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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이용한 천음속 날개-동체 형상 해석
Numerical Simulation for Transonic Wing-Body Configuration using CFD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3, 2017년, pp.233 - 240  

김영화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강은지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안효근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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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산유체역학의 특징에 대한 이해를 위해 천음속 날개-동체 주위의 유동장을 In-house 전산유체 코드로 해석하여 시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날개는 RAE 101 익형 단면을 가진 RAE Wing 'A'이며 동체는 축대칭 형상이다. In-house 코드는 비정렬 격자 기반의 압축성 Euler/Navier-Stokes 해석 코드이다. 격자에 대한 의존도, 난류 모형, 공간차분 기법, 점성/비점성의 영향을 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난류 모형은 $k-{\omega}$ 모형, Spalart-Allmaras 모형, $k-{\omega}$ SST을 적용하였고, 공간차분 기법은 Jameson의 인공 점성를 도입한 중앙 차분 기법과 Roe의 풍상 차분 기법을 적용하였다. 대체적으로 시험 결과를 잘 예측하였으나, 압력분포 및 충격파의 위치가 난류 모형 및 공간 차분 기법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예측되었으며, 정확한 충격파 위치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난류 점성 효과가 고려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owfield around transonic wing-body configuration was simulated using in-house CFD code and compared with the experimental data to understand the influence of several features of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 grid dependency, turbulence models, spatial discretization, and viscosity. The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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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In-house 코드가 격자, 난류 모형, 공간 차분 기법, 점성(난류, 층류)/비점성 해석에 대하여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천음속 날개-동체 형상을 해석하여 시험결과와 비교하였다. 격자 의존도 테스트를 통하여 해석에 적합한 격자 구성을 선택하였다.
  • 전산유체해석에서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은 격자, 난류 모형, 공간 차분 기법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In-house 전산 유체해석 코드가 이러한 요인들에 대하여 어떠한 결과가 나타나는 지 살펴보기 위해 천음속 날개-동체 형상[5]을 해석하여 시험결과와 비교하였으며, 공학적 문제를 해석하는데 적합한 In-house 코드의 조건들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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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동현상을 예측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유동현상을 예측하는 방법들로는 이론적인 해석이나 반경험적인 기법, 전산유체역학을 통한 해석 기법과 풍동시험 등을 통한 실험적 기법이 있다. 이론적인 해석이나 반경험적인 방법들로는 복잡한 유동 현상을 정확하게 해석할 수 없고, 실험적 기법들은 시험 설비 및 모델 제작 등에 따른 비용 부담으로 인해 전산유체해석에 대한 의존도가 증가하고 있다.
전산유체해석의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전산유체해석에서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은 격자, 난류 모형, 공간 차분 기법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In-house 전산 유체해석 코드가 이러한 요인들에 대하여 어떠한 결과가 나타나는 지 살펴보기 위해 천음속 날개-동체 형상[5]을 해석하여 시험결과와 비교하였으며, 공학적 문제를 해석하는데 적합한 In-house 코드의 조건들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상용전산해석 프로그램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상용전산해석 프로그램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산업체에서는 전산유체역학의 활용도가 증가하는 만큼 비용에 대한 부담도 커지게 된다. In-house 코드를 도입하고 개발하여, 공학적 문제에 활용 도를 높이는 것이 상용프로그램의 비용적인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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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eremy, L. H., "Assessment of Computational-Fluid-Dynamics-Based Response Surface Database for Ares I Supersonic Ascent Aerodynamics,"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49, No. 4, 2012, pp. 632-643. 

  2. Kang, K. T., and Lee, E., "Numerical Investigation of Jet Interaction for Missile with Continuous Type Side Jet Thruster,"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16, No. 2 , 2015, pp. 148-156. 

  3. AIAA CFD Drag Prediction Workshop, http://aiaa-dpw.larc.nasa.gov/ 

  4. EFD-CFD Comparison Workshop, KSAS 2015 fall conference 

  5. Treadgold, D. A., Jones, A. F., and Wilson, K. H., "Pressure Distribution Measured in the RAE 8' $\times$ 6' Transonic Wind Turnnel on RAE Wing 'A' in Combination with an Axisymmetric Body at Mach Numbers of 0.4, 0.8, and 0.9. In:Experimental data base for computer progran assessment," AGARD-AR-138, 1979. 

  6. Wilcox, D. C., "Reassessment of the scale-determining equation for advanced turbulence models," AIAA Journal, Vol. 26, No. 11, 1988, pp. 1299-1310. 

  7. Spalart, P. R., and Allmara, S. R, "A One-Equation Turbulence Model for Aerodynamic Flows," AIAA 92-0439, AIAA 30th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1992. 

  8. Menter, F. R., "Improved Two-Equation Turbulence Models for Aerodynamic Flows," NASA TM-103975, 1992. 

  9. Roe, P. L., "Approximate Riemann Solvers, Parameter Vectors and Difference Scheme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43, No. 2, 1981, pp. 357-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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