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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5 no.1, 2017년, pp.55 - 64
임용빈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 박가희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 정종희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Purpose: A large number of attributes with mixed levels are often considered in the conjoint analysis. The respondents may have difficulty with scoring their preferences accurately because of many attribute items involved in each survey question. We research on the technique for reducing the numb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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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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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 분석을 할 때 마케팅 담당자들이 관심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컨조인트 분석을 할 때 마케팅 담당자들은 정확한 응답과 속성들 간의 시너지 효과 또는 상충적 효과의 존재 여부까지 파악하는 것을 원한다. 즉 주효과와 이인자 교호작용효과를 모두 추정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따라서 균형된 불완전 블록 완전요인설계(Balanced Incomplete Block Full Factorial Design)이거나 해상도가 V인 균형된 불완전 블록 일부요인설계(Balanced Incomplete Block Fractional Factorial Design)를 사용해서 설문지 문항설계를 한다. | |
컨조인트 분석이란 무엇인가 | 컨조인트 분석은 제품의 속성들과 해당 수준 조합으로 구성된 문항들을 만들어서 소비자들의 종합 선호도를 조사하여 분석하는 기법으로 주로 기업의 마케팅 분야에서 신제품의 콘셉트를 결정할 때 사용된다. 고전적인 컨조인트 분석은 응답자들 간에 동일한 프로파일, 즉 동일한 설문지를 사용한다. | |
고전적인 컨조인트 분석은 무엇을 사용하는가 | 컨조인트 분석은 제품의 속성들과 해당 수준 조합으로 구성된 문항들을 만들어서 소비자들의 종합 선호도를 조사하여 분석하는 기법으로 주로 기업의 마케팅 분야에서 신제품의 콘셉트를 결정할 때 사용된다. 고전적인 컨조인트 분석은 응답자들 간에 동일한 프로파일, 즉 동일한 설문지를 사용한다. 응답자 한 명의 자료로 모델링을 하고 응답자마다 효과 크기를 계산한다. |
Bland, J. M., and Altman, D. G. 1995. "Multiple significance tests: the Bonferroni method." Bmj 310(6973):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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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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