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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의 테일게이트 개폐 불편도와 만족도 평가
Evaluation of Perceived Exertion and Satisfaction in Opening and Closing Tailgates of Sport Utility Vehicle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0 no.1, 2017년, pp.1 - 10  

손병창 (나사렛대학교 재활공학과) ,  류태범 (한밭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ifficulties in opening and closing a sport utility vehicle (SUV) tailgate is important aspect of JD (James David) power's Initial Quality Survey (IQS) assessment, and affective quality has a big impact on the the success of thesedays produc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perce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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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외 40여 종의 SUV 차량을 대상으로 테일게이트 개폐력을 측정하였고 100명의 사용자를 모집하여 테일케이트 개폐에 따른 지각적 불편도와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는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각적 불편도 및 만족도를 개폐력 특성 선도의 변수들로 추정하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감성에 영향이 큰 개폐력 선도의 특성 및 최적 수준을 파악하여 테일게이트 개폐의 감성 품질을 향상하는데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실차를 대상으로 한 평가가 본 연구의 상황에 보다 적합하였다. 다만, 본 연구는 평가자에게 테일게이트 개폐에 집중해 지각적 불편도와 만족도를 평가하도록 지시하여 차량 브랜드의 영향을 줄이려 하였다. 실험 데이터의 분석 결과, 개폐특성선도에서 도출된 변수들이 지각적 불편도와 만족도를 설명하는데 충분하여, 브랜드의 영향이 크지 않았음을 유추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테일게이트 개폐에 따른 고객의 지각적 불편도 및 만족도를 평가하고 이들과 개폐 반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테일게이트 개폐 평가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무엇인지 그리고 평가항목 들과 테일게이트 개폐관련 IQS 점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외 40여 종의 SUV 차량을 대상으로 테일게이트 개폐력을 측정하였고 100명의 사용자를 모집하여 테일케이트 개폐에 따른 지각적 불편도와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 본 연구는 개폐특성선도에서 개폐의 기계적 변수를 도출하여 테일게이트 개폐력 설계 및 품질관리에 유용한 설명력 높은 지각적 불편도와 만족도 모형을 제시하였다. 테일게이트 열기에서 지각적 불편도와 만족도 모델은 초기개력(initial opening force)을 유일한 독립변수로 포함하고, 작은 초기개력을 갖는 테일게이트의 설계가 필요함을 보여준다.
  • 또한, 본 연구는 테일게이트 개폐 평가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무엇인지 그리고 평가항목 들과 테일게이트 개폐관련 IQS 점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외 40여 종의 SUV 차량을 대상으로 테일게이트 개폐력을 측정하였고 100명의 사용자를 모집하여 테일케이트 개폐에 따른 지각적 불편도와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는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각적 불편도 및 만족도를 개폐력 특성 선도의 변수들로 추정하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자동차 품질평가의 중요 항목인 테일게이트 개폐의 불편도를 지각적 불편도와 만족도로 측정하고 이들과 기계적 개폐력 특성 간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지각적 불편도가 적고 만족도가 높은 테일게이트의 개폐 설계를 위해 초기개폐력이 작고, 닫기에서 힘 사용 기간을 결정하는 초기각도가 작아야 함을 실험적으로 입증하였으며, 테일게이트 닫기에서 초기폐력 이후 더 큰힘의 요구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밝혔다.
  • 본 연구는 작성된 평가지 문항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험 설계에 필요한 데이터 수집을 위해 사전실험을 수행하였다. 사전실험은 SUV 차량 9종의 테일게이트 개폐를 10 명의 평가자가 작성된 평가지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자동차 품질평가의 중요 항목인 테일게이트 개폐의 불편도를 지각적 불편도와 만족도로 측정하고 이들과 기계적 개폐력 특성 간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지각적 불편도가 적고 만족도가 높은 테일게이트의 개폐 설계를 위해 초기개폐력이 작고, 닫기에서 힘 사용 기간을 결정하는 초기각도가 작아야 함을 실험적으로 입증하였으며, 테일게이트 닫기에서 초기폐력 이후 더 큰힘의 요구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밝혔다. 또한 테일게이트 IQS 점수는 열기보다는 닫기의 지각적 불편도 그리고 만족도와 상관성이 높아, 본 연구는 IQS 테일게이트 개폐 불만사항이 닫기에 관련하여 많을 것으로 예상 한다.
  • 본 연구는 테일게이트 개폐의 주관적 느낌을 평가하기 위해 직접적 평가 항목인 지각적 불편도와 이와 관련된 감성적 반응차원에 해당하는 만족도를 평가 항목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테일게이트 개폐를 열기와 닫기로 나누어 각각에 대해 지각적 불편도와 만족도를 측정하고자 하였고 평가의 원인도 조사 항목으로 포함하였다.
  • 본 연구는 테일게이트 개폐에 따른 고객의 지각적 불편도 및 만족도를 평가하고 이들과 개폐 반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테일게이트 개폐 평가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무엇인지 그리고 평가항목 들과 테일게이트 개폐관련 IQS 점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테일게이트 개폐의 지각적 불편도와 만족도 평가에 따른 원인을 파악하여 이들 간의 관련성을 제시 하였다. 당연한 결과이나, 지각적 불편도는 다섯 평가원인 중 사용한 힘 그리고 힘을 가한 기간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고, 만족도는 모든 평가원인들과 비슷한 정도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자는 테일게이트 개폐에 사용되는 힘의 크기 정도를 분별하고 이에 따라 지각적 불편도와 만족도 수준을 평가할 수 있음이 파악되었다. 분산분석 결과, 평가 차량은 지각적 불편도와 만족도 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회귀분석 결과 개폐특성선도의 힘은 지각적 불편도와 높은 양의 관계를 그리고 만족도와는 높은 음의 관계를 갖고 있었다.
  • 이는 평가자들은 테일게이트 개폐에 따른 힘 크기를 충분히 지각 하고 이를 근거로 지각적 불편도와 만족도를 평가하였다는 것을 나타낸다. 스위치류에서 조작력에 대한 감성공 학적 접근이 이루어진 바 있으나[1, 28], 본 연구는 테일게이트 개폐와 같이 보다 큰 힘의 사용에 대한 주관적 평가를 시도하였고, 이의 접근이 가능함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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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lamann et al이 유아 카시트 설계 평가에서 이용한 것은 무엇인가? Clamann et al.[11]도 유아 카시트 설계 평가에서 EMG 근육부하와 RPE를 이용하였으나, 만족도를 평가하지 않았다.
테일게이트는 어떠한 문제를 발생시키는가? 차소유자의 90일 간 사용 경험을 조사하여 차량 100 대 당 문제점 수를 보고하는 JD Power의 초기 품질 조사 (inital quality study, IQS)는 테일게이트 개폐를 8개의 카테고리 중 외장에 속한 평가 항목으로 포함하고 있다. 테일게이트는 개폐의 어려움, 범퍼와의 마찰, 소음 발생 등의 사용 문제를 종종 발생시키며, 이는 고객 차량의 품질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한다[8]. 본 연구가 44명의 SUV 사용자에게 사전적으로 수행한 테일게이트 요구사항 조사에서도 가볍고 쉬운 개폐에 대한 요구가 전체의약 43%로 가장 많은 비율을 나타내어 개폐의 불편도가 중요한 요소로 파악되었다.
자동차 제조 회사들은 고객의 감성을 만족시키기 위해 점차 감성품질을 중요시 하고 있고 자동차의 다양한 부분에 대한 감성 품질 향상에 노력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맥락에서 자동차 시장에서 기능 및 성능뿐만 아니라 감성 측면에 대한 고객의 눈높이가 높아지고 있다. 자동차 구매에서 연비, 마력, 내구성과 같은 기본적 성능이 여전히 중요하지만, 기능과 성능이 비슷한 차량들 중의 구매 선택에서 결국 외 내장의 디자인, 재질 등에서 느껴지는 시각적 미감과, 청각적 그리고 촉각적 고급감이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된다[32]. 이에 자동차 제조 회사들은 고객의 감성을 만족시키기 위해 점차 감성품질을 중요시 하고 있고 자동차의 다양한 부분에 대한 감성 품질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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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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