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레이다' 용어 표기에 대한 국가 표준어 개정 시행 - 30년 만에 찾은 표준어, 개정된 '레이다' 표기로 통일하자 - 원문보기

電磁波技術 : 韓國電磁波學會誌 =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8 no.2, 2017년, pp.3 - 5  

곽영길 (한국항공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후속 조치로서 2015년판 국립 국어원의 표준 국어대사전에는 ‘레이다’를 ‘기본 표제어’로 개정하고 고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리랑 5호 위성의 특징은? 최근에는 한반도에 사드 배치와 관련한 X 밴드 ‘RADAR’와 한국형 전투기 개발사업의 AESA 레이다 기술이 국민적 관심을 모은바 있다. 이제는 우리도 한국 최초로 영상 레이다(SAR)를 탑재한 아리랑 5호 위성은 한반도 주변을 전천후로 감시하고 있고, 현재 후속 레이다 위성 6호도 개발 중에 있다. 최근 한국형 전투기 개발사업 (KFX)의 최첨단 AESA ‘레이다’ 도 우리 기술로 개발을 착수하였다.
레이다가 원칙적으로 표기된 해는? 우리 학회의 레이다연구회에서는 그동안 관습적으로 잘못 사용되어 온 ‘레이더’ 표기를 바로잡기 위하여 과거 10여 년 동안 학계는 물론 산학연관의 레이다 종사자들의 지지를 받아, 정부 기관에 개정을 건의하여 수차례의 국어 심의회를 거듭한 끝에 2014년도에 마침내 공식적으로 ‘레이다’를 국가 표준어로써 ‘원칙적 표기’하도록 개정하였다. 후속 조치로서 2015년판 국립 국어원의 표준 국어대사전에는 ‘레이다’를 ‘기본 표제어’로 개정하고 고시하였다.
레이다 표기가 레이더로 바뀌게 된 이유는? 1960∼1980년대 신문 지상에 출현된 Radar 표기에 대한 샘플조사 결과는 ‘레이다’ 표기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러나 1987년 이후에는 ‘레이더’ 표기가 확대되고, 국립 국어원 표준국어 대사전에도 ‘레이더’로 등재되면서 대부분의 국어사전들과 전문 과학기술 용어 사전에도 모두 ‘레이더’ 표기가 압도적으로 많아졌다. 인터넷이 확장되고 한글워드프로세스에 ‘레이더’를 표준어로 보급되면서 거의 90 % 이상 ‘레이더’ 표기를 대부분 사용하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