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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산재해로 인한 항공교통분야 피해예방을 위한 법규체계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Legal System for the Prevention of Damage due to Ash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3, 2017년, pp.277 - 283  

이영섭 (방재관리연구센터) ,  이영근 (방재관리연구센터) ,  박미리 (방재관리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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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환태평양 조산대를 중심으로 일본 및 동남아, 중국 지역 등에서 지진 및 화산활동이 상당히 활발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발생 주기간격도 짧아지고 있다. 또한, 국내에도 활동 중인 대형화산인 백두산이 있으나 현재 존재하고 있는 화산재해 관련된 법규체계 및 지침 등은 화산재난에 대하여 대처하는데 있어 대응내용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대형 화산폭발 매뉴얼 역시 화산재해에 대한 대응방안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고 있다. 현재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일본과 중국의 화산활동과 분화조짐이 점점 확실해져가는 백두산의 분화에 대하여 체계적인 방재대책을 수립하여 대비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화산재해 관련 항공안전 매뉴얼 및 관련된 법규 체계를 분석하여 화산재해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관련 법규 및 규정 등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화산재해 발생 시 항공교통분야와 관련된 법규체계의 정리를 통해 현행 법규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다 효율적인 매뉴얼 및 지침의 작성으로 재난현장에서 매뉴얼이 원활히 작동하여 제 기능을 발휘하는데 바탕이 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earthquakes and volcanic activity have been occurring actively in Japan, China, and Southeast Asia in the central Pacific Rim, and the cycle interval is shortening. In addition, there is Baekdu mountain, which is a large active volcano in Korea. On the other hand, the legal system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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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의 항공 관련 법령으로는 모법에 해당하는 「항공법」을 비롯하여 보완하는 기능을 하는 항공운송사업 진흥법, 항공보안법, 수도권신공항 건설촉진법, 인천국제공항공사법, 한국공항공사법, 공항소음 방지 및 소음 대책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등의 개별법이 있다. 국내의 항공 법령 중에서도 가장 중심이 되는 법은 「항공법」을 위주로 하여 국내 항공 관련 법령의 체계를 분석하고 그 분석의 결과에 따른 분법의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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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북아지역의 화산활동과 지진으로 인한 도로, 항공교통 피해는 어떠한가? 최근 세계 각지에서는 환태평양 조산대를 중심으로 활발한 화산활동과 지진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동북아지역의 경우 일본에서는 2011년 1월 가고시마현 키리시마에 있는 신모에다케 화산에서 분화가 발생되어 거대한 화산재가 2.5km 상공까지 치솟으면서 도로와 항공교통에 상당한 피해가 발생되기도 하였다[1]. 국내의 백두산에서도 2002년 6월 이후 화산성 지진 활동이 빈발해지고 지진 규모도 증가하였다.
항공교통분야 화산재 대응 매뉴얼 실무적 적용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항공교통분야 화산재 대응 매뉴얼을 상세화하기 위해서는 정부부처에 대한 기능분석과 역할에 대한 정의를 통해 각각의 역할과 책임 등을 정리해야만 한다. 다음으로 실무적 적용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실제 항공기 운행에 관여하는 항공사 및 관제기관들의 업무를 상세히 분석하여 그 내용을 반영한 매뉴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매뉴얼의 적용성과 체계구성을 위해서는 발생 가능한 화산재 분화와 사고 시나리오를 개발해 전체 과정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여야 한다.
기존 화산재해 관리기준의 한계는 무엇이가? 더하여 ICAO 등 국제기구를 비롯하여 미국, 일본 등 화산재해에 민감한 주요국가에서 정비되고 운용되고 있는 매뉴얼 및 지침을 분석하였다. 기 개발된 화산재해 관리기준을 적용한 항공교통 매뉴얼은 방대한 자료를 토대로 세세한 항목에 걸쳐 작성되었지만 실제 「대형 화산폭발」 위기관리 표준매뉴얼(2016)에 있어서는 적용성이 높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는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이 관련 모든 부처를 총괄하는 최상위 매뉴얼에 해당하기 때문으로 더 이상의 상세화는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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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Park, K. O., Yoon, S.H., Kim, G. Y, A Study on Risk Factors and Response of the Air Traffic Section by the Volcanic Eruption, J. Korean Soc. Hazard Mitig, vol. 14, no. 6, pp. 159-167, 2014. DOI: https://doi.org/10.9798/kosham.2014.14.6.159 

  2. Yoon, S. H., Lee, J. H, Analysis of Unrest Signs of Activity at the Baegdusan Volcano, Journal of the pelrological Society Of Korea, vol. 21, 2012. DOI: http://doi.org/10.7854/JPSK.2012.21.1.001 

  3. Paik, M. H., Sin, H. J., Koo, W.H, Study on the North Korea of disaster and South Korea support, The Korea Association of North Korea Studies, pp. 447-473, 2013. 

  4.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Report on the results of research service for establishing mid and long term comprehensive plan for aviation safety, 2007. 

  5. Ekelen, A. J, Development of Mitigation Measure and Risk Management Technology for industry under Influence from Volcanic Ash Dispersion, University. Kangnam, p. 44, 2015. 

  6. Australian Government, National Aviation Policy White Paper, Dec. 2009. 

  7. VADM CONRAD C. LAUTENBACHER, JR., USN (RET.) National Volcanic Ash Operations Plan for Aviation, office of the federal coordinator for meteorological services and supporting research, Washington, DC, p. 68, 2007. 

  8. United Kingdom Civil Aviation Authority, State Safety Programme for the United Kingdom, Caa, U.K, p. 60, 2009. 

  9. Tatsuro Tanaka, ANA Corporate Safety, Implementation of SMS in ANA Group, Oct.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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