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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4 no.4, 2017년, pp.247 - 251
강명구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민병권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태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생산시스템그룹) , 이석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생산시스템그룹)
Titanium alloy has been widely used in the aerospace industry because of its high strength and good corrosion resistance. During cutting, the low thermal conductivity and high chemical reactivity of titanium generate a high cutting temperature and accelerates tool wear. To improve cutting tool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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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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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타늄의 높은 화학적 활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선삭 등과 같은 공구를 사용한 절삭과정에서, 티타늄 합금 재료의 낮은 열전도도와 고온에서의 고강도 특성은41,100°C가 넘는 고온의 절삭열을 발생시킨다.3 이때 티타늄의 높은 화학적 활성은 500°C 이상의 온도에서 공구표면에 티타늄의 응착과 확산을 증가시켜 응착마모(Adhesive Wear)와 연마마모(Abrasive Wear)의 발생을 통해 공구마모를 가속시킨다.5 | |
티타늄합금의 특징과 사용되는 곳은 어디인가? | 티타늄합금은 고온에서의 높은 강도와 내부식성 때문에 우주/항공 산업에서 주로 사용되며,1,2 그 중 Ti-6Al-4V는 대표적인 티타늄 합금으로 항공기 가스터빈 엔진에서 총 티타늄 합금 부품의 45% 이상에 사용된다.3 티타늄 합금 부품 제작 시 최종형상근접(Near-Net Shape) 성형, 분말야금 등의 방법이 제작비용을 줄이기 위해 제안되었으나, 대부분의 부품은 여전히 절삭가공으로 제작되며 항공기 프레임 가공을 위해 밀링, 가스터빈엔진 등을 가공하기 위해 선삭이 사용된다. | |
극저온 제트분사 가공 시 냉각 균일성의 향상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9 이송관을 통해 노즐로 공급되는 액체질소에 압력변화가 발생하는 경우 유량이 달라지면서 결과적으로 냉각량이 달라질 수 있다.9 또한 ‘액체’, ‘기체’ 상의 질소가 혼합되어서 분사되거나 불균일하게 교대로 분사되는 경우 역시 냉각량이 달라질 수 있다. 액체질소의 열전달계수(0.14 W/mK)와 질소가스의 열전달계수(0.024 W/mK) 사이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두 가지 상의 분사가 이뤄지면 균일하지 못한 냉각이 된다.4 액체질소 제트 분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균일 냉각은 공구에 열 충격을 발생시키거나 불균일한 절삭특성을 야기할 수 있고, 이는 가공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극저온 제트분사 가공 시 균일한 절삭 특성을 통해 공정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냉각 균일성의 향상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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