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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른 유아의 정서이해가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motion Understanding on Preschoolers' Prosocial Decision-Making Based on the Emotional Conditions of a Counterpart Child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8 no.1, 2017년, pp.127 - 138  

김민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강이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differences in preschoolers' prosocial decision-making, emotion understanding in prosocial dilemmas based on the age and emotional conditions of a counterpart child, and the effects of emotion understanding on preschoolers' prosocial decision-making. Methods: The par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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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그 다음 이야기 과제를 들려주기 전 유아에게 정서 이해에 사용되는 그림카드를 보여주고 기분이 좋을 때와 안 좋을 때의 정서를 정확하게 응답하는지 확인하였다. 유아가 정확하게 정서 표정을 이해한 뒤에 과제를 시행하였다.
  • 따라서 유아의 친사회적상황의 정서이해와 욕구충족상황의 정서이해가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과 연관성이 있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다양한 정서조건별로 연령, 정서이해가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상대유아의 정서조건 이라는 상황적 요인은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 및 정서이해 와의 관련성이 있을 것이라 예상되는 바,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라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어떻게 다른지 밝혀보고자 한다.
  • 이상의 연구의 필요성에서 따라 이 연구에서는 3, 4,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친사회적 딜레마 상황에서 친사회적 의사결정과 정서이해의 발달적 양상을 상대유아의 정서조건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유아의 정서이해가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상대유아의 정서조건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에서 정서이 해의 역할을 제시하고, 또래관계 속에서 유아가 친사회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에 대해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 하지만 유아의 정서이해는 사회인지적 요소로 가변성이 적 은 지식체계이다. 따라서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이라는 상황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이 또한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Hepach, Vaish 와 Tomasello (2013)는 유아는 상황단서를 고려할 때 타인의 정서 표현 유무보다는 타인의 특정한 정서표현이 그 상황에 적합한 것인가를 더 중요하게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한다고 이야기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의 유무 혹은 구체적인 정서표현의 유형에 따라 유아의 반응이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음에 근거하여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을 중립, 화남, 슬픔 조건으로 구분하여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유아가 ‘자신’의 정서이 해를 보고하도록 하였다.
  • 그리고 다양한 정서조건별로 연령, 정서이해가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상대유아의 정서조건 이라는 상황적 요인은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 및 정서이해 와의 관련성이 있을 것이라 예상되는 바,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라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어떻게 다른지 밝혀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상대유아의 정서조건 이라는 상황적 맥락에 따라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차이가 나는지 규명함으로써 유아의 또래간 친사회적 상호작용 발달을 위한 관련 요소들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3, 4,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과 정서이해가 어떤 발달적 경향을 보이며,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에 영향을 받는지, 그리고 이들 두 변수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라 변수간의 관계에 차이가 있는지에 주목했다.
  • , 1988; Kim & Lee, 2013). 이러한 유아기 특성에 근거하였을 때, 또래 관계에서 3, 4, 5세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이 어떠한 발달적 양상을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상대유아의 정서조건 이라는 상황적 요인은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 및 정서이해 와의 관련성이 있을 것이라 예상되는 바,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라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어떻게 다른지 밝혀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상대유아의 정서조건 이라는 상황적 맥락에 따라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차이가 나는지 규명함으로써 유아의 또래간 친사회적 상호작용 발달을 위한 관련 요소들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 그리고 유아의 정서이해가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상대유아의 정서조건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에서 정서이 해의 역할을 제시하고, 또래관계 속에서 유아가 친사회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에 대해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상의 연구의 필요성에서 따라 이 연구에서는 3, 4,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친사회적 딜레마 상황에서 친사회적 의사결정과 정서이해의 발달적 양상을 상대유아의 정서조건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유아의 정서이해가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상대유아의 정서조건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 유아의 연령 및 정서이해가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어떠한 영향 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상대유아의 정서조건별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기에 앞서 회귀분석의 기본가정들이 충족되는지 살펴보았다. 오차의 등분산성, 정규성, 독립성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으며, VIF값이 모두 10 미만으로 독립변수간 다중공선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 특히 기존의 연구결 과들이 욕구충족상황에서의 정서이해와 친사회적 의사결정의 관계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 밝혀왔지만, 친사회적상황에서 발생하는 긍정적 정서이해의 영향에 대해서는 간과해왔다. 하지만 친사회적상황에서의 긍정적 정서가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임을 밝혀 정서이해의 중요성을 확장시켜 확인하였다. 이는 이후 유아가 친사회적행동이 가져오는 긍정적 정서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사회화 방법임을 시사하여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적 접근 방법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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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정서이해가 상황적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유아의 정서이해는 상황적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수정된 사회정보처리 모델에서 제시(Lemerise & Arsenio, 2000)하듯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이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감, 만족감 등의 차이를 만들어 해당 상황에 대한 정서이해에 차이를 가져오는 상황적 단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유아의 정서이해는 사회인지적 요소로 가변성이 적 은 지식체계이다.
친사회적 행동이 또래관계 형성에 중요한 사회적 기술로 간주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친사회적 행동은 유아의 사회 도덕성 발달과 관련하여 중요한 능력이다. 특히 어린 영유아들이 집단보육환경에 일찍부터 노출되어 또래 상호작용 경험이 늘어나게 되면서 친사회적 행동은 또래관계 형성에 중요한 사회적 기술로 간주된다. 유아는 사회적 상황에서 가능한 여러 가지 행동 중 돕기, 나누기와 같은 친사회적 행동을 하고자 선택하는 친사회적 의사결정을할 수 있으며, 최근 여러 연구들(Gummerum, Hanoch, Keller, Parsons, & Hummel, 2010; Paulus & Moore, 2014)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을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친사회적 의사결정과 관련된 동기적 요소인 정서이해는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가져오는가? 친사회적 의사결정과 관련된 동기적 요소인 정서이해는 연령이 증가하면서 도덕적인 발달양상을 나타내지만, 연령에 상관없이 발달의 전 과정에서 정서이해는 개인차를 보여 사회도덕적 행동의 차이를 가져온다(Malti, Keller, & Buchmann, 2013). 일부 연구에서 친사회적 딜레마 중 친사회적 행동에 실패한 ‘욕구충족상황’의 정서이해와 친사회적 의사결정의 연관성을 살펴보았다(Gummeru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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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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