의하고 관광시설, 위락, 숙박, 쇼핑으로 구분을 지었다. 또한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방한 외래 관광객 시장특성을 도시 관광 콘텐츠만족에 따라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도시 관광 콘텐츠를 관광경험과 관광활동이 내재되어있는 문화콘텐츠, 시설콘텐츠, 활동콘텐츠로 구성화 된 개념으로 정의하고 관광시설, 위락, 숙박, 쇼핑 등 항목으로 구분지어 규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을 방문한 외래 관광객을 대상으로 도시 관광 콘텐츠 만족에 따른 인바운드 관광시장을 세분화하고 각 세분시장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도시관광의 경쟁력은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을 방문하는 외래 관광객을 대상으로 도시 관광 콘텐츠 만족도에 따라 군집분석을 통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각 군집별 관광만족 및 행동의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라 각 세분시장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하고 국내 인바운드 관광시장의 활성화 자료로서의 활용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을 방문하는 외래 관광객을 대상으로 도시 관광 콘텐츠 만족도에 따라 군집분석을 통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각 군집별 관광만족 및 행동의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라 각 세분시장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하고 국내 인바운드 관광시장의 활성화 자료로서의 활용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문제3: 외래관광객 도시관광컨텐츠 만족도 세분시장별 이후 행동의도에 대한 차이가 있는가?:
외래관광객 도시관광컨텐츠 만족도 군집별 국적 및 관광유형에 분포도 연관관계를 그림으로 제시하면 [그림2]와 [그림 3]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이는 국적 및 관광유형이 군집에 근접하게 표시된 것이 각 군집과 연관관계가 높다는 것을 의미아고 있어 교차분석의 유의성을 그림으로 제시하여 연관관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각 군집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투입된 변수의 평균값을 고려, 군집의 명칭을 부여하였고, 군집 1을 약간만족집단, 군집 2를 약간 불만족집단, 군집 3을 ‘대체적 만족집단’, 군집 4를 전반적 ‘매우만족집단’으로 세분화되었다.
도시 관광 콘텐츠에 관한 선행연구들에서 도출된 도시 관광 콘텐츠 만족도 관련 4개 문항(관광지시설 콘텐츠 만족; 위락/유흥시설 콘텐츠 만족; 쇼핑시설 콘텐츠 만족; 숙박시설 콘텐츠 만족)과 관광성과 관련 3개 문항(관광종사자의 안내에 만족; 관광 중 지역민들과 교류 만족; 관광 전반적 만족), 행동의도 관련 5개 문항(재방문 고려; 지속적 방문의도; 가격증가에도 재방문; 구전의도; 추천의도)를 등간척도로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은 리커트의 7점 척도인 “전혀 그렇지 않다(1)”, “보통이다((4)”, “매우 그렇다(7)”에 표시하도록 하였다.
도시관광 콘텐츠 만족도에 의한 군집분석은 Ward 군집계산법을 이용한 계층적 및 비 계층적 군집분석방법을 이용하였으며, 군집수의 결정은 군집화 일정표(Agglomeration Schedule)에서 268단계에서 271단계의 유사성 거리계수(Coefficients)의 증가를 참고하여 4개의 적합 해를 구한 후, 계층적 군집분석의 평균값을 초기(Intial Seed)로 지정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는 군집의 수를 결정하는데 있어 유사성 거리에 대한 기준과 각 군집별 투입변수의 평균값의 의미를 기준으로 군집수를 결정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성과를 도시 관광을 통하여 욕구충족을 극대화시키고, 그에 따라 만족을 충족시켜주는 일련의 관광활동으로 정의하고자 하며, 외래 관광객이 느끼는 서울시의 전반적인 도시 관광 만족도와 함께 관광지의 안내 및 설명과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만족감을 측정하는 등 직접측정법과 간접측정법을 혼합하여 관광성과를 구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한 외래 관광객의 행동의도를 재방문의도와 구전의도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연구결과를 참고하여 도시 관광 콘텐츠를 관광경험과 관광활동이 내재되어있는 문화콘텐츠, 시설콘텐츠, 활동콘텐츠로 구성화 된 개념으로 정의하고 관광시설, 위락, 숙박, 쇼핑으로 구분을 지었다. 또한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방한 외래 관광객 시장특성을 도시 관광 콘텐츠만족에 따라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수집 방법은 설문조사법으로 2016년 7월8일부터 8월8일까지 총 1달에 거쳐 서울의 관광지의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교육을 마친 설문조사원을 파견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모집단은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하여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설문조사는 조사 대상자에게 조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뒤, 본인이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법과 조사원들이 설문지의 질문을 직접 설명해주고 조사대상자들에게 응답을 받아 기입하는 대인면접법을 병행하였다. 설문지는 총 300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한 설문지 가운데 불성실한 응답으로 판단되는 49부의 설문지를 제외하여 분석에 사용된 표본은 251부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수집 방법은 설문조사법으로 2016년 7월8일부터 8월8일까지 총 1달에 거쳐 서울의 관광지의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교육을 마친 설문조사원을 파견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모집단은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하여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설문조사는 조사 대상자에게 조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뒤, 본인이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법과 조사원들이 설문지의 질문을 직접 설명해주고 조사대상자들에게 응답을 받아 기입하는 대인면접법을 병행하였다.
설문조사에 사용된 설문지는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우선 표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 7개 문항을 명목척도로 구성하였다. 도시 관광 콘텐츠에 관한 선행연구들에서 도출된 도시 관광 콘텐츠 만족도 관련 4개 문항(관광지시설 콘텐츠 만족; 위락/유흥시설 콘텐츠 만족; 쇼핑시설 콘텐츠 만족; 숙박시설 콘텐츠 만족)과 관광성과 관련 3개 문항(관광종사자의 안내에 만족; 관광 중 지역민들과 교류 만족; 관광 전반적 만족), 행동의도 관련 5개 문항(재방문 고려; 지속적 방문의도; 가격증가에도 재방문; 구전의도; 추천의도)를 등간척도로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은 리커트의 7점 척도인 “전혀 그렇지 않다(1)”, “보통이다((4)”, “매우 그렇다(7)”에 표시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도시 관광 콘텐츠를 관광경험과 관광활동이 내재되어있는 문화콘텐츠, 시설콘텐츠, 활동콘텐츠로 구성화 된 개념으로 정의하고 관광시설, 위락, 숙박, 쇼핑 등 항목으로 구분지어 규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을 방문한 외래 관광객을 대상으로 도시 관광 콘텐츠 만족에 따른 인바운드 관광시장을 세분화하고 각 세분시장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를 통하여 도시 관광 콘텐츠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대상 데이터
7%로 가장 높은 서울을 연구의 공간적 범위로 선정하였다. 또한 서울지역 방문지에 대한 외래 관광객 방문 비율에 근거하여 명동, 동대문시장, 고궁, 남산/N서울타워, 신촌/홍대주변, 인사동 등 10개 곳을 조사대상지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2015년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1]에 근거하여 한국 관광 중 방문권역으로 방문 비율이 78.7%로 가장 높은 서울을 연구의 공간적 범위로 선정하였다. 또한 서울지역 방문지에 대한 외래 관광객 방문 비율에 근거하여 명동, 동대문시장, 고궁, 남산/N서울타워, 신촌/홍대주변, 인사동 등 10개 곳을 조사대상지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모집단은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하여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설문조사는 조사 대상자에게 조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뒤, 본인이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법과 조사원들이 설문지의 질문을 직접 설명해주고 조사대상자들에게 응답을 받아 기입하는 대인면접법을 병행하였다. 설문지는 총 300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한 설문지 가운데 불성실한 응답으로 판단되는 49부의 설문지를 제외하여 분석에 사용된 표본은 251부였다.
데이터처리
둘째,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인 도시 관광 콘텐츠 만족도에 따른 세분시장을 도출하기 위하여 도출된 변수를 토대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도시 관광 콘텐츠 만족도에 대한 외래 관광객을 군집화 하였으며, 군집타당성 검증을 위해 판별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각각의 도시관광 콘텐츠 만족도 군집 특성별 세분시장의 인구통계학적특성과 관광 행태적 특성에 따른 소속정보를 파악하기 위하여 교차분석과 대응일치 분석을 실시하였다
도시 관광 콘텐츠 만족도 변인과 분리된 군집간의 다변량분석(M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 방법 중 Scheffe를 통하여 다음의 [표 2]와 같이 군집1(n=76)은 ‘약간만족집단’, 군집2(n=19)는 ‘약간불만족집단’, 군집3(n=83)은 ‘대체적 만족집단’, 군집4(n=73)은 ‘매우만족 집단’으로 군집 명을 부여하였다.
분석방법은 첫째,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인 도시 관광 콘텐츠 만족도에 따른 세분시장을 도출하기 위하여 도출된 변수를 토대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도시 관광 콘텐츠 만족도에 대한 외래 관광객을 군집화 하였으며, 군집타당성 검증을 위해 판별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각각의 도시관광 콘텐츠 만족도 군집 특성별 세분시장의 인구통계학적특성과 관광 행태적 특성에 따른 소속정보를 파악하기 위하여 교차분석과 대응일치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첫째,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인 도시 관광 콘텐츠 만족도에 따른 세분시장을 도출하기 위하여 도출된 변수를 토대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도시 관광 콘텐츠 만족도에 대한 외래 관광객을 군집화 하였으며, 군집타당성 검증을 위해 판별분석을 실시하였다.
콘텐츠 만족도에 대한 세분집단에 따라 관광성과, 재방문, 추천의도 요인의 각각 변수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변량 분산분석(MANOVA)를 실시하였다. MANOVA를 실시한 이유는 각 종속변수별로 별개의 분석을 하게 된다면, 응답의 연계성 때문에 종속변수 간의 관련성을 통제할 수 없기 때문이며, MANOVA를 통해 다수의 종속변수들을 동시에 분석하여 오차확률을 감소하고, 종속변수와 상관관계와 다중공선성(VIF)을 고려할 수 있기 때문이다[36][37].
성능/효과
사후검정에서도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군집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판별분석 결과는 높은 정확도의 수치를 나타내어 군집을 분류한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각 군집별 관광성과와 행동의도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군집별 외래 관광객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된 교차분석 결과 국적, 방문의사결정, 관광유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군집별 관광성과와 행도의도 차이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군집별로 차이를 보였으며 도시 관광콘텐츠에 대한 만족의 정도가 높을수록 광광성과와 재방문의도와 긍정적 구전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도시관광 활성화에서 도시 관광콘텐츠의 중요성과 콘텐츠 개발에 힘써야 한다.
다변량 검증결과 Pillai의 트레이스=.700(p<0.001), Wilks의 람다=.339(p<0.001), Hotelling 트레이스=1.838(p<0.001), Roy의 최대근=1.776(p<0.001) 등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각 군집의 관광형태로부터 볼 때, 4개 군집의 방문객 모두 개별관광의 형태를 보이고 있었는데 이는 관광산업의 관광형태 변화추세에 순응하는 현상이라 판단한다. 도시 관광콘텐츠 종합정보체계를 정비하여야한다.
001) 모두 콘텐츠만족도 세분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만족도가 높은 집단일수록 각 변수 간의 평균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각 군집별 관광성과와 행동의도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군집별 외래 관광객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된 교차분석 결과 국적, 방문의사결정, 관광유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001)로 나타났다. 만족도가 높은 집단이 변수 간 평균점수도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변수 간 MANOVA에서도 긍정적 구전(구전1)(p<.
본 연구의 실증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도시 관광 콘텐츠 관련 선행연구에서 구분된 관광콘텐츠 분류인 문화 콘텐츠, 시설 콘텐츠, 활동 콘텐츠를 보다 구체화 시켜 관광지 콘텐츠, 유흥/ 위락 콘텐츠, 숙박콘텐츠로 구분하였고, 도시 관광 콘텐츠 만족도를 기준으로 군집분석을 한 결과 4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각 군집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투입된 변수의 평균값을 고려, 군집의 명칭을 부여하였고, 군집 1을 약간만족집단, 군집 2를 약간 불만족집단, 군집 3을 ‘대체적 만족집단’, 군집 4를 전반적 ‘매우만족집단’으로 세분화되었다.
각 군집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투입된 변수의 평균값을 고려, 군집의 명칭을 부여하였고, 군집 1을 약간만족집단, 군집 2를 약간 불만족집단, 군집 3을 ‘대체적 만족집단’, 군집 4를 전반적 ‘매우만족집단’으로 세분화되었다. 사후검정에서도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군집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판별분석 결과는 높은 정확도의 수치를 나타내어 군집을 분류한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각 군집별 관광성과와 행동의도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셋째, 각 군집별 도시 관광콘텐츠 만족정도로부터 볼 때, 도시 관광콘텐츠에 대해 ‘전반적으로 매우만족’하는 4군집의 비중은 전체 표본의 29.1%를 차지한다.
우선, 군집별 국적에 따른 관광객 특성을 살펴보면, 군집1은 전체 관광객의 29.5%를 점하고 있으며, 전체 표본 중 중화권(28.9%)와 유럽권(26.3%)인구가 비중이 가장 컸으며, 자유여행(81.6%)의 관광패턴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군집2는 전체 관광객의 7.
그다음으로 아메리카 대륙의 방문객 비중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아시아 국가들이 한국으로의 접근용이성이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친밀한 국제적 관계와 잦은 문화적 교류가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판단한다. 때문에 이외 타 국가의 방문을 격려하기 위하여 도시의 특성화된 브랜드를 형성 후 관광홍보 전략을 적극 실시하여 도시 이미지와 자원 매력성을 효과적으로 잠재관광객에게 전달하여 국내외 관광객을 도시로 유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첫째, 각 군집의 국적의 특성으로부터 볼 때, 아시아국가의 방문객 비중이 많았으며 그중에서도 중화권 관광객의 비중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다음으로 아메리카 대륙의 방문객 비중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판별함수 도출에 사용한 표본(n=251)을 도시 관광 콘텐츠 만족도에 의한 군집분석의 결과와 비교해 볼 때, 군집1의 76명중에서 100%(76명)가 정확히 판별하였고, 군집2의 19명중에서 100%(19명), 군집3의 83명중에서 100%(83명)가 정확히 판별되었으며 군집4의 73명중에서 100%(73명)가 정확하게 분류하여 높은 정확도라고 볼 수 있다.
후속연구
또한 표본의 연령대가 20~30대에 편중되어 있고, 중국인 관광객이 대다수라는 점에서 연구결과가 일반화의 어려움이 있다. 향후연구에서는 한국의 관광도시에 대한 전반에 대한 조사와 인구 통계학적 특성울 고려한 표본수집으로 신뢰도 높은 도시관광 콘텐츠 만족도에 대한 시장세분화 연구가 보완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동 의도란 무엇인가?
행동 의도는 만족도와 달리 여러 가지 외적·내적영향력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목적지를 지속적으로 방문하고자 하는 의도라고도 정의할 수 있으나 만족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축적될 때 형성되는 일종의 소비자 심리로서 만족감과연관성이강한소비자행동심리라고할수있다[28].
관광의 긍정적인 성과는 무엇인가?
관광에 있어서 긍정적인 성과는 관광객들이 해당 관광지를 방문하고 경험하고 다양한 관광활동을 통해 즐거움과 만족을 제공하는데 있다[23].
매력적인 도시가 보다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기를 원하는 장소가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렇듯 매력적인 도시는 보다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기를 원하는 장소가 된다[4]. 이를 테면 파리, 런던, 밀라노와 같은 유명한 관광목적지의 경우도 그 도시가 갖고있는 역사, 문화, 액션, 예술, 정보, 산업 등 다양한 영역에서 관광콘텐츠들이복합적인 매력 물로써작용하기때문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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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윤근, SIT상품 태도와 계획구매행동,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이후석, "관광객의 환경에 대한 인식이 만족과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8권, 제3호, pp.189-204, 2013.
이유재, "고객만족 연구에 관한 종합적 고찰," 소비자학연구, 제11권, 제2호, pp.139-16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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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혜숙, 명소형, 윤덕인, "음식관광매력속성이 지역이미지 및 방문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제76권, 제1호, pp.704-71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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