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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2 no.1, 2017년, pp.8 - 12
김형준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길지훈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강건우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선문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정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Recently, manufacture and sales of passenger car with 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were dramatically increased in Korea. In this study, investigation on the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of GDI vehicles according to mileage were conducted by using chassis dynamometer and emission analyzer. 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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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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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I 엔진의 특징은 무엇인가? | 1에서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의 국내 대표 제작사의 판매현황을 나타낸 것으로 2010년도 가솔린 직접분사식 차량을 최초 제작 판매하기 시작하였을 때 약 9만5천여 대로 시작하여 이후 지속적으로 약 30만대 수준으로 판매되고 있다. 기존의 멀티포트분사방식(Multi-Port Injection, MPI) 엔진과 달리 흡기 포트에 연료를 분사하는 것이 아닌 경유자동차와 같이 실린더 내부에 연료를 직접 분사하는 GDI 엔진의 경우 흔히 알고 있는 경유 자동차에서 나오는 입자상 물질이 배출된다는 연구 결과들뿐만 아니라 기존 MPI 방식 적용엔진과 다른 배출특성을 가진다는 연구(3)들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LPG차량과 배출량에 대한 비교분석(4), GDI차량의 성능과 연비향상(5), GDI차량에서 냉시동시 배출되는 PM에 대한 연구(6), 그룹홀을 가지는 직분식 GDI차량용 인젝터에 대한 적용가능성에 대한 연구(7), GDI인젝터에서 분사되는 연료의 미립화와 휘발유 대체연료 및 혼합연료에 대한 연구등 관련 연구에 대해서도 많이 수행(8-11)되고 있다. | |
국내의 자동차 환경기준의 휘발유와 경유 사용에 대한 규제는 어떻게 다른가? | 국내의 자동차 환경기준(2)은 휘발유를 사용하는 자동차와 경유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경우 각기 다른 규제를 하고 있다. 휘발유 차량에 대해서는 북미의 인증시험모드(FTP-75모드)와 동일한 CVS-75 주행모드를 적용하여 배출가스를 측정 및 규제하고, 경유 차량에 대해서는 유럽의 인증시험모드(NEDC) 모드를 동일하게 적용하여 배출가스를 규제하고 있다. 특히 유럽은 EURO-6 규제를 통해 가솔린차량에 입자상물질에 대한 규제를 도입하고 있으며 경유차량에 대해서는 개수(PN, 6X1011#/km이하)와 입자상물질(PM, 0. | |
가솔린직접분사식 엔진이 개발된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에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저감 하고 연비 향상을 위해 개발된 가솔린직접분사식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엔진을 장착한 자동차가 국내에서도 지속적으로 보급되고 증가하고 있다. Fig. |
국토교통부, "자동차 등록대수, 2천1백만 대 육박" 보도자료, 2016.1.18.
법제처,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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