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 애니메이션에 드리운 전쟁의 그늘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을 중심으로-
Shadow of War Covering the Steam Punk Animation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6, 2017년, pp.63 - 84  

오진희 (대구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파란 하늘을 나는 선명한 색의 비행체와 거대한 기계에서 뿜어져 나오는 증기의 압도적 이미지는 일본 애니메이션을 대표하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을 떠올리게 한다. 감독은 과거를 상징하는 산업시대의 기계장치인 증기기관과 미래의 장치인 비행체를 함께 제시하여 모호한 시공간을 구축한다. 이 특별한 시공간은 증기기관을 매개로 한 과거에 대한 향수(鄕愁)이며 비행체로 대표되는 과학과 미래를 향한 동경이다. 이는 현재의 시간이 아닌 과거와 미래의 혼재된 이미지를 기반으로 하는 스팀펑크(Steam Punk) 장르의 특성을 공유한다. 스팀펑크는 공상과학(Science Fiction)의 하위 장르로써 인간이 제어할 수 없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는 과학기술과 기계문명에 대한 근본적 회의와 미래 세계에 대한 낙관을 동시에 담고 있다. 또한 현재를 바라보는 인간의 기대와 실망, 이상과 미련이 투영되어 있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 중 <바람계곡의 나우시카>(Nausicaa Of The Valley Of Wind, 風の谷の ナウシカ)와 <천공의 성 라퓨타>(Laputa: Castle In The Sky, 天空の城ラピュタ) 등은 이러한 특성을 분명히 보여준다. 이들 작품은 자연과 인간, 그리고 환경과 파괴에 대한 서사를 증기기관과 비행체로 시각화하여 과거와 미래가 동시에 존재하는 가상의 시공간을 스펙터클하게 구현함으로써 전 세계 팬들을 매혹한다. 그런데 자연과 환경, 공동체의 이상을 매력적으로 표현해 온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에는 기묘하게도 전쟁과 세계 멸망의 이미지가 어김없이 등장한다. <붉은 돼지>(Crimson Pig, 紅の豚)에서는 실제 전쟁 시기를 시대배경으로 설정함으로써 현실세계의 서술로 나아가며, 심지어 <바람이 분다>(The Wind Rises, 風立ちぬ)에서는 일본의 제국주의 침략전쟁을 그리면서도 감독 자신의 존재론적 정체성과 주관적 관점을 낭만적 태도로 투사함으로써 다수의 관객을 당혹시킨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는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그의 작품 전반에서 발견된다. 이는 스팀펑크 장르가 현재의 문제를 마주하기보다 인간이 제어 가능했던 과거와 낙관적인 미래를 혼종하여 모호한 시공간을 그려내는 것과 마찬가지로 애매한 상태로 제시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whelming images of vividly colored aircraft flying across the blue sky and steam gushing from massive machines are reminiscent of Japanese animation films, especially of works by master director Hayao Miyazaki. By presenting together steam engines, which are mechanical devices of the Industri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문학, 영화, 의상 등 근접 학문분야의 관련 연구가 폭넓고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에 비해 스팀펑크 장르와 애니메이션의 관계를 매체 규명의 관점에서 깊이 있게 해석하는 시도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스팀펑크 장르의 특성과 애니메이션 작품에 드러난 전쟁 표현의 의미 해석에 논의를 집중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SF 장르 중 하나인 스팀펑크의 특수한 시간성이 과거와 미래를 혼종 함으로써 현재의 시공간을 재규정하고 있으며, 오버 테크놀로지와 가상세계를 대체하는 관점에서 재해석되고 있음을 분석하였다. 또한 실제 작품을 통해 근대 과학을 대표하는 증기기관 이미지와 미래의 시간성을 함의하고 있는 비행체를 병치함으로써 스팀펑크 애니메이션의 대체 역사적 의미가 구축되고 있음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팀펑크 장르가 과거와 미래의 혼종이라는 모호성을 근본적으로 내재하고 있기 때문에 시공간의 견고한 경계를 허무는 유연한 방식이 가능했으며 그로인해 현재의 시간과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구축하여 장르적 매혹을 이루어내고 있음을 논의하였다. 스팀펑크 장르의 시공간 혼종이 현재의 삶을 절대적으로 고정된 것이라 여기는 사고에서 벗어나 다른 차원으로의 전이를 용인하게 하며 상대적이고 유동적인 문제로 변화를 받아들이게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팀펑크에서는 어떤 메시지를 담고 있는가? 스팀펑크(Steam Punk) 장르는 가상현실, 혹은 가상공간이라는 공간 지향적인 사이버 펑크(Cyberpunk)의 방법론에 시간성을 교차시켜 완성되었다. 1980년대 이후 활발하게 제작된 사이버 펑크작품들이 과학의 비전에 대한 낙관적 기대를 거두고 디스토피아의 세계를 주로 그려 보였다면, 스팀펑크에서는 과학의 힘을 믿었던 시대의 낙관과 미래에 닥쳐올 파국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를 굴절시킨 하나의 시공간에 동시에 담아내고 있다. 고도로 발달한 과학기술이 지배하는 미래의 시간을 배경으로 하는 일반적인 공상과학(Science Fiction: 이하 SF) 장르, 특히 사이버 펑크에서는 기계에 의해 잠식당한 인간의 신체, 교체 가능한 데이터인 불안정한 기억과 감정, 그리고 그로부터 파생된 인류의 미래에 대한 부정적 질문이 주제가 되곤 한다.
스팀펑크는 어떻게 처음 사용된 용어인가? 스팀펑크는 미국 작가 K.W.지터가 당시 과학소설계를 휩쓴 사이버펑크 운동에 빗대어 “컴퓨터 대신 증기기관이 등장하는 우리 소설은 스팀펑크"라고 편지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이다. 사이버 펑크가 가상의 오버 테크놀로지로부터 시작되어 하나로 압축된 시간을 보여준다면 스팀펑크는 가상의 공간 안에 수직으로 교차하는 시간성을 담고 있다. 초기 과학소설인 <해저 2만리>(Vingt mille lieues sous les mers, 1870), <지구 속 여행>(Journey to the Center of the Earth, 1864), <달세계 여행>(A Trip To The Moon, 1902), 그리고 <타임머신>(The Time Machine, 1895) 등에 등장하는 기술이 산업혁명 초기의 낭만을 담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기계문명에 대한 근본적 반성을 담고 있다면 스팀펑크 장르의 관점은 보다 낙관적이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에서 스팀펑크 장르를 통해 무엇을 그려냈는가? 일본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특히 전 세계적 지지를 받고 있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인 <바람계곡의 나우시카>(Nausicaa Of The Valley Of Wind, 1984), <천공의 성 라퓨타>(Laputa: Castle In The Sky, 1986), 그리고 <하울의 움직이는 성>(Howl's Moving Castle, 2004) 등은 스팀펑크 장르의 이 같은 특성을 분명히 하며 낭만적이고 환상적인 세계를 펼쳐 보인다. 그의 작품에는 증기기관의 압도적 이미지와 비행체의 스펙터클한 표현이 매력적으로 그려지며, 근대 기계의 이미지를 통해 드러나는 과거에 대한 향수와 미래에 대한 갈망, 그리고 그 모두를 포함하는 포스트 미래적 세계에 대한 감독의 지향이 담겨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미야자키 하야오, 황의웅 역, 반환점, 대원씨아이, 2013. 

  2. 수잔 J. 네피어, 임경희.김진용 역, 아니메, 루비박스, 2005. 

  3. 폴 웰스, 한창완 . 김세훈 역, 애니마톨로지@, 한울아카데미, 2001. 

  4. 키리도시 리사쿠, 남도현 역, 미야자키 하야오論, 써드아이, 2002. 

  5. 호리코시 지로, 제로센 그 탄생과 영광의 기록, 2012. 

  6. 김종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과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의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자연과 인간, 한국문예비평연구, Vol.32,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2010, pp.349-373. 

  7. 김준수,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혼종적 이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한국콘텐츠학회, 2008, pp.160-167. 

  8. 박진, 스팀펑크의 장르적 성격과 서사 담론: 와 를 중심으로, 국제어문, 제37집, 2006, pp.225-251. 

  9. 박상도, 를 둘러싼 전쟁미화와 반전의식, 한일군사문화연구, 20권, 한일군사문화학회, 2015, pp.335-359. 

  10. 박세환, 애니메이션 작품에서의 사이버펑크 특성에 관한 연구, 예술과 미디어, 5권, 한국영상미디어협회, 2006, pp.51-65. 

  11. 박기수, , 다성적 서사의 과잉과 결핍, 인문콘텐츠, (23), 인문콘텐츠학회, 2011, pp.41-64. 

  12. 이승재, 미야자키 하야오(宮崎 駿) 작품에 투영된 생태론과 환경론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44호, 2016, pp.183-209. 

  13. 정경운, 미야자키 하야오의 에 드러난 '아름다움'과 '살아야 함'의 의미 연구, 감성연구, 12권, 호남학연구원, 2016, pp.199-229. 

  14. 최인숙, 저페니메이션에서의 미야자키 하야오 작가에 관한 연구, 서울일러스트학회학술지,Vol.5,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2002, pp.195-228. 

  15. Lev Manovich, "Reality Effect in Computer Animation", A Reader in Animation Studies, 1997. 

  16. Michele Pierson, Special Effect, Columbia Univ. Press, 2002. 

  17. 堀越二郞, 零戰その誕生と榮光の記錄, 角川文庫, 2012. 

  18.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인터뷰, '바람이 분다', 왜 하필 세계대전 전투기 기술자인가?, 오마이뉴스, 2013. 

  19. 임근준 대담, '나쁜 땅' 일본은 '꿈꾸는 소시민'의 책임 아니다?!, 프레시안, 2013,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6936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