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산아의 저출생체중과 연령이 학령전기 인지수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Low Birth Weight and Age on the Cognitive Performance of Preterm Preschoolers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8 no.2, 2017년, pp.141 - 148  

이서윤 (한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민아란 (한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이현주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박혜원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  오미영 (한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조지현 (현대사랑병원) ,  안동현 (한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current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birth weigh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ge and IQ of children, who were born preterm with very low birth weight (VLBW) or extremely low birth weight (ELBW). Methods: The study subjects were 82 children, aged between 3-5 years, who visited the n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검사자들은 8시간씩 2회기로 구성된 K-WPSSIIV 워크숍을 이수하여 이를 충분히 숙지하였다. 또한 유아의 인지기능 발달 수준을 포함한 연구 검사의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보호자에게 제공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타당한 지능평가도구를 통해 조산아의 지능에 출생체중과 연령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서두에서 밝힌 연구의 가설은 전체지능과 연령 간의 관계에서 출생체중의 상호작용 효과가 존재한다는 것이었다.
  • 앞서 언급한 여러 선행연구에서 신경발달학적 손상이나 인지적 장해에 대한 고위험군으로 알려진 초극소/극소저출생체중아는 인지적 발달의 예후를 관찰하기 위해 지능 발달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나, 이와 관련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초극소/극소저출생체중아로 출산된 영유아의 지능을 검증된 최신판 지능평가도구인 K-WPPSI-IV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미숙아의 출생체중과 연령이 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출생체중과 연령에 따라 인지 발달의 궤도가 다른 양상을 띨 것으로 보고, 전체지능과 연령 간의 관계에서 출생체중의 상호작용 효과가 존재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구체적으로 출생체중과 연령에 따라 인지 발달의 궤도가 다른 양상을 띨 것으로 보고, 전체지능과 연령 간의 관계에서 출생체중의 상호작용 효과가 존재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와 함께 세부인지 영역에 대한 출생체중과 연령의 영향을 탐색적으로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초극소/극소저출생체중아로 출산된 영유아의 지능을 검증된 최신판 지능평가도구인 K-WPPSI-IV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미숙아의 출생체중과 연령이 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출생체중과 연령에 따라 인지 발달의 궤도가 다른 양상을 띨 것으로 보고, 전체지능과 연령 간의 관계에서 출생체중의 상호작용 효과가 존재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와 함께 세부인지 영역에 대한 출생체중과 연령의 영향을 탐색적으로 살펴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타당한 지능평가도구를 통해 조산아의 지능에 출생체중과 연령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서두에서 밝힌 연구의 가설은 전체지능과 연령 간의 관계에서 출생체중의 상호작용 효과가 존재한다는 것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가설대로 조산아의 전체지능과 연령 간의 관계에서 출생 시 체중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출생체중아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조산아는 태아가 자궁에서 발달하는 재태기간이 37주 미만인 아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1) 재태기간에 따라 extremely preterm infant(28주 미만), very preterm infant(28주 이상 32주 미만), moderate to late preterm infant(32주 이상 37주 미만)로 세분할 수 있다.2) 또한 조산 여부와 독립적으로 출생체중이 2500 g 이하일 경우 저출생체중아라고 하는데, 특히 1500 g 미만인 경우에는 극소저출생체중아(very low birth weight, VLBW), 1000 g 미만인 신생아는 초극소저출생체중아(extreme low birth weight, ELBW)로 분류할 수 있다.3) 아동의 발달 지연 위험을 높이는 여러 위험 요인들 중 낮은 출생체중은 생물학적인 발달적 취약성으로 분류되며, 신경발달학적 위험 요인인 조산아의 저체중은 인지능력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조산아는 무엇인가? 신생아와 관련된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저출생체중아나 조산아의 생존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의 인지적 능력의 발달에 대한 관심 역시 고조되고 있다. 조산아는 태아가 자궁에서 발달하는 재태기간이 37주 미만인 아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1) 재태기간에 따라 extremely preterm infant(28주 미만), very preterm infant(28주 이상 32주 미만), moderate to late preterm infant(32주 이상 37주 미만)로 세분할 수 있다.2) 또한 조산 여부와 독립적으로 출생체중이 2500 g 이하일 경우 저출생체중아라고 하는데, 특히 1500 g 미만인 경우에는 극소저출생체중아(very low birth weight, VLBW), 1000 g 미만인 신생아는 초극소저출생체중아(extreme low birth weight, ELBW)로 분류할 수 있다.
조산아의 저체중이 인지능력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자료에는 무엇이 있는가? 3) 아동의 발달 지연 위험을 높이는 여러 위험 요인들 중 낮은 출생체중은 생물학적인 발달적 취약성으로 분류되며, 신경발달학적 위험 요인인 조산아의 저체중은 인지능력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VLBW는 통제집단에 비해 신경심리학적 결함이나 행동적 장애들이 높게 나타났고 지능평가 결과에서도 정상체중아보다 유의한 수준으로 낮게 나타났다.4) 또 다른 연구에서도 출생체중이 750 g 미만이었던 중학생 집단은 출생체중이 750~1499 g이었던 집단에 비해 인지기능, 학업 수행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한 수준으로 낮게 나타났으며, 지적장애에 해당하는 수준의 지적 기능을 가진 경우도 9.5배 높았다고 보고되었다.5) 이와 함께 극소저출생체중아에게 6세경 실시한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WPPSI)의 언어적 영역의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다고 보고되었다.6) WPPSI-revised로 지능을 평가한 연구에서도 극소저출생체중아가 언어성 지능, 동작성 지능, 전체지능 모두 만삭 아동에 비해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는 결과가 있다.7)더불어 최근 출생 시 저체중이거나 미숙아와 같은 생물학적 취약성이 있는 고위험군인 영유아를 대상으로 WPPSI-IV를 실시한 연구에서도, 전체지능 및 세부인지 영역에서 정상집단에 비해 모두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WHO: recommended definitions, terminology and format for statistical tables related to the perinatal period and use of a new certificate for cause of perinatal deaths. Modifications recommended by FIGO as amended October 14, 1976. Acta Obstet Gynecol Scand 1977;56:247-253. 

  2. Blencowe H, Cousens S, Oestergaard MZ, Chou D, Moller AB, Narwal R, et al. National, regional, and worldwide estimates of preterm birth rates in the year 2010 with time trends since 1990 for selected countries: a systematic analysis and implications. Lancet 2012;379:2162-2172. 

  3. Askin DF, Wilson D. The high-risk newborn and family. In: Wong DL, Hockenberry MJ, Wilson D, editors. Wong's nursing care of infants and children. 8th ed. St. Louis: Mosby/Elsevier;2007. p.318. 

  4. Aylward GP. Cognitive and neuropsychological outcomes: more than IQ scores. Ment Retard Dev Disabil Res Rev 2002;8:234-240. 

  5. Taylor HG, Klein N, Minich NM, Hack M. Middle-school-age outcomes in children with very low birthweight. Child Dev 2000;71:1495-1511. 

  6. Litt R, Joseph A, Gale R. Six year neurodevelopmental follow-up of very low birthweight children. Isr J Med Sci 1995;31:303-308. 

  7. Wang PW, Fang LJ, Tsou KI; Taiwan Infant Developmental Collaborative Study Group. The growth of very-low-birth-weight infants at 5 years old in Taiwan. Pediatr Neonatol 2014;55:114-119. 

  8. Wechsler D. Technical and interpretative manual: WPPSI-IV. New York: Pearson Inc.;2012. 

  9. Marlow N, Wolke D, Bracewell MA, Samara M; EPICure Study Group. Neurologic and developmental disability at six years of age after extremely preterm birth. N Engl J Med 2005;352:9-19. 

  10. Serenius F, Kallen K, Blennow M, Ewald U, Fellman V, Holmstrom G, et al. Neurodevelopmental outcome in extremely preterm infants at 2.5 years after active perinatal care in Sweden. JAMA 2013;309: 1810-1820. 

  11. Voss W, Neubauer AP, Wachtendorf M, Verhey JF, Kattner E. Neurodevelopmental outcome in extremely low birth weight infants: what is the minimum age for reliable developmental prognosis? Acta Paediatr 2007;96:342-347. 

  12. Marret S, Marchand-Martin L, Picaud JC, Hascoet JM, Arnaud C, Roze JC, et al. Brain injury in very preterm children and neurosensory and cognitive disabilities during childhood: the EPIPAGE cohort study. PLoS One 2013;8:e62683. 

  13. Lee HJ, Park HK. Neurodevelopmental outcome of preterm infants at childhood: cognition and language. Hanyang Med Rev 2016;36:55-58. 

  14. Park H, Seo Y, Lee J. A study of concurrent validities of K-WPPSI-IV. Korean J Child Stud 2015;36:65-83. 

  15. Raiford SE, Coalson DL. Essentials of WPPSI-IV assessment. Hoboken: John Wiley & Sons;2014. 

  16. Miller DC. School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and intervention. In: Miller DC, editor. Best practices in school neuropsychology: guidelines for effective practice, assessment, and evidence-based intervention. Hoboken: John Wiley & Sons;2010. p.81-100. 

  17. Miller DC. Essentials of school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Hoboken: John Wiley & Sons;2013. 

  18. Miller DC, Maricle DE. The emergence of neuropsychological constructs into tests of intelligence and cognitive abilities. In: Flanagan DP, Harrison P, editors. Contemporary intellectual assessment: theories, tests, and issues. New York: Guilford Press;2012. p.800-819. 

  19. Chung SJ, Sung IK, Kim HJ, Woo YJ, Lee MH, Shin SM. Developmental test in children. J Korean Pediatr Soc 2002;45:817-821. 

  20. Martin A, Volkmar FR, Lewis M. Lewis'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a comprehensive textbook.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2007. 

  21. Lim YJ. The clinical utility of Korean Bayley Scales of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III: perspective of the preterm infant [dissertation]. Seoul: Ewha Womans Univ.;2015. 

  22. Park HW, Lee KO, Ahn DH. K-WPPSI-IV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Seoul: Hakjisa;2016. 

  23. Aiken LS, West SG, Reno RR.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Newbury Park: Sage Publications;1991. 

  24. Soper DS. A-priori sample size calculator for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cited 2017 Mar 24]. Available from: http://www.danielsoper.com/statcalc/calculator.aspx?id16. 

  25. Choi B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lligence and social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Ulsan: University of Ulsan;2014. 

  26. Sansavini A, Guarini A, Savini S, Broccoli S, Justice L, Alessandroni R, et al. Longitudinal trajectories of gestural and linguistic abilities in very preterm infants in the second year of life. Neuropsychologia 2011;49:3677-3688. 

  27. Sternberg RJ. Intelligence, wisdom, and creativity: their natures and interrelationships. In: Linn RL, editor. Intelligence: measurement, theory, and public policy. Urbana, Chicago: University of Illinois Press;1989. p.119-146. 

  28. Choi EM, Park HW. The effects of early cognitive intervention program for infants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Korean Psychol Assoc 2016;2016:297. 

  29. Sattler JM. Assessment of children: cognitive foundations. 5th ed. San Diego: JM Sattler;2008. 

  30. Espinosa JS, Stryker MP. Development and plasticity of the primary visual cortex. Neuron 2012;75:230-24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