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8 no.2, 2017년, pp.141 - 148
이서윤 (한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민아란 (한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이현주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박혜원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 오미영 (한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조지현 (현대사랑병원) , 안동현 (한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Objectives: The current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birth weigh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ge and IQ of children, who were born preterm with very low birth weight (VLBW) or extremely low birth weight (ELBW). Methods: The study subjects were 82 children, aged between 3-5 years, who visited the n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저출생체중아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 조산아는 태아가 자궁에서 발달하는 재태기간이 37주 미만인 아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1) 재태기간에 따라 extremely preterm infant(28주 미만), very preterm infant(28주 이상 32주 미만), moderate to late preterm infant(32주 이상 37주 미만)로 세분할 수 있다.2) 또한 조산 여부와 독립적으로 출생체중이 2500 g 이하일 경우 저출생체중아라고 하는데, 특히 1500 g 미만인 경우에는 극소저출생체중아(very low birth weight, VLBW), 1000 g 미만인 신생아는 초극소저출생체중아(extreme low birth weight, ELBW)로 분류할 수 있다.3) 아동의 발달 지연 위험을 높이는 여러 위험 요인들 중 낮은 출생체중은 생물학적인 발달적 취약성으로 분류되며, 신경발달학적 위험 요인인 조산아의 저체중은 인지능력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 |
조산아는 무엇인가? | 신생아와 관련된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저출생체중아나 조산아의 생존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의 인지적 능력의 발달에 대한 관심 역시 고조되고 있다. 조산아는 태아가 자궁에서 발달하는 재태기간이 37주 미만인 아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1) 재태기간에 따라 extremely preterm infant(28주 미만), very preterm infant(28주 이상 32주 미만), moderate to late preterm infant(32주 이상 37주 미만)로 세분할 수 있다.2) 또한 조산 여부와 독립적으로 출생체중이 2500 g 이하일 경우 저출생체중아라고 하는데, 특히 1500 g 미만인 경우에는 극소저출생체중아(very low birth weight, VLBW), 1000 g 미만인 신생아는 초극소저출생체중아(extreme low birth weight, ELBW)로 분류할 수 있다. | |
조산아의 저체중이 인지능력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자료에는 무엇이 있는가? | 3) 아동의 발달 지연 위험을 높이는 여러 위험 요인들 중 낮은 출생체중은 생물학적인 발달적 취약성으로 분류되며, 신경발달학적 위험 요인인 조산아의 저체중은 인지능력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VLBW는 통제집단에 비해 신경심리학적 결함이나 행동적 장애들이 높게 나타났고 지능평가 결과에서도 정상체중아보다 유의한 수준으로 낮게 나타났다.4) 또 다른 연구에서도 출생체중이 750 g 미만이었던 중학생 집단은 출생체중이 750~1499 g이었던 집단에 비해 인지기능, 학업 수행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한 수준으로 낮게 나타났으며, 지적장애에 해당하는 수준의 지적 기능을 가진 경우도 9.5배 높았다고 보고되었다.5) 이와 함께 극소저출생체중아에게 6세경 실시한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WPPSI)의 언어적 영역의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다고 보고되었다.6) WPPSI-revised로 지능을 평가한 연구에서도 극소저출생체중아가 언어성 지능, 동작성 지능, 전체지능 모두 만삭 아동에 비해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는 결과가 있다.7)더불어 최근 출생 시 저체중이거나 미숙아와 같은 생물학적 취약성이 있는 고위험군인 영유아를 대상으로 WPPSI-IV를 실시한 연구에서도, 전체지능 및 세부인지 영역에서 정상집단에 비해 모두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8) |
WHO: recommended definitions, terminology and format for statistical tables related to the perinatal period and use of a new certificate for cause of perinatal deaths. Modifications recommended by FIGO as amended October 14, 1976. Acta Obstet Gynecol Scand 1977;56:247-253.
Blencowe H, Cousens S, Oestergaard MZ, Chou D, Moller AB, Narwal R, et al. National, regional, and worldwide estimates of preterm birth rates in the year 2010 with time trends since 1990 for selected countries: a systematic analysis and implications. Lancet 2012;379:2162-2172.
Askin DF, Wilson D. The high-risk newborn and family. In: Wong DL, Hockenberry MJ, Wilson D, editors. Wong's nursing care of infants and children. 8th ed. St. Louis: Mosby/Elsevier;2007. p.318.
Aylward GP. Cognitive and neuropsychological outcomes: more than IQ scores. Ment Retard Dev Disabil Res Rev 2002;8:234-240.
Taylor HG, Klein N, Minich NM, Hack M. Middle-school-age outcomes in children with very low birthweight. Child Dev 2000;71:1495-1511.
Litt R, Joseph A, Gale R. Six year neurodevelopmental follow-up of very low birthweight children. Isr J Med Sci 1995;31:303-308.
Wang PW, Fang LJ, Tsou KI; Taiwan Infant Developmental Collaborative Study Group. The growth of very-low-birth-weight infants at 5 years old in Taiwan. Pediatr Neonatol 2014;55:114-119.
Wechsler D. Technical and interpretative manual: WPPSI-IV. New York: Pearson Inc.;2012.
Marlow N, Wolke D, Bracewell MA, Samara M; EPICure Study Group. Neurologic and developmental disability at six years of age after extremely preterm birth. N Engl J Med 2005;352:9-19.
Serenius F, Kallen K, Blennow M, Ewald U, Fellman V, Holmstrom G, et al. Neurodevelopmental outcome in extremely preterm infants at 2.5 years after active perinatal care in Sweden. JAMA 2013;309: 1810-1820.
Voss W, Neubauer AP, Wachtendorf M, Verhey JF, Kattner E. Neurodevelopmental outcome in extremely low birth weight infants: what is the minimum age for reliable developmental prognosis? Acta Paediatr 2007;96:342-347.
Marret S, Marchand-Martin L, Picaud JC, Hascoet JM, Arnaud C, Roze JC, et al. Brain injury in very preterm children and neurosensory and cognitive disabilities during childhood: the EPIPAGE cohort study. PLoS One 2013;8:e62683.
Lee HJ, Park HK. Neurodevelopmental outcome of preterm infants at childhood: cognition and language. Hanyang Med Rev 2016;36:55-58.
Raiford SE, Coalson DL. Essentials of WPPSI-IV assessment. Hoboken: John Wiley & Sons;2014.
Miller DC. School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and intervention. In: Miller DC, editor. Best practices in school neuropsychology: guidelines for effective practice, assessment, and evidence-based intervention. Hoboken: John Wiley & Sons;2010. p.81-100.
Miller DC. Essentials of school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Hoboken: John Wiley & Sons;2013.
Miller DC, Maricle DE. The emergence of neuropsychological constructs into tests of intelligence and cognitive abilities. In: Flanagan DP, Harrison P, editors. Contemporary intellectual assessment: theories, tests, and issues. New York: Guilford Press;2012. p.800-819.
Chung SJ, Sung IK, Kim HJ, Woo YJ, Lee MH, Shin SM. Developmental test in children. J Korean Pediatr Soc 2002;45:817-821.
Martin A, Volkmar FR, Lewis M. Lewis'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a comprehensive textbook.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2007.
Lim YJ. The clinical utility of Korean Bayley Scales of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III: perspective of the preterm infant [dissertation]. Seoul: Ewha Womans Univ.;2015.
Park HW, Lee KO, Ahn DH. K-WPPSI-IV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Seoul: Hakjisa;2016.
Aiken LS, West SG, Reno RR.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Newbury Park: Sage Publications;1991.
Soper DS. A-priori sample size calculator for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cited 2017 Mar 24]. Available from: http://www.danielsoper.com/statcalc/calculator.aspx?id16.
Choi B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lligence and social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Ulsan: University of Ulsan;2014.
Sansavini A, Guarini A, Savini S, Broccoli S, Justice L, Alessandroni R, et al. Longitudinal trajectories of gestural and linguistic abilities in very preterm infants in the second year of life. Neuropsychologia 2011;49:3677-3688.
Sternberg RJ. Intelligence, wisdom, and creativity: their natures and interrelationships. In: Linn RL, editor. Intelligence: measurement, theory, and public policy. Urbana, Chicago: University of Illinois Press;1989. p.119-146.
Choi EM, Park HW. The effects of early cognitive intervention program for infants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Korean Psychol Assoc 2016;2016:297.
Sattler JM. Assessment of children: cognitive foundations. 5th ed. San Diego: JM Sattler;2008.
Espinosa JS, Stryker MP. Development and plasticity of the primary visual cortex. Neuron 2012;75:230-24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