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주행거리를 가지는 직접분사방식 가솔린 자동차의 배출특성에 관한 연구
Investigation on the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of GDI Vehicles According to Various Mileage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2 no.1, 2017년, pp.8 - 12  

김형준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길지훈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강건우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선문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정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nufacture and sales of passenger car with 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were dramatically increased in Korea. In this study, investigation on the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of GDI vehicles according to mileage were conducted by using chassis dynamometer and emission analyzer. T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표적인 1600 cc급 GDI 차량에 대하여 다양한 주행거리를 가지는 14대의 차량을 선정하여 배출가스를 측정하여 주행거리에 따른 배출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직접분사방식을 적용한 휘발유자동차에서 주행거리에 따른 배출가스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주행거리별 차량에 대하여 배출가스 측정을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DI 엔진의 특징은 무엇인가? 1에서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의 국내 대표 제작사의 판매현황을 나타낸 것으로 2010년도 가솔린 직접분사식 차량을 최초 제작 판매하기 시작하였을 때 약 9만5천여 대로 시작하여 이후 지속적으로 약 30만대 수준으로 판매되고 있다. 기존의 멀티포트분사방식(Multi-Port Injection, MPI) 엔진과 달리 흡기 포트에 연료를 분사하는 것이 아닌 경유자동차와 같이 실린더 내부에 연료를 직접 분사하는 GDI 엔진의 경우 흔히 알고 있는 경유 자동차에서 나오는 입자상 물질이 배출된다는 연구 결과들뿐만 아니라 기존 MPI 방식 적용엔진과 다른 배출특성을 가진다는 연구(3)들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LPG차량과 배출량에 대한 비교분석(4), GDI차량의 성능과 연비향상(5), GDI차량에서 냉시동시 배출되는 PM에 대한 연구(6), 그룹홀을 가지는 직분식 GDI차량용 인젝터에 대한 적용가능성에 대한 연구(7), GDI인젝터에서 분사되는 연료의 미립화와 휘발유 대체연료 및 혼합연료에 대한 연구등 관련 연구에 대해서도 많이 수행(8-11)되고 있다.
국내의 자동차 환경기준의 휘발유와 경유 사용에 대한 규제는 어떻게 다른가? 국내의 자동차 환경기준(2)은 휘발유를 사용하는 자동차와 경유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경우 각기 다른 규제를 하고 있다. 휘발유 차량에 대해서는 북미의 인증시험모드(FTP-75모드)와 동일한 CVS-75 주행모드를 적용하여 배출가스를 측정 및 규제하고, 경유 차량에 대해서는 유럽의 인증시험모드(NEDC) 모드를 동일하게 적용하여 배출가스를 규제하고 있다. 특히 유럽은 EURO-6 규제를 통해 가솔린차량에 입자상물질에 대한 규제를 도입하고 있으며 경유차량에 대해서는 개수(PN, 6X1011#/km이하)와 입자상물질(PM, 0.
가솔린직접분사식 엔진이 개발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저감 하고 연비 향상을 위해 개발된 가솔린직접분사식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엔진을 장착한 자동차가 국내에서도 지속적으로 보급되고 증가하고 있다. Fig.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국토교통부, "자동차 등록대수, 2천1백만 대 육박" 보도자료, 2016.1.18. 

  2. 법제처,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3. M. Costa, U. Sorge, L. Allocca, "CFD optimization for GDI spray model tuning and enhancement of engine performance", Advances in Engineering Software, Vol. 49, 2012, pp. 43-53. 

  4. C. Myung, K. Choi, J. Kim, Y. Lim, J. Lee, S. Park, "Comparative study of regulated and unregulated toxic emissions characteristics from a spark ignition direct injection light-duty vehicle fueled with gasoline and liquid phase LPG (liquefied petroleum gas)", Energy, Vol. 44, No. 1, 2012, pp. 189-196. 

  5. M. S. Peckham, B. W. Campbell, A. J. Finch, "Study of transient particulate and gaseous emissions from a modern GDI engine", Internal Combustion Engines: Improving Performance, Fuel Economy and Emission, 2011, pp. 53-73. 

  6. L. Chen, Z. Liang, X. Zhang, S. Shuai, "Characterizing particulate matter emissions from GDI and PFI vehicles under transient and cold start conditions", Fuel, Vol. 189, 2017, pp. 131-140. 

  7. S. Lee, S. Park, "Spray atomization characteristics of a GDI injector equipped with a group-hole nozzle", Fuel, Vol. 137, 2014, pp. 50-59. 

  8. X. Wang, Y. Ge, L. Liu, Z. Peng, L. Hao, H. Yin, Y. Ding, J. Wang, "Evaluation on toxic reduction and fuel economy of a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powered passenger car fueled with methanol, gasoline blends with various substitution ratios", Applied Energy, Vol. 157, 2015, pp. 134-143. 

  9. Y. An, S. Teng, Y. Pei, J. Qin, X. Li, H. Zhao, "An experimental study of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and soot emissions from a GDI engine fueled with commercial gasoline", Fuel, Vol. 164, 2016, pp. 160-171. 

  10. H. J. Kim, S. H. Park, C. S. Lee, "Light intensity and image visualization of GDI injector sprays according to nozzle hole arrangements", Optik - International Journal for Light and Electron Optics, Vol. 125, No. 12, 2014, pp. 2763-2767. 

  11. S. H. Park, H. J. Kim, H. K. Suh, C. S. Lee, "Atomization and spray characteristics of bioethanol and bioethanol blended gasoline fuel injected through a direct injection gasoline injector",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Fluid Flow, Vol. 30, No. 6, 2009, pp. 1183-1192. 

  12. P. Karjalainen, L. Pirjola, J. Heikkila, T. Lahde, T. Tzamkiozis, L. Ntziachristos, J. Keskinen, T. Ronkko, "Exhaust particles of modern gasoline vehicles: A laboratory and an on-road study", Atmospheric Environment, Vol. 97, 2014, pp. 262-27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