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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 km/h급 강체전차선로 설계파라미터 제시
A Propose of Design Parameters for the Max. Speed of 250 km/h of Overhead Rigid Conductor System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6 no.4, 2017년, pp.740 - 744  

이기원 (High-Speed Railroad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조용현 (High-Speed Railroad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head Line is divided by two systems which are OCS (Overhead Catenary Line) and R-Bar (Overhead Rigid Conductor system). R-Bar has an advantage of maintenance and economic aspect comparing with OCS. R-Bar in Korea has developed for the max. speed of 120km/h, but it is evaluated up to the max. sp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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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 R-Bar형식의 강체전차선로에서 최고속도 250 ㎞/h로 운영하기 위한 지지점의 설치높이 변화를 포함한 설계파라미터를 제시하였다. 고려된 설계파라미터는 지지간격, 지지점의 강성 및 R-Bar 프로파일의 수직강성뿐만 아니라 지지점의 설치높이 변화도 함께 고려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50 ㎞/h급 강체전차선로 시스템에 대한 주요 설계파라미터를 제시하였다. 설계파라미터를 제시하기 위하여 자체개발하고 검증된 전차선로/팬터그래프간 동특성 예측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 그러나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팬터그래프의 공력으로 인한 접촉력 변동이 상대적으로 큰 터널에 시공하는 강체전차선로이고 시뮬레이션으로 고려할 수 없는 현장 조건 때문에 파라미터 값을 보수적으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집전성능 향상을 고려하여 제시한 R-Bar 프로파일 조건에서 250 ㎞/h급 강체전차선로에 대한 주요 설계 파라미터를 아래와 같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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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체전차선로 방식의 장점은? 팬터그래프와 기계적 접f을 통하여 열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가공전차선로 시스템은 크게 강체 방식과 커티너리(catenary)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강체전차선로 방식은 커티너리 방식과 비교하여 속도향상에 한계가 있지만, 가고가 작아 차지하는 공간을 작게 설계할 수 있기 때문에 터널 단면적을 줄일 수 있어서 경제적으로 유리하고 유지보수에 장점이 있다[1]. 또한 가고가 작기 때문에 그림 1과 같이 기존 역구내 등 특이구간에의 지장물을 회피하여 설치할 수 있다.
가공전차선로 시스템은 크게 어떤방식으로 나눌 수 있는가? 팬터그래프와 기계적 접f을 통하여 열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가공전차선로 시스템은 크게 강체 방식과 커티너리(catenary)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강체전차선로 방식은 커티너리 방식과 비교하여 속도향상에 한계가 있지만, 가고가 작아 차지하는 공간을 작게 설계할 수 있기 때문에 터널 단면적을 줄일 수 있어서 경제적으로 유리하고 유지보수에 장점이 있다[1].
집전성능 예측을 위하여 사용한 프로그램은 무엇을 통해 검증하였는가? 기존에 개발한 팬터그래프와 커티너리 방식의 전차선로간의 동특성 예측 프로그램[8, 9]을 수정하여 R-Bar 방식의 전차선로를 모델링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한 팬터그래프/R-Bar간 동특성 예측 프로그램은 유럽 코드인 EN50318[10]에 따라 검증하였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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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esign of Rigid Catenary R-Bar System(KR E-03170),"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2. 12. 

  2. Furrer+Frey: "Conductor Rail-Rigid Overhead Conductor Rail System (ROCS) for narrow tunnels, high reliability and for special applications, http://www.furrerfrey.ch/en/systems/conductor_rail.html 

  3. Kwang-Dong Jang, Sang-Joon Bae, Do-Hyun Park, "Development of Overhead Conductor Rail (Rigid BAR) System,"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1900-1901, 2013. 7. 

  4. "Rigid Catenary R-Bar System (KRSA-3072)," Standard for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4. 06. 

  5. C. Vera et al., "Simulation model for the study of overhead rail current collector systems dynamics, focused on the design of a new conductor rail," Vehicle System Dynamics, Vol. 44, No. 8, 595-614, 2006. 8. 

  6. Kiwon Lee, Yong Hyeon Cho, Sam-Young Kwon, Young Park, "A Study on a Sensitivity Analysis of Design Parameters for the Speed-up of Overhead Rigid Conductor System,"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6, No. 2, 2017 

  7. "Railway applications - Fixed installations - Electric traction overhead contact lines," The European Standard EN50119, 2009. 

  8. Yong Hyeon Cho, "Numerical simulation of the dynamic responses of railway overhead contact lines to a moving pantograph, considering a nonlinear dropper,"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15, Issue 3, 2008 

  9. Yong Hyeon Cho, Kiwon Lee, Young Park, Bubyoung Kang, and Ki-nam Kim, "Influence of contact wire presag on the dynamics of pantograph-railway catenary,"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 Vol. 52, Issue 11, 2010. 

  10. "Railway applications - Current collection systems - Validation of simulation of dynamic interaction between pantograph and overhead contact line," The European Standard EN50318, 2002. 

  11. "Railway applications - Current collection systems - Technical criteria for the interaction between pantograph and overhead line (to achieve free access)," International Standard IEC 6248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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