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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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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컨조인트 분석에서 고려하고자 하는 속성의 수가 많은 경우 속성들의 병합을 통해 문항 당 묻는 속성의 수를 줄이는 방법을 제안한다. 속성 병합에 의한 문항 설계의 경우에 각 문항에 대한 응답자의 더욱 일관된 응답을 기대할 수 있어서 응답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제안된 방법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사례분석으로 2수준과 3수준 속성이 각각 4개인 $2^4{\times}3^4$ 문항 설계를 위하여 제안된 속성 병합 설계를 이용하여 블록의 크기가 36인 블록화 $6^4$ 설계를 생성하고, 각각의 문항에 대한 응답자들의 선호도 점수를 시뮬레이션 모형에 의해 생성하기 위해 주효과 A, C, V, W와 이인자 교호작용효과 AV, AW를 이용한 효용함수를 가정한다. 축차적인 변수 선택법과 모형 선택 기준에 따라서 1000회 반복된 시뮬레이션 모형에 의해 생성된 문항 자료를 분석하여 각 방법의 power를 비교한 결과, 보수적으로 변수를 선택하는 방법인 BIC를 기준으로 한 변수선택법과 유의수준을 0.01로 하는 본페로니 보정된 유의 수준값을 사용한 전진적 선택법이 적절한 모형 선택 방법으로 추천된다. 속성 병합 설계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병합된 속성들 간의 교호작용효과를 추정할 수 없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특정한 속성들 간의 교호작용효과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진 경우에는 실무 담당자들이 속성 병합 설계시에 병합되는 속성들의 배치를 조절해 잠재적인 속성들의 이인자 교호작용효과들은 추정가능하게 함으로써 이 문제는 해결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A large number of attributes with mixed levels are often considered in the conjoint analysis. The respondents may have difficulty with scoring their preferences accurately because of many attribute items involved in each survey question. We research on the technique for reducing the numb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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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항별 속성의 개수를 줄이면 응답자의 고려사항이 줄어들게 되어 응답자에게 더욱 일관된 응답을 기대할 수 있어서 설문조사에 대한 비표준 오차가 감소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설문조사의 신뢰성 제고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속성 병합 설계를 제안하여 한 문항을 구성하는 속성의 개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컨조인트 분석에서 고려하고자 하는 속성의 수가 많은 경우 속성들의 병합을 통해 문항 당 묻는 속성의 수를 줄이는 방법을 제안한다. 속성 병합에 의한 문항 설계의 경우에 각 문항에 대한 응답자의 더욱 일관된 응답을 기대할 수 있어서 응답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제안된 방법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컨조인트 분석에서 속성들의 수가 많은 블록화 혼합수준 요인설계를 사용할 때, 속성들의 병합을 통해 문항 당 묻는 속성의 수를 줄여 응답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수준수가 서로 다른 속성 두 개와 ‘묻지 않음’을 병합하여 새로운 속성으로 간주해서 설계를 생성하고 원래의 속성들의 수준으로 다시 전환하여 분석을 위한 설계를 생성한다.

가설 설정

  •  설계를 생성하고, 각 문항을 [Equation (1)]에 따라서 해당 속성에 관해묻지 않음을 0 수준 값으로 포함하여 원래 속성들의 수준값으로 표현한다. 각각의 문항에 대한 응답자들의 선호도 점수를 시뮬레이션 모형에 의해 생성하기 위해 주효과 A, C, V, W와 이인자 교호작용효과 AV, AW를 이용한 효용함수를 가정한다. 주어진 문항에 대한 선호도 점수는 [Equation (5)]와 [Table 2]에 주어진 가정된 효과의 크기에 따라서 생성된 후에,  
  • 응답자들이 서로 다른 설문지에 응답하고, 응답자를 블록으로 간주하여 설문지들을 하나의 설계로 합쳐서 분석을 진행한다. 또한 선호도는 점수조사를 가정한다. 컨조인트 분석을 할 때 마케팅 담당자들은 정확한 응답과 속성들 간의 시너지 효과 또는 상충적 효과의 존재 여부까지 파악하는 것을 원한다.
  • 또한 효용함수의 오차항은 평균이 0이고 표준편차가 σ인 정규분포를 따르고 σ가 각각 1, 1.5, 2인 세 가지 경우로 가정한다.
  • 사례분석으로 2수준과 3수준 속성이 각각 4개인 24 ×34 문항 설계를 위하여 제안된 속성 병합 설계를 이용하여 블록의 크기가 36인 블록화 64 설계를 생성하고, 각각의 문항에 대한 응답자들의 선호도 점수를 시뮬레이션 모형에 의해 생성하기 위해 주효과 A, C, V, W와 이인자 교호작용효과 AV, AW를 이용한 효용함수를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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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조인트 분석을 할 때 마케팅 담당자들이 관심 있는 것은 무엇인가 컨조인트 분석을 할 때 마케팅 담당자들은 정확한 응답과 속성들 간의 시너지 효과 또는 상충적 효과의 존재 여부까지 파악하는 것을 원한다. 즉 주효과와 이인자 교호작용효과를 모두 추정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따라서 균형된 불완전 블록 완전요인설계(Balanced Incomplete Block Full Factorial Design)이거나 해상도가 V인 균형된 불완전 블록 일부요인설계(Balanced Incomplete Block Fractional Factorial Design)를 사용해서 설문지 문항설계를 한다.
컨조인트 분석이란 무엇인가 컨조인트 분석은 제품의 속성들과 해당 수준 조합으로 구성된 문항들을 만들어서 소비자들의 종합 선호도를 조사하여 분석하는 기법으로 주로 기업의 마케팅 분야에서 신제품의 콘셉트를 결정할 때 사용된다. 고전적인 컨조인트 분석은 응답자들 간에 동일한 프로파일, 즉 동일한 설문지를 사용한다.
고전적인 컨조인트 분석은 무엇을 사용하는가 컨조인트 분석은 제품의 속성들과 해당 수준 조합으로 구성된 문항들을 만들어서 소비자들의 종합 선호도를 조사하여 분석하는 기법으로 주로 기업의 마케팅 분야에서 신제품의 콘셉트를 결정할 때 사용된다. 고전적인 컨조인트 분석은 응답자들 간에 동일한 프로파일, 즉 동일한 설문지를 사용한다. 응답자 한 명의 자료로 모델링을 하고 응답자마다 효과 크기를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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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Bland, J. M., and Altman, D. G. 1995. "Multiple significance tests: the Bonferroni method." Bmj 310(6973):170. 

  2. Lim, Yong B., and Chung, Jong Hee. 2016. "Conjoint analysis with mixed levels of attribu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44(4):799-811. 

  3. Lim, Yong B., Chung, Jong Hee, and Kim, Joo H. 2015. "Practical designs, analysis and concepts optimization in conjoint Analysis."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8(5):951-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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