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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7 no.6, 2017년, pp.103 - 112
스트리트 파이터 2는 1990년대 대전 격투 게임(Fighting Game)이라는 장르에서 혁신적인 역할을 하였던 게임이다. 이 게임이 흥행했던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필자는 캐릭터의 배경음악(Background Music)에 관하여 서술하고자한다. 사운드적인 측면에서 열두 명의 캐릭터에 어울리는 주제음악(Theme Music)과, 각 캐릭터의 기술을 사용할 때 나오는 보이스(Voice)가 탁월한 게임이다. 스트리트 파이터 2는 캐릭터의 체력에 따라 배경음악이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이를 화성적으로 분석하고, 음악 심리학(Music Psychology)의 관점에서 연구해보고자 한다.
Street fighter II is a game that played an innovative role in the genre of fighting games in the 1990s. There are many elements that this game has played, but I would like to describe the character's background music. Is terms of sound, it is an excellent game with theme music suitable for twelve 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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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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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사운드는 크게 무엇과 무엇으로 나뉘는가? | 게임의 사운드는 크게 게임의 배경음악과 효과음으로 나눌 수 있다. 스트리트 파이터 2의 캐릭터 별 주제음악(Theme Music)은 스트리트 파이터 4를 거쳐 스트리트 파이터 5가 출시된 2016년에도 멜로디를 거의 그대로 사용하고 편곡만 다르게 하여 게임음악으로 사용하고 있다. | |
1990년대에 오락실의 아케이드 게임이 유행한 배경은 무엇인가? | 1990년대는 오락실의 아케이드 게임(Arcade Game)이 유행하였다. 이러한 배경의 발단은 대전격투 게임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스트리트 파이터 2(Street Fighter Ⅱ)”가 크게 인기를 끌면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 게임을 필두로 “아랑전설”, “용호의 권”, “사무라이 스피리츠”, “킹 오브 파이터즈”, “철권” 등의 격투액션 게임이 주류를 이루었다. | |
시계의 초침이 60bpm이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BPM이란 분당 비트 수로 1분에 몇 번의 박자가 울리는지를 나타낸 것이다. 예를 들어 시계의 초침은 1분에 60초가 움직이기 때문에 60bpm이라고 할 수 있다. 의학에서 BPM은 분당 심장 박동 수를 뜻하고, 성인의 경우 60회를 기준으로 하여 정상 심장 박동 수라고 본다. |
이덕규, NAVER 지식백과(게임대백과), "스트리트 파이터 2(격투게임 르네상스 시대를 열다)", 2012.11.23.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75557&cid58773&categoryId58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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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et Fighter II 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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