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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드형 건식 계기용 변압기 진동 특성 분석
Analysis of Vibration Characteristics for a Molded Dry-type Potential Transform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3, 2017년, pp.209 - 214  

김무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철도융합연구실) ,  장동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무선급전연구팀) ,  김승모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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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철도 차량에 쓰이고 있는 대부분의 계기용 변압기는 장치 내부에 절연유가 충진되어 있는 유입식 계기용 변압기 방식으로서, 내구 연한 도래와 더불어 차량 운행 중 내부 압력 상승에 의해 폭발의 위험성이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절연 수지를 사용하여 방압 기능이 탁월한 몰드형 건식 계기용 변압기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제품의 국산화가 가능하도록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는 몰드형 건식 계기용 변압기를 개발 진행 중에 있다. 그 연구의 일환으로 개발 제품의 진동 특성 분석과 함께, 진동 환경하에서 변압기의 성능 유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이번 연구에서는 철도 차량 부품의 진동 시험 방법 규격인 KS R 9144 및 IEC 61373 에 따라서 개발 제품의 공진시험과 모의 장기 수명 시험을 진행하였다. 고유 진동수는 해석을 통한 모달 분석과 공진 시험을 병행하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규격 조건을 만족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모의 장기 수명 시험 후 성능 시험을 통해 오랜 시간 진동 환경 하에서도 개발 변압기의 기능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the present potential transformers of train vehicles are of the oil-type filled with insulating oil and are susceptible to problems such as explosion due to the increase in the internal pressure during train operation and poor reliability near the end of their life cycle. As a solution to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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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3] 위와 같이, 몰드형 건식 계기용 변압기의 장점과 소재 개선 등으로 인해 그 적용은 확대될 것이며, 그런 추세에 맞춰, 국산화를 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계기용 변압기를 비롯한 철도 차량에 쓰이는 부품 개발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주요 사항 중 하나는 제품의 진동 특성 분석과 함께, 진동 환경 하에서의 제품 성능 유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진동 시험 규격으로는 KS R 9144[4], KS R 9146[5]및 IEC 61373[6] 등이 있다.
  • 이번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 진행 중인 몰드형 건식 계기용 변압기 시작품을 대상으로 FEM 해석을 통한 모달 해석 결과와 철도 차량 부품의 진동 시험 방법 규격인 KS R 9144 기준으로 측정한 고유 진동수 측정값 비교 및 IEC 61373 기준으로 진동 내구 시험에 따른 개발품의 성능 시험 결과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Test 2) 상용주파 내전압 시험(IEC 61869-3) : 정격주파수의 정현파에 가까운 교류전압을 인가하여 작동 이상 없을 것
  • Test 3) 유도 내전압 시험(IEC 61869-3): 1차 권선 단자간에 시험 주파수 50~500Hz에서 시험전압 75kV를 유도시켜 정해진 시간동안 이상 없을 것
  • 변압기 주요 부분에 사용된 소재 물성을 Table 1에 정리하였다. 이 중 FRP는 복합소재로서 방향성을 가지는데, 적층 각도를 고르게 배열하기 때문에 물성도 평면방향으로 준등방성을 가진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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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몰드형 건식 계기용 변압기는 언제 어디서 처음 개발되었는가? 몰드형 건식 계기용 변압기는 1946년에 유럽에서 처음 개발된 후, 일본에서는 1952년에 11[kV]/110[V]단상 200[VA]급 계기용 변압기가 개발되어 실용화 된 이후로 에폭시 성형 또는 배합기술의 발달에 의해서 전기 절연재료로서 우수한 전기적 특성 및 기계적 강도가 뛰어나 기존의 유입식 계기용 변압기의 대체물로 급격하게 증가하였다.[1]
코레일 언제부터 해외에서 개발된 비폭발성 건식 계기용 변압기의 성능검증을 진행하여 기존 유입식 계기용 변압기를 대체 중에 있는가? 또한 2차 사고로 외부 절연물이 비산되어 전차선로 주변의 건물이나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절연유 유지보수 작업 등이 필요하다. 변압기 장애는 연간 2~3건이 발생하고 있으며, 코레일은 2014년부터 해외에서 개발된 비폭발성 건식 계기용 변압기의 성능검증을 진행하여 기존 유입식 계기용 변압기를 대체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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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 Mihosha, Instrument transformers, Electric Book in Japan, p.126-128, 1950. 

  2. K. H. Cho, C. H. Jang, "The Design and Test Technology of Metering Out Fit", KIEE Summer Conference 2003, p.1803-1805, 2003. 

  3. T. Hasegawa, "Application Technology of Molded products in the Field", Takaoka Review, vol. 43, no. 4, p.66-72, 1996. 

  4.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1992), Test methods for vibration of parts of railway rolling stock, KS R9144. 

  5.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2) Railway rolling stock parts-Test methods for shock, KS R9146 

  6. International Electrical Commission (2010) Railway application-Rolling stock equipment-Shock and vibration tests, IEC61373. 

  7. Y. G. Kim, C. Park, J. H. R, "Comparison and Analysis of Vibration and Shock Test Methods for Rolling Stock Equip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6, no. 4, pp. 246-252, 2013. DOI: https://doi.org/10.7782/JKSR.2013.16.4.246 

  8. I. Y. Choi, N. P. Kim, J. S. Lee, J. Lim, "Analysis of the acceleration measured on Korea and France high speed railways using UIC518 code", Journal of the Korea Academy-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2, pp. 8516-8524,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12.8516 

  9. J. S. Kim, J. C. Jeong, S. H. Cho, S. I. Seo, "Analytical and Experimental Studies on the Natural frequency of a Composite Train Carbody",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A, vol. 30, no. 4, pp. 473-480, 2006. DOI: https://doi.org/10.3795/KSME-A.2006.30.4.473 

  10. C. W. Cho, S. T. Cho, K. H. Yang, K. J. Ann, H. Y. Lee,"Activities to attain integrity of generator current transform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6, no. 1, pp. 19-23, 2012. DOI: https://doi.org/10.9726/kspse.2012.16.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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