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TroLoy 16006 분말을 이용한 내열강의 레이저 클래딩에 관한 연구(I) - 공정변수에 따른 1패스 클래드 층의 특성 - The Study on Laser Cladding of Heat Resisting Steel Using EuTroLoy 16006 Powder(I) - Characteristics of 1 Pass Clad Layer with Process Parameters -원문보기
최근 심각한 환경오염과 경제 불황으로 인해 리엔지니어링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조선분야에 대한 리엔지니어링은 꾸준히 진행되어 왔으나 국내에서의 선박 수리 및 유지보수 산업의 기술력과 인지도는 조선해양산업에 비해 떨어진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개발의 일환으로 레이저 클래딩을 주목할 수 있다. 레이저 클래딩은 희석률이 낮고, 기공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 우수한 클래드 층을 형성하므로 본 연구는 선박용 배기밸브 페이스에 레이저 클래딩 적용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다양한 공정변수에 따른 1패스 클래드 층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출력이 증가할수록 클래드 층의 폭은 넓어지고 높이는 감소하였다. 또한 클래드 층의 경도를 측정했을 때 경도 값이 점차 감소하였으며 EDS 성분 분석을 통해 클래드 층 전체가 희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근 심각한 환경오염과 경제 불황으로 인해 리엔지니어링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조선분야에 대한 리엔지니어링은 꾸준히 진행되어 왔으나 국내에서의 선박 수리 및 유지보수 산업의 기술력과 인지도는 조선해양산업에 비해 떨어진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개발의 일환으로 레이저 클래딩을 주목할 수 있다. 레이저 클래딩은 희석률이 낮고, 기공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 우수한 클래드 층을 형성하므로 본 연구는 선박용 배기밸브 페이스에 레이저 클래딩 적용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다양한 공정변수에 따른 1패스 클래드 층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출력이 증가할수록 클래드 층의 폭은 넓어지고 높이는 감소하였다. 또한 클래드 층의 경도를 측정했을 때 경도 값이 점차 감소하였으며 EDS 성분 분석을 통해 클래드 층 전체가 희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Re-engineering is gaining attention due to severe environmental pollution and economic crisis. Although re-engineering in shipbuilding has been carried out steadily, technological advancements, domestic ship repair and maintenance industries are not as prevalent as shipbuilding industries. In order ...
Re-engineering is gaining attention due to severe environmental pollution and economic crisis. Although re-engineering in shipbuilding has been carried out steadily, technological advancements, domestic ship repair and maintenance industries are not as prevalent as shipbuilding industries.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s, laser cladding can significantly aid with technical development. Laser cladding produces an outstanding clad layer with minimal dilution and little porosity. In this study, prior to applying laser cladding to an exhaust valve face, the effects of various parameters that affect the characteristics of the 1 pass clad layer were investigated. When laser power was increased, the clad layer width became broader and the height was decreased. In addition, it was identified that the hardness of the clad layer was inversely proportional to the power, and the entire clad layer was diluted through an EDS chemical composition analysis.
Re-engineering is gaining attention due to severe environmental pollution and economic crisis. Although re-engineering in shipbuilding has been carried out steadily, technological advancements, domestic ship repair and maintenance industries are not as prevalent as shipbuilding industries.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s, laser cladding can significantly aid with technical development. Laser cladding produces an outstanding clad layer with minimal dilution and little porosity. In this study, prior to applying laser cladding to an exhaust valve face, the effects of various parameters that affect the characteristics of the 1 pass clad layer were investigated. When laser power was increased, the clad layer width became broader and the height was decreased. In addition, it was identified that the hardness of the clad layer was inversely proportional to the power, and the entire clad layer was diluted through an EDS chemical composition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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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 이와 같이 레이저 클래딩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국내는 이 기술의 적용 및 연구 사례가 부족하므로 우선 기초기술의 확보가 실시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박용 배기밸브 페이스에 레이저 클래딩을 적용하기 위해 Fig. 1과 같이 다양한 공정변수에 따른 1패스(1 pass) 클래드 층의 특성을 조사하여 기초연구를 진행하였다.
제안 방법
뿐만 아니라 표면 거칠기가 레이저 파장보다 작다면 빔이 산란하지 않고 반사하여 표면이 거울같이 보이지만, 레이저 파장보다 표면 조도가 크다면 빔이 산란하게 된다.(9,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면 조도에 따른 영향을 알아보고자 모재 표면을 아무 처리 하지 않았을 때와 100, 400, 800, 1200번 사포(sand paper)로 연마했을 때 그리고 샌드블라스트 처리하였을 때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클래드 층의 외관 및 횡단면과 계측 결과를 Fig. 10 및 Fig. 11에 각각 나타낸다. 모재 표면 상태에 따른 클래드 층의 외관과 횡단면에서 뚜렷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클래드 층의 폭과 높이 또한 유사한 값을 확인할 수 있다.
), 모재 표면조도를 각각 변화시키면서 1 패스 클래딩을 실시하였다. Fig. 2와 같은 방식으로 횡단면을 계측하여 공정변수에 따른 클래드 층의 형상 및 희석률을 비교하였다. 또한 1 패스 클래드 층에 대하여 비커스 경도기를 이용하여 경도를 측정하고 SEM-EDS로 합금 성분의 농도 분포를 분석하였다.
12에 나타낸다. 경도간의 측정 거리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흔 크기를 고려하여 하중을 50g으로 설정하였다. 모재 경도 값은 전체적으로 200~255 Hv의 범위 내에 분포하였지만, 모재 내에 합금 원소가 특정 부분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밀집되면서 일부 경도 값이 높게 측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내열강 SNCrW에 Co계 분말을 이용하여 레이저 클래딩 시 다양한 공정변수에 따른 1패스 클래드 층의 특성을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유량이 증가하더라도 외관과 횡단면의 차이가 명백히 나타나지 않았으며 클래드 층의 폭과 높이는 거의 일정한 값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건전한 클래드 층의 형성과 실드가스 소모량을 고려하고 고출력 레이저 사용 시 보다 안정된 실드를 위해 최적의 실드가스 유량을 20 ℓ/min으로 설정하였다.
2와 같은 방식으로 횡단면을 계측하여 공정변수에 따른 클래드 층의 형상 및 희석률을 비교하였다. 또한 1 패스 클래드 층에 대하여 비커스 경도기를 이용하여 경도를 측정하고 SEM-EDS로 합금 성분의 농도 분포를 분석하였다.
레이저 출력을 4 kW로 고정하고 나머지 공정변수는 전과 동일한 조건에서 클래딩 속도를 2, 4, 6 mm/s로 변화시켜 클래딩을 실시하였다. Fig.
본 실험에서는 실제 산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아르곤 가스를 공급하였으며 안정적으로 가스 유량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4kW에서 3 kW로 출력을 감소시켰다. 실드가스 유량은 0~27 ℓ/min으로 변화시켰으며 그 결과를 Fig.
본 연구에서는 레이저 출력(P), 클래딩 속도(v), 실드가스(GS), 모재 표면조도를 각각 변화시키면서 1 패스 클래딩을 실시하였다. Fig.
클래드 층의 경도값은 대체로 일정 범위에 분포하지만 모재와 클래드 층 사이 경계층 부근에서 점차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출력이 클 때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출력에 따른 희석률 변화가 클래드 층 단면의 합금 성분 분포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SEM-EDS 라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말 성분 중 탄소를 제외한 모든 성분에 대해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Fig.
(3) 시험편 표면의 조도는 레이저 빔 흡수율에 영향을 미치므로 그에 따른 영향을 확인한 결과, 높은 입열량으로 인해 클래드 층의 형상에 뚜렷한 차이를 확인할 수 없었다. 하지만 실험 전 시험편 표면의 스케일 제거 및 일정한 표면 조도를 위해 샌드블라스트 처리를 하였다.
대상 데이터
SNCrW 시험편은 원형의 형태로 지름 115 mm, 두께 20 mm이며, 분말의 입자 크기는 53~150 μm의 범위에 속한다.
본 연구에서는 분말 공급 방식으로 레이저 클래딩을 진행하였으며, 조사되는 레이저는 탑햇모드(top-hat mode)로 6×6 mm 크기의 사각빔(rectangular beam)이다.
실험에 사용된 레이저는 크기가 6×6 mm인 사각빔이며 균일한 파워밀도 분포를 가지므로 빔 가장자리에서도 분말과 모재를 용융시킬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에너지를 갖는다.
실험에 사용된 모재는 선박엔진 밸브용 내열강 SNCrW로 고온강도, 내산화성 및 내마모성이 우수하다. 클래딩 분말은 고온에서 높은 강도와 우수한 내마모성을 나타내는 Co계 합금 분말 stellite 6과 동일한 조성의 EuTroLoy 16006을 사용하였다.
실험에 사용한 레이저는 최대출력 8.0 kW 고출력 다이오드 레이저로 975 ± 10 nm의 파장대를 가진다.
실험에 사용된 모재는 선박엔진 밸브용 내열강 SNCrW로 고온강도, 내산화성 및 내마모성이 우수하다. 클래딩 분말은 고온에서 높은 강도와 우수한 내마모성을 나타내는 Co계 합금 분말 stellite 6과 동일한 조성의 EuTroLoy 16006을 사용하였다. SNCrW 시험편은 원형의 형태로 지름 115 mm, 두께 20 mm이며, 분말의 입자 크기는 53~150 μm의 범위에 속한다.
성능/효과
(1) 레이저 출력이 증가할수록 입열량이 증가하므로 융액의 젖음성이 좋아져 클래드 층의 폭은 넓어지고 높이는 낮아지며 희석률은 증가하였다. 또한 클래딩 속도의 증가는 재료와 레이저 빔과의 반응시간 및 단위 길이 당 공급되는 분말량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클래드 층의 폭과 높이는 감소하고 희석률은 상승하였다.
(2) 레이저 클래딩 시 실드가스 유량을 변화시킨 결과, 0 ℓ/min과 5 ℓ/min일 때 클래드 층의 표면 가장자리에서 산화층이 떨어져 나가며, 융액금속의 산화 반응으로 클래드 층의 폭 또한 증가하였다. 10 ℓ/min 이상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고출력 레이저 사용 시 보다 안정된 실드를 위해 최적의 실드가스 유량을 20 ℓ/min으로 설정하였다.
(3) 시험편 표면의 조도는 레이저 빔 흡수율에 영향을 미치므로 그에 따른 영향을 확인한 결과, 높은 입열량으로 인해 클래드 층의 형상에 뚜렷한 차이를 확인할 수 없었다. 하지만 실험 전 시험편 표면의 스케일 제거 및 일정한 표면 조도를 위해 샌드블라스트 처리를 하였다.
(4) 출력에 따른 1 패스 클래드 층의 경도를 측정했을 때, 2 kW 조건에서 경도는 모재에 비하여 약 2.5배 상승하였지만 출력이 증가할수록 모재희석이 증가하면서 경도가 감소하였다.
(5) SEM-EDS를 통해 클래드 층의 합금 성분분석을 진행한 결과, 출력이 낮을 때 클래드 층의 철의 양은 약 10 % 미만을 나타내었다. 출력이 증가했을 때 약 20 %로 상승하였으며 클래드 층 전체가 희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1 kW의 경우, 입열량이 충분하지 않아 클래드 층이 형성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2~5 kW의 범위에서는 출력이 커질수록 클래드 층의 폭은 넓어지고 높이는 감소하며 모재의 용융깊이는 깊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출력이 커질수록 단위시간당 입열량이 증가하면서 분말과 모재가 충분히 용융되고 융액의 젖음성이 좋아졌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출력이 증가했을 때 약 20 %로 상승하였으며 클래드 층 전체가 희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의 희석층 정의와 일치하지 않으므로 접합층으로 바꾸어 표현하였으며 출력에 비례하여 접합층의 길이는 증가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레이저는 크기가 6×6 mm인 사각빔이며 균일한 파워밀도 분포를 가지므로 빔 가장자리에서도 분말과 모재를 용융시킬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에너지를 갖는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클래드 층의 폭은 6 mm보다 더 넓었으며, 높이는 1 mm 이상이었으나 출력의 증가에 따른 클래드 층의 높이 변화가 뚜렷하게 관찰되지 않았다. 하지만 모재의 용융면적 및 용융깊이에 상당한 영향을 주어 희석률이 큰 변화폭으로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경도간의 측정 거리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흔 크기를 고려하여 하중을 50g으로 설정하였다. 모재 경도 값은 전체적으로 200~255 Hv의 범위 내에 분포하였지만, 모재 내에 합금 원소가 특정 부분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밀집되면서 일부 경도 값이 높게 측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출력이 2 kW로 낮을 때 클래드 층의 경도는 480~530 Hv으로 모재경도보다 약 2.
8에 나타낸다. 실드가스 유량이 0 ℓ/min과 5 ℓ/min의 조건에서는 클래드 층 외관에 뚜렷한 산화 현상이 발생하였으며 표면 가장자리 산화층이 떨어져 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용융금속의 산화 반응으로 점도가 낮아지게 되면서 클래드 층의 폭이 증가하였다.
10 ℓ/min 이상일 때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클래드 층의 폭은 유량이 적을 때 보다 감소하였다. 유량이 증가하더라도 외관과 횡단면의 차이가 명백히 나타나지 않았으며 클래드 층의 폭과 높이는 거의 일정한 값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건전한 클래드 층의 형성과 실드가스 소모량을 고려하고 고출력 레이저 사용 시 보다 안정된 실드를 위해 최적의 실드가스 유량을 20 ℓ/min으로 설정하였다.
13에 나타낸다. 출력이 2kW일 때 클래드 층에서 코발트의 양은 약 50~60%이며, 철의 양은 약 10 % 미만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면 출력이 4 kW일 경우, 클래드 층 전체에서 철의 양이 약 20 % 정도로 높게 분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5배 상승하였지만 출력이 커질수록 희석이 증가하기 때문에 5 kW 조건에서 클래드 층의 경도는 380~450 Hv으로 보다 감소하였다. 클래드 층의 경도값은 대체로 일정 범위에 분포하지만 모재와 클래드 층 사이 경계층 부근에서 점차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출력이 클 때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출력에 따른 희석률 변화가 클래드 층 단면의 합금 성분 분포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SEM-EDS 라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후속연구
출력을 4 kW로 증가시켰을 때 또한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3 kW와 4 kW의 두 출력 조건 모두 입열량이 높아 모재 표면 조도에 따른 영향을 뚜렷하게 확인할 수 없었으나 실험 전 시험편 표면의 스케일 제거 및 일정한 표면 조도를 위해 샌드블라스트 처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조선해양산업의 선박 보수 및 수리산업의 기술력 및 인지도가 높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하지만 국내 조선해양산업의 인프라 규모와 기술에 비해 선박의 보수 및 수리산업의 기술력 및 인지도는 높지 않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술력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레이저 클래딩을 주목할 수 있다. 레이저 클래딩은 모재 자체의 기본적인 성질은 유지하면서 외부의 격렬한 환경에 견딜 수 있는 표면층을 형성하는 기술로 기존 프로세스로 형성된 클래드 층보다 모재의 희석률이 낮고 결함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리엔지니어링이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와 어려운 경제 상황으로 인해 수리와 리퍼비시먼트(refurbishment) 시장이 점차 거대해지면서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게 되었다. 리엔지니어링은 이미 완공 및 건설 혹은 건조가 끝난 구조물이나 시설 또는 선박 등을 개보수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산업화 이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는 산업 분야 중 하나이다.(1~3)
레이저 클래딩은 어떠한 기술인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술력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레이저 클래딩을 주목할 수 있다. 레이저 클래딩은 모재 자체의 기본적인 성질은 유지하면서 외부의 격렬한 환경에 견딜 수 있는 표면층을 형성하는 기술로 기존 프로세스로 형성된 클래드 층보다 모재의 희석률이 낮고 결함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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