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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3, 2017년, pp.222 - 230
The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plans to expand fire safety education infrastructure to provide customized fire safety education, spread fire safety culture and develop a tailored fire safety education system as a part of the 2016 Citizens' Safety Improvement Policy. This study has also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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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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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기반 체험형 콘텐츠에는 무엇이 있는가? | 가상현실 기반 체험형 콘텐츠는 ① 학습 콘텐츠 및 학습자 간에 다양한 상호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다자간 학습 인터랙션 지원 기술, ② 학습자를 추출하여 학습 콘텐츠와 합성하고 동기화하는 학습자 콘텐츠 참여 지원기술, ③ 학습자들의 수준을 진단하여 가장 적합한 학습 콘텐츠를 추천하는 개인화 학습 지원기술, ④ 스마트TV와 가상체험교실, 멀티방, 극장 등의 공간에서 활용 가능한 학습 콘텐츠의 저작을 지원하는 참여 형 학습 콘텐츠 제작기술, ⑤ 실시간 참여 형 스마트TV 교육 서비스와 입체 몰입 형 다자간 참여 형 교육서비스, 인터렉티브(Interactive) 증강 공간 디스플레이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기술로 구성되어있다[3]. [그림 1]은 이러한 가상현실 기반의 체험콘텐츠 시스템 구성을 도표로 종합 정리한 것이다. | |
경험학습이란 무엇인가? | 경험학습[經驗學習,Experiential Learning]은 실제적경험을 강조하는 훈련으로 습득한 지식과 기술에 기초한 현실과 유사한 상황이나 사건, 연습에 학습자를 배치하는 교육 또는 훈련프로그램이다. 이를 체험학습이라고도 칭한다. | |
경험학습의 목적은 무엇인가? | 이를 체험학습이라고도 칭한다. 교육 참가자들의 자발성을 주축으로 문제해결 학습법을 통하여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생들의 주체성이 중시되어 흥미나 의욕에 크게 활용된다는 점에서 학습의 효과가 높아지기 쉽다[5]. |
MBC 시사매거진, 2016.04.16.
고미숙, "체험교육의 의미," 아시아교육연구, 제7권, 제1호, pp.133-162, 2006.
미국에서의 교육과 IT에 관한 대처현황, https://www.jetro.go.jp/ext_images/_Reports/02/96e36f612bf58125/ny_report_201512.pdf
HRD 용어사전, (사)한국기업교육학회, 2010.
Schon Donald, The Reflective practitioner, New York Basic Books, Inc. Publishers, 1983.
고범석, 류지헌, 조일현, 허희옥, 김정현, 계보경, 증강현실 기반 차세대 체험형 학습모형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2006.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안전지원과, 서울 보라매 안전체험관 운영계획, 2016.01.
인천시청 보도자료, 작성자 잠실청담 413 4488, 2016.03.24.
국민안전처, 중앙소방본부, 2016년도 소방안전교육 기본계획, 소방정책과, 2015.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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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홍, 김승인, "게임 GUI 인덱스의 통합적 방향성제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3호, pp.607-616, 2015(7).
박남춘, "컨텍스트(Context)중심의 UX 디자인 방법론,"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29권, 제7호, pp.56-61, 2012(7).
한종성, 이근호, "HMD를 이용한 VR 관광 콘텐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5, No.3, p.45,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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