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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승용 전조등 LED 램프의 방열판 자연 냉각특성
Natural Cooling Characteristics of a Heat Sink for LED Headlight used in Passenger Cars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6 no.2, 2017년, pp.142 - 148  

유재용 (현대자동차 광주 서비스 센터) ,  박설현 (조선대학교 기계시스템 미래자동차 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oling characteristics of a heat sink for an LED headlight used in passenger cars. To this end, this study conducts the experimental and numerical analysis of the heat sink heated at constant heat fluxes without air flow applied. In the experimen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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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LED 전조등 내부의 협소한 공간에 장착되어 있는 히트싱크의 성능을 분석해보기 승용 모델의 전조등 장착되어 있는 히트싱크를 탈거하여 자연대류 상태에서 열전달 특성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히트싱크에 임의의 열유속을 가한 뒤 자연대류상태에서 히트싱크과 주위와의 열전달 특성을 고찰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승용 LED 전조등의 냉각을 위해 적용된 히트싱크의 방열 성능 알아보고자 실험과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히트싱크 주위에 공기유속이 가해지지 않고 전체 바닥면을 통해 일정한 열유속이 가해진 자연대류 상태에 대해 실험과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 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H : Total enthal ρy [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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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조등의 상향등의 갖추어야 할 조건은 무엇인가? 전조등의 상향등은 전방 100m를 비출 수 있어야 하고 하향은 전방 40m를 비춰야하기에 너무 어두워서도, 밝아서도 안 된다[2] . 따라서 현재에는 카메라 및 센서 등을 이용하여 시인성을 높이고, 자동차의 방향보다는 운전자의 시각에 초점을 맞추어지는 기술을 실현할 수 있는 지능형 전조등(AFLS, Ada ρtive Front Lighting System)이 시장에 각광을 받고 있다[3~5].
LED램프의 방열문제를 해결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현재에는 카메라 및 센서 등을 이용하여 시인성을 높이고, 자동차의 방향보다는 운전자의 시각에 초점을 맞추어지는 기술을 실현할 수 있는 지능형 전조등(AFLS, Ada ρtive Front Lighting System)이 시장에 각광을 받고 있다[3~5]. AFLS는 밀폐된 공간 안에서 LED 램프가 발광 시 발생되는 열로부터 각종 센서의 수명과 성능을 유지시켜 주기 위해 LED 램프의 온도상승을 억제하여 한다. 아울러 LED 램프의 온도 상승은 광 출력의 불안정성을 초래하기 때문에 LED의 방열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과 그 대책이 필요하다. 방열문제의 해결책으로 현재 전조등의 LED 램프에 적용중인 방열 시스템은 히트싱크[6]이다.
지능형 전조등의 장점은 무엇인가? 전조등의 상향등은 전방 100m를 비출 수 있어야 하고 하향은 전방 40m를 비춰야하기에 너무 어두워서도, 밝아서도 안 된다[2] . 따라서 현재에는 카메라 및 센서 등을 이용하여 시인성을 높이고, 자동차의 방향보다는 운전자의 시각에 초점을 맞추어지는 기술을 실현할 수 있는 지능형 전조등(AFLS, Ada ρtive Front Lighting System)이 시장에 각광을 받고 있다[3~5]. AFLS는 밀폐된 공간 안에서 LED 램프가 발광 시 발생되는 열로부터 각종 센서의 수명과 성능을 유지시켜 주기 위해 LED 램프의 온도상승을 억제하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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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eong, H. R,. Kim, J. J., Song, Y. H. "Degradation Analysis of Tungsten filament in Automotive Halogen Lamp," KSME Spring & Fall Conferences, 2143-2148 (2010). 

  2. Road Traffic Authority Traffic Safety 종합정보지 NO. 422, 31, (2015). 

  3. Kang, B. D., Lee, H. S., Kim, J. G.,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Applications of LED Headlamp," KSAE Symposium, 177-183 (2006). 

  4. Lee, H. S., Kang, B. D., Kim, H. G., Choi, Y. T., Hwang, J. Y., "A Study on Optimum Swivel Angle of AFLS Headlamps Considering Various Road Curvatures," KSAE Spring & Fall Conferences 1434-1439 (2006). 

  5. Kim, D. H. "Study of Optimized Tuning in Full AFLS Head Lamps" Proceedings of the FISITA 2012 World Automotive Congress, 196, pp. 1719-1731 (2012). 

  6. Jung, T. S., Kang, H. K., "Investigation of Natural Convective Heat Flow Characteristics of Heat Sink,"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B, 37.1 27-33 (2013). 

  7. Lee, J.S., Jang, H. S., Park, D. K., Hong, H. L. "Heat Analysis for Heat Sink of LED Lamp Using Cooling System," KSPE Conferences, 669-670 (2012). 

  8. Jung, H. H. "A Study on the Numerical Analysis of Heat Sink for Radiant Heat of Automotive LED Head Lamp" Master Thesis, Chosun University (2011). 

  9. Incropera, F. P., De Witt, D. P., "Introduction to Heat Transer.," 4th Edition., Wiley, pp. 673-667 (2002). 

  10. Lai, Y., Cordero, N. C., Barthel, F., Tebbe F. R., Kuhn, J., Apfelbeck, R. "Liquid cooling of bright LED's for automotive application," Applied Thermal Enginering,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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