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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 유입 노즐을 적용한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용 초고속 터보발전기 개발 연구
Research on Development of Turbo-generator with Partial Admission Nozzle for Supercritical CO2 Power Genera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1 no.4 = no.379, 2017년, pp.293 - 301  

조준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열에너지시스템연구실) ,  신형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열에너지시스템연구실) ,  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부품연구팀) ,  김병휘 ((주)인지니어스) ,  이길봉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열에너지시스템연구실) ,  백영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열에너지시스템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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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사이클의 다양한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Sub-kWe급의 소형 실험장치를 설계, 제작하였으며, 터보발전기를 개발하였다.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용 터빈에서는 팽창비가 작고, 유량이 작기 때문에 터보발전기의 회전수가 높아지게 되고, 이에 따라 회전 부품의 선정, 터빈 공력설계, 축력 및 회전체 동역학 설계가 어려워지게 된다. 이에 터보발전기의 회전수를 줄이기 위하여 노즐의 여러 채널 중 1개의 노즐만 사용하는 부분유입 방법을 세계 최초로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용 터보발전기에 적용하였으며, 회전체의 진동을 측정하여 부분유입 노즐을 적용함에도 회전체 안정성은 허용 범위내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ub-kWe small-scale experimental test loop was manufactured to investigate characteristics of the supercritical carbon dioxide power cycle. A high-speed turbo-generator was also designed and manufactured. The designed rotational speed of this turbo-generator was 200,000 rpm. Because of the low ex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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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때의 Gap sensor로 측정된 축계의 진동 정도를 기준으로 하여 이후 Cold Gas 시험에 의한 값과 비교하도록 하였다. Cold Gas 시험은 부분 유입으로 설계된 터빈에 대하여 유동에 의해 터빈이 구동될 때 터빈의 진동과 거동을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터빈 입구는 상온의 5~12bar의 공기와 질소를 주입하고 출구는 상온 대기압의 외기로 배출하였다.
  •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사이클의 특성으로 인해, 터보기기의 크기가 매우 작아지고, 회전수가 높아지게 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즐로 유입되는 유로를 일부만 사용하는 부분유입 노즐을 세계 최초로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용 터보발전기에 적용하여 개발하였다. 선도 그룹에서 제기된 Gas-foil 베어링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상용 앵귤러콘택트 볼 베어링을 사용한 터보발전기 레이아웃을 설계하였으며, 성능 시험 전 단계로 부분 유입방식의 고속 회전체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기초 실험을 진행하였다. 부분 유입 노즐을 통해 유체가 유입될 경우 진동 정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나, 부하기를 통해 부하가 존재하는 경우 그 효과는 허용가능한 범위에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 하지만 터빈의 효율이 감소하더라도 노즐을 일부만 사용하는 부분 유입(Partial Admission)기술을 적용한다면 구심터빈을 해당 비속도 영역에서 운전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세계 최초로, 부분 유입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용 구심형 터빈을 설계하고 CFD로 성능을 평가하여 시험에 앞서 성능을 예측하였다. Concepts NREC사의 Rital 설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1차원 설계 및 2차원 자오면 설계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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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온/고압 운전 조건에서 2” 크기의 배관을 구성하게 됨에 따라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사이클 시험장치에 필요한 개발은 무엇인가? 또한 고온/고압 운전 조건에서 2” 크기의 배관을 구성하게 됨에 따라, 전체 시스템의 제작, 수정 및 운용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양한 핵심기기 및 운전 전략 테스트를 위하여, 소형 시험장치 개발이 필요하게 된다.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사이클의 특징과 장점은 무엇인가? 기존 스팀 랭킨 사이클보다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고, 태양열, 고온지열 등의 신재생에너지원및 폐열, 그리고 원자력 및 석탄화력에도 적용 가능하며, 소형화의 장점으로 분산형 전력원에도 적합한 발전사이클로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사이클이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1)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사이클의 설계점 운전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사이클은 임계점 부근 및 고온/고압 조건에서의 사이클 운전기술, 터보기계 및 씰, 베어링 등 회전기계 기술의 어려움으로 인해 실제 사이클 구현 및 운전이 어려워 선도 연구그룹에서도 설계점 운전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Sandia National 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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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Wright, S. A., Radel, R. F., Vernon, M. E., Rochau, G. E. and Pickard P. S., 2010, Operation and Analysis of a Supercritical $CO_2$ Brayton Cycle, Sandia National Laboratories, Available at: (accessed in Jan. 2016) http://prod.sandia.gov/techlib/access-control.cgi/2010/100171.pdf 

  2. Convoy, T., Pasch, J. and Fleming, D., 2013, "Control of a Supercritical $CO_2$ Recompression Brayton Cycle Demonstration Loop," ASME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35, 111701. 

  3. Clementoni, E., Cox, T. and King, M., 2016, "Steadystate Power Operation of a Supercritical Carbon Dioxide Brayton Cycle with Thermal-hydraulic Control," ASME TurboEXPO 2016, GT2016-56038. 

  4. Musgrove, G., Rimpel, A. M. and Wilkes, J. C., 2015, "Fundamentals of Supercritical $CO_2$ ," ASME TurboEXPO 2015. 

  5. http://www.echogen.com 

  6. Cho, J., Choi, M., Baik, Y-J., Lee, G., Ra, H-S., Kim B. and Kim, M., 2016, "Development of the Turbomachinery for the Supercritical Carbon Dioxide Power Cycle," International Journal of Energy Research, Vol. 40, No. 5, pp 587-599. 

  7. Cho, J., Shin, H., Ra, H-S., Lee, G., Roh, C., Lee, B. and Baik, Y.-J., 2016, "Development of the Supercritical Carbon Dioxide Power Cycle Experimental Loop in KIER," ASME TurboEXPO 2016, GT2016-57460. 

  8. Balje, O. E., 1981, "Turbomachines: A Guide to Design, Selection and Theory," John Wiley & Son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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