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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 디젤차량에서 Urea-SCR 시스템의 NOX 저감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Characteristics of NOX Reduction with Urea-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ystem in Diesel Passenger Vehicl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1 no.4 = no.379, 2017년, pp.269 - 275  

박승원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이성욱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조용석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강연식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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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T(Lean $NO_X$ Trap), LNC(Lean $NO_X$ Catalyst),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과 같은 $NO_X$ 저감기술은 상용차뿐만이 아닌 승용차량 성능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Urea-SCR 시스템은 연료손실 없이 이론상 100%에 가깝게 $NO_X$를 저감하는 가장 효과적인 기술로 환원반응으로 배기가스를 $N_2$$H_2O$로 배출하기 위해 환원제인 요소수를 분사해야한다. 하지만 엔진에서와는 달리 실제차량에서의 적용은 SCR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실제차량에서의 SCR 효율을 극대화하는 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Post EURO-6 배기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디젤승용차량에서의 Urea-SCR의 $NO_X$ 저감 성능에 의한 저감효율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실차용 Urea-SCR 시스템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_X$ reducing technique such as LNT, LNC, and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 have been developed and applied, especially on heavy-duty vehicles. However, it is expected that $NO_X$ reduction techniques will also be applied to diesel passenger vehicles. The urea-SCR sys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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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승용 디젤 차량에서 UreaSCR 시스템을 구축하고 엔진 회전속도 및 부하에 따른 NOX 저감특성을 파악하여 NOX 저감율을 최대화하고 실제 차량에서 Euro-6 이후의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Urea-SCR 시스템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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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기관의 단점으로 인하여 개발이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내연기관 중 디젤기관은 가솔린기관에 비해 열효율이 높고, 연료소비율이 낮아 현재 및 미래의 동력원에서 가장 유효한 기관중 하나임이 분명하다.(1) 하지만 디젤기관은 입자상물질(PM)과 질소산화물(NOX)이 생성되는 단점이 있어 Euro-6c, Euro-6d 등,(2) 점차 강화되는 규제를 만족하기 위해서 DPF와 Urea-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이하 SCR)과 같은 배기가스 후처리 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이 불가피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강화되는 배기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가장 유리한 기술로 평가되고 있는 SCR은 유럽을 중심으로 중대형 상용차량에 적용되고 있고 승용차량에도 적용이 되고 있다.
내연기관 중 디젤기관의 특징은 무엇인가? 따라서 세계 여러 기업은 화석연료를 대신할 수 있는 대체에너지 개발과 화석연료의 사용량 및 배기가스를 저감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다. 내연기관 중 디젤기관은 가솔린기관에 비해 열효율이 높고, 연료소비율이 낮아 현재 및 미래의 동력원에서 가장 유효한 기관중 하나임이 분명하다.(1) 하지만 디젤기관은 입자상물질(PM)과 질소산화물(NOX)이 생성되는 단점이 있어 Euro-6c, Euro-6d 등,(2) 점차 강화되는 규제를 만족하기 위해서 DPF와 Urea-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이하 SCR)과 같은 배기가스 후처리 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이 불가피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실제차량의 작동조건에서 SCR의 환원반응에 영향을 끼치는 인자를 파악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강화되는 배기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가장 유리한 기술로 평가되고 있는 SCR은 유럽을 중심으로 중대형 상용차량에 적용되고 있고 승용차량에도 적용이 되고 있다. SCR기술은 이론상 100%에 가까운 저감 효율을 보일 수 있는 시스템이지만, 실제차량에서의 저감 효율은 실험적 기관에서의 환경과는 달라 저감율의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실제차량의 작동조건에서 SCR의 환원반응에 영향을 끼치는 배출가스 온도, 공간속도(SV, Space Velocity), α ratio(NH3/NOX)와 같은 인자들이 어떻게 저감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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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an Y.-C. et al, 1998, "New edition of Internal Combustion Engine," pp. 170-203, 249-272. 

  2. Park, S., 2016, "Worldwide RDE - NOX Investigation Status on Diesel Passenger Vehicles and Its Implication," KSAE Workshop. 

  3. Baek, Y., Kim, J., Park, S., Lee, S., Cho, Y. and Kang, Y., 2015, "An Experimental Study on Characteristics of $NO_X$ reduction and $NH_3$ slip with Urea-SCR System in Passenger Diesel Engine," KSAE, pp. 303-308. 

  4. Hong, K., Hwang, I. G., Myung, C.-L. and Park, S., 2009, "Investigation on the $DeNO_X$ Efficiency in Urea-SCR System at Various Operating Conditions and Injection Characteristics for a Passenger Diesel Engine,"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3, No. 12, pp. 952-960. 

  5. Lim, J.-H., Yonn, Y.-B., Song, C.-S., Park, Y.-J., Lee, S.-W., Cho, Y.-S., Joo, J. G. and Kim, H., 2010, "A Numerical Analysis on Distribution of Reluctant with Mixer Application and Various Injection Method in Urea-SCR System," [J]. KSAE, pp. 419-424. 

  6. "Emission Test Cycles: ECE 15 + EUDC / NEDC," dieselnet.com. July 2013. Retrieved 30 April 2015. 

  7. Baek, Y., Kim, J., Park, S., Lee, S., Cho, Y. and Kang, Y., 2015, "An Experimental Study on Characteristics of $NO_X$ Reduction and $NH_3$ Slip with Urea-SCR System in Passenger Diesel Engine," KSAE, pp. 303-308. 

  8. Song, M., Jeon, Y., Lee, S., Kang, Y. and Cho, Y., 2013, "A Numerical Study on the $NO_X$ Reduction Rate Depending on the Flow Uniformity Index of $NH_3$ in front of the Catalytic Converter," [J], ILASS-Asica. 

  9. KO, S., Jeung, J.-H., Oh, K., Kim, H., Lee, C. and Lee, C., 2011, "A Study on the $NO_X$ Reduction Rate and Fluid Mixing Characteristics Depending on the Mixer Configurations in Urea-SCR System," [J], KSAE, pp. 615-620. 

  10. Seo, J., Lee, S., Cho, Y. and Kang, Y., 2012, "A Study on Effect of $NO_X$ and $NH_3$ Emission Characteristics by Urea-SCR Model for Euro-6 Emission Regulation in Diesel Engine," [J], KSAE, pp. 479-485. 

  11. Nishiyama, H., Tanaka, Y., Adachi, T., Kawamura, S. and Daisho, Y., 2015,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NO_X$ Reduction Efficiency for a Urea SCR System," [J], S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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