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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2, 2017년, pp.99 - 105
이주연 (Korea Aerospace University) , 배재성 (Korea Aerospace University) , 황재혁 (Korea Aerospace University) , 노진호 (Korea Aerospace University)
Wind tunnel test which is one of the method to predict the aeroelastic characteristics has difficulties to make scale-down structural model and achieve a specified free stream velocity. It is very costly and complicated to consider similarity relationships between real structure and scale-down stru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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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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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설계 시 공탄성 해석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대표적으로 동적 불안정 현상인 플러터 (Flutter), 돌풍(Gust)에 대한 응답 문제와 정적 불안정 현상인 다이버전스(Divergence), 그리고 구조 변형에 의한 공력 하중을 예측하는 하중 재분포문제 등이 있다. 이러한 공력탄성학적 현상들은 구조물 파괴 및 제어 성능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므로 항공기 설계 시 공탄성 해석은 필수적인 과정이다. 공력탄성학적 현상을 확인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풍동 실험이 있다. | |
풍동 실험의 단점은 무엇인가? | 공력탄성학적 현상을 확인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풍동 실험이 있다. 그러나 풍동 실험은 축소 모델이 필요하여 실제 모델과의 기하학적, 동역학적 상사성을 고려해야 하는 등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으며 유동 속도의 제한 또한 존재한다. Zeng, Jie 등[1]은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여 풍동 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Dry Wind Tunnel(DWT)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 |
비행체 구조물이 야기하는 공력탄성학적 현상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 비행체 구조물은 비행 시 공기력과 구조물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공력탄성학적 현상들을 야기한 다. 대표적으로 동적 불안정 현상인 플러터 (Flutter), 돌풍(Gust)에 대한 응답 문제와 정적 불안정 현상인 다이버전스(Divergence), 그리고 구조 변형에 의한 공력 하중을 예측하는 하중 재분포문제 등이 있다. 이러한 공력탄성학적 현상들은 구조물 파괴 및 제어 성능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므로 항공기 설계 시 공탄성 해석은 필수적인 과정이다. |
Zeng, J., Kingsbury, D. W., Ritz, E., Chen, P. C., Lee, D. H., and Mignolet, M. P., "GVT-based ground flutter test without wind tunnel." Proceeding of the Structural Dynamics and Materials Conference, 2011.
Chen, P-C., "Dry wind tunnel system," US Patent, 8,393,206, 2013
Bae, J. S., "Aeroelastic Characteristics and Flutter Suppression Considering Structural Nonlinearity." Ph. D Dissertation,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Technology., 2002
Karpel, Mordechay, and Sherwood T., Hoadley. "Physically weighted approximations of unsteady aerodynamic forces using the minimum-state method.", 1991.
Hoadley, Sherwood T., and Mordechay, Karpel. "Application of aeroservoelastic modeling using minimum-state unsteady aerodynamic approximations."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14.6, 1991, pp.1267-1276.
Cotoi, I., Botez, R. M. "Method of unsteady aerodynamic forces approximation for aeroservoelastic interactions.",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25.5, pp985-987,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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