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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플러터 해석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Real-Time Flutter Analysis Program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2, 2017년, pp.99 - 105  

이주연 (Korea Aerospace University) ,  배재성 (Korea Aerospace University) ,  황재혁 (Korea Aerospace University) ,  노진호 (Korea Aerospace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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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력탄성학적 현상들을 확인하는 방법 중 하나인 풍동실험은 축소 모델을 제작해야하기 때문에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며, 유동 속도의 제한이 있는 등의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풍동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Dry Wind-Tunnel(DWT) 기법이 제안되었다. 이는 지상 진동 실험 장치와 공기력을 계산하는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실시간으로 유체의 영향을 고려해준다. 본 연구에서는 DWT의 핵심적인 요소인 실시간 공기력 계산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구조 모델을 소프트웨어로 표현하여 두 시스템을 실시간 연동해 플러터 해석을 수행하였다. Matlab Simulink와 dSPACE를 이용하여 실시간 플러터 해석을 수행하고 이를 상용프로그램인 ZAERO를 사용한 결과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nd tunnel test which is one of the method to predict the aeroelastic characteristics has difficulties to make scale-down structural model and achieve a specified free stream velocity. It is very costly and complicated to consider similarity relationships between real structure and scale-down stru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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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가 기존의 DWT과 가장 큰 차이점을 갖는 부분은 GVT 하드웨어를 시스템화 하여 실시간 공기력 해석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구조 모델을 적절히 수립해야하고, 계산하는데 샘플링레이트(sampling rate) 또한 적정 값을 선택하여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DWT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핵심적 요소인 실시간 비정상 공기력 계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검증하고자 한다. 먼저 실시간 비정상 공기력 계산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DHM(Doublet Hybrid Method)을 이용해 주파수 영역에서의 비정상 공기력 상관 계수 (Unsteady Aerodynamic Influence Coefficient)를 계산하였고 [3], 이에 Karpel의 최소 상태변수 근사 방법 (Minimum state approximation, MSA)을 적용하여 시간 영역에서의 공기력 방정식을 구하였다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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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설계 시 공탄성 해석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대표적으로 동적 불안정 현상인 플러터 (Flutter), 돌풍(Gust)에 대한 응답 문제와 정적 불안정 현상인 다이버전스(Divergence), 그리고 구조 변형에 의한 공력 하중을 예측하는 하중 재분포문제 등이 있다. 이러한 공력탄성학적 현상들은 구조물 파괴 및 제어 성능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므로 항공기 설계 시 공탄성 해석은 필수적인 과정이다. 공력탄성학적 현상을 확인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풍동 실험이 있다.
풍동 실험의 단점은 무엇인가? 공력탄성학적 현상을 확인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풍동 실험이 있다. 그러나 풍동 실험은 축소 모델이 필요하여 실제 모델과의 기하학적, 동역학적 상사성을 고려해야 하는 등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으며 유동 속도의 제한 또한 존재한다. Zeng, Jie 등[1]은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여 풍동 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Dry Wind Tunnel(DWT)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비행체 구조물이 야기하는 공력탄성학적 현상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비행체 구조물은 비행 시 공기력과 구조물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공력탄성학적 현상들을 야기한 다. 대표적으로 동적 불안정 현상인 플러터 (Flutter), 돌풍(Gust)에 대한 응답 문제와 정적 불안정 현상인 다이버전스(Divergence), 그리고 구조 변형에 의한 공력 하중을 예측하는 하중 재분포문제 등이 있다. 이러한 공력탄성학적 현상들은 구조물 파괴 및 제어 성능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므로 항공기 설계 시 공탄성 해석은 필수적인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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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Zeng, J., Kingsbury, D. W., Ritz, E., Chen, P. C., Lee, D. H., and Mignolet, M. P., "GVT-based ground flutter test without wind tunnel." Proceeding of the Structural Dynamics and Materials Conference, 2011. 

  2. Chen, P-C., "Dry wind tunnel system," US Patent, 8,393,206, 2013 

  3. Bae, J. S., "Aeroelastic Characteristics and Flutter Suppression Considering Structural Nonlinearity." Ph. D Dissertation,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Technology., 2002 

  4. Karpel, Mordechay, and Sherwood T., Hoadley. "Physically weighted approximations of unsteady aerodynamic forces using the minimum-state method.", 1991. 

  5. Hoadley, Sherwood T., and Mordechay, Karpel. "Application of aeroservoelastic modeling using minimum-state unsteady aerodynamic approximations."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14.6, 1991, pp.1267-1276. 

  6. Cotoi, I., Botez, R. M. "Method of unsteady aerodynamic forces approximation for aeroservoelastic interactions.",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25.5, pp985-987, 2002. 

  7. Lee, J., Kim, J., Bae, J., "Computation of Unsteady Aerodynamic Forces in the Time Domain for GVT-based Ground Flutter Test."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10.1, 2016, pp2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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