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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설계와 특허권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1, 2017년, pp.46 - 49  

류기수 (신원국제특허법률사무소)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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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역학에 바탕을 둔 새로운 선각 구조를 창안하여 선급 규정과 동등한 강성을 갖도록 설계하는 등 수익의 극대화를 도모하면서도 선주의 요구 조건에 충분히 만족되도록 한다. 또한 이를 산업재산권화 함으로써, 대외 경쟁력을 갖추면서 동시에 영업 자산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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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선박 시장은 어떤 시황을 보이고 있는가? 세계 선박 시장은, 공통구조규칙 적용으로 상승했다 하락한 선가 변동보다, 2001년 중국의 세계무역기구(World Trade Organization) 가입으로 급증했던 중국 경기가 안정화되면서 국제 무역 유통량이 대폭 감소하며, 부진한 시황을 보이고 있다. 최근 초대형원유운반선 신조가는 최고인 1억5000만불에서 40% 정도 하락하였지만, 선박의 원재료인 철강재 가격은 여러 가지 요인에 기인하여 상승 기조이다.
대표적인 상선은? 대표적인 상선은 살물선(Bulk Carrier), 유조선(Tanker)과 컨테이너 운반선(Container Carrier)이며, 국제적으로 해난 사 고와 해상 오염 방지에 노력하고 있다. 실천 방안으로 2006년부터 살물선과 유조선에 대한 공통구조규칙(Common Structural Rules)을 각각 적용하였고, 2015년부터는 살물선과 유조선에 대한 공통구조규칙을 통합하여 한층 강화된 구조 설계와 강도 검증을 요구하고 있다.
각 조선소에서는 견적 목적으로 선형별로 정형화된 표준선에 대한 개념설계안을 준비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개정하는 이유는? 선박은 비교적 소량의 고가 주문 생산품임으로, 조선소는 선주와 합의한 건조사양서(Full SPEC)에 부합한 선박을 건조하여 인도해야 한다. 따라서 각 조선소에서는 견적 목적으로 선형별로 정형화된 표준선에 대한 개념설계안을 준비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개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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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심나영 ['[도크의 운명]비어가는 이유는 '선가 하락' 中에 밀려', 아시아경제신문], http://www.asiae.co.kr/ 

  2. 전민준 [포스코,철강값 6년만에 최대폭 올린다, 뉴스핌 Newspim], http://www.newspim.com/ 

  3. 특허정보넷 키프리스, http://www.kipris.or.kr/ 

  4. NAVER 지식백과 [초대형 블록 공법, 한국의 배], http://terms.naver.com/ 

  5. 연합뉴스 [가스공사 '한국형 LNG 저장탱크' 제조분야 진출], http://news.mk.co.kr/ 

  6. 신현규,윤진호,나현준 [공정위, '특허괴물' 퀄컴에 1조 과징금, 매일경제신문], http://news.mk.co.kr/ 

  7. 특허청 홈페이지, http://www.kipo.go.kr/ 

  8. 최동규 [정글의 법칙, 매일경제신문], http://news.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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