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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트로터 무인기 비행제어컴퓨터 이중화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FCC Redundancy System for Tiltrotor UAV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2, 2017년, pp.133 - 139  

박범진 (Korean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강영신 (Korean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유창선 (Korean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조암 (Korean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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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트로터 무인기의 비행제어컴퓨터는 신뢰도 향상을 위하여 주 채널과 보조 채널을 갖는 이중화 시스템으로 설계되었다. 이중화 기능은 채널 전환과 데이터 복원으로 구성된다. 채널 전환 기능은 교차채널 데이터링크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방식과 워치독 타이머를 이용한 하드웨어 방식으로 구성되었다. 데이터 복원 기능은 운용 중 비행제어컴퓨터가 비정상적으로 재시작 되었을 때 비행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기능이다. 이중화 기능은 비행제어컴퓨터 벤치 시험, 체계 통합 시험 그리고 HILS 시험을 통해 검증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틸트로터 무인기 비행제어컴퓨터에 구현된 이중화 기능과 시험-검증 방법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ight control computer of tiltrotor UAV was designed by redundancy system with primary and secondary channels to improve reliability. The redundancy functions consist of channel switching and data recovery. The channel switching function consists of software method by using cross channel data link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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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비행제어컴퓨터의 이중화 시스 템의 설계 내용과 시험 및 검증 방법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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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행모드 전환 기술이란 무엇인가? 틸트로터 비행체는 비행 중에 로터를 회전시키는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수직이착륙을 위한 회전익 모드와 고속비행 을 위한 고정익 모드로 운용이 가능하다[1,2]. 이러한 비행모드 전환 기술은 로터-드라이브 시스템과 비행제어시스템을 통해 구현이 가능하다 [3].
이중화 기능은 어떤 시험을 통해 검증되었는가? 데이터 복원 기능은 운용 중 비행제어컴퓨터가 비정상적으로 재시작 되었을 때 비행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기능이다. 이중화 기능은 비행제어컴퓨터 벤치 시험, 체계 통합 시험 그리고 HILS 시험을 통해 검증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틸트로터 무인기 비행제어컴퓨터에 구현된 이중화 기능과 시험-검증 방법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비행제어시스템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비행제어시스템은 항법 센서, 대기센서, 작동기 제어기, 엔진제어기 그리고 비행제어컴퓨터로 구성되어있다. 이 중에서 비행제어컴퓨터는 다수의 탑재장비를 중앙에 서 관리하는 핵심장비이기 때문에 높은 신뢰성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Park, B. J., Kim, S. P., Kang, Y. S. and Yoo, C. S., "Development of Operational Flight Program for Small-Scaled Smart UAV", Proc.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Apr. 2007, pp. 484-487. 

  2. Yoo, C. S., Park, B. J., and Kang, Y. S., 2008.8, "Evaluation of Operational Flight Program in Tilt Rotor UAV", AIAA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Conference and Exhibit, Honolulu, Hawaii, Aug. 2008. 

  3. Park, B. J., Kang, Y. S., Yoo, C. S., "Introduction to Operational Flight Program for Smart-UAV," Proc.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Apr. 2013, pp. 1230-1233. 

  4. Lee. S. H., Cho. I. A. and Jeon. D. H., "Development of Integrated Flight Control Computer for a Tactical UAV," Proc.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Nov. 2014, pp.1727-1730. 

  5. Ahn. S. M., Ryu. H., Choi. H. S., Kim. S. Y., Jung. Y. D. and Kim. S. H., "OFP Development for the High Altitude Electrically Powered Unmanned Aerial Vehicle EAV-3," Proc. of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Nov. 2015, pp.972-975. 

  6. Nam Y. H., Joo. J. Y. and Jang. S. H., "Development of Dual-Redundant Flight Control computer for Tilt Rotor UAV," Proc. of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Apr. 2013, pp.1196-1199. 

  7. Park, B. J., Chang, S. H., Kang, Y. S., Yoo, C. S. and Cho, A., "Analysis of Flight Control Computer Redundancy for Smart-UAV," Proc.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Nov. 2014, pp.1208-1211. 

  8. Park, B. J., Kim, Y. S., Kang, Y. S., Yoo, C. S. and Cho, A., "Improvement of Flight Control Computer Redundancy for Smart-UAV," Proc.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Nov. 2014, pp.1212-1216. 

  9. Park, B. J., Kang, Y. S., Yoo, C. S. and Cho, A., "Development of Operational Flight Program for Smart-UAV,"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1, No. 10, Oct. 2013, pp. 805-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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