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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리방지제에 따른 아스팔트 혼합물의 박리방지 특성 연구
The effect of anti-stripping on asphalt mixtures depending on the types of anti-stripping agent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2 = no.82, 2017년, pp.127 - 135  

김원재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트란 반 푹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두탄충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박창규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이현종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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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 of anti-stripping on asphalt mixtures constituting anti-stripping agents. METHODS :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asphalt mixture added with anti-stripping agents was prepared, and these asphalt mixtures were evaluated for anti-strip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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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박리방지제에 따른 아스팔트 혼합물의 박리방지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문헌조사를 실시하였다. 국내외에서 적용하고 있는 박리방지제의 특성을 분석하는 시험법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다양한 박리방지제 사용 목적 및 적용사례에 대한 조사를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2종의 골재(화강암, 석회암)와 4종의 박리방지제(소석회, 액상 박리방지제 W, N, S 제품), 2종의 골재 입도(SMA, BB-4), 2종의 아스팔트 바인더(PG64-22, PG76-22)를 사용하여 총 20종의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한 수분민감성 평가를 위한 실내시험을 진행하였다. 수분민감성 평가를 위해 총 4종류의 실내시험(TSR 시험, 간접인장강도 시험, 일축압축강도 시험, 동적 수침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아스팔트 혼합물의 박리방지 특성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박리방지 첨가제를 적용한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한 실내시험을 통하여 효과 및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박리방지제에 따른 아스팔트 혼합물의 박리방지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문헌조사를 실시하였다. 국내외에서 적용하고 있는 박리방지제의 특성을 분석하는 시험법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다양한 박리방지제 사용 목적 및 적용사례에 대한 조사를 하였다.
  • 앞서 조사한 바와 같이 국내의 포트홀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해외 국가에서도 수분저항성에 대한 방지책으로 박리방지제를 적용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소석회와 액상 방리방지제를 첨가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박리방지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실내시험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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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스팔트 혼합물의 박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아스팔트 혼합물의 박리는 골재와 아스팔트가 분리됨으로써 아스팔트 혼합물의 결합력을 약화시켜 혼합물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저하시킨다. 특히 장기 공용된 아스팔트 포장의 박리현상은 포장의 하부 기층에서 발생하여 표층 절삭 덧씌우기를 하여도 지속적인 파손이 발생된다. 따라서 아스팔트 포장의 장수명화를 위해서는 하부 기층의 내구성이 증진되어야 하며, 아스팔트 혼합물의 박리에 대한 저항성 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
포트홀이 발생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포트홀이 발생하게 되면 차량의 주행 안정성과 운전자의 쾌적성을 저해하며, 대형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지게 된다. 포트홀은 강우 또는 강설 시 포장체 내부로 우수가 침투하여 아스팔트 혼합물을 약화시키고 통과차량 하중의 재하시 발생되는 침투수의 압력으로 인하여 발생된다. 2015년도 포트홀 보수 현황은 고속도로에서 약 2.
아스팔트 포트홀 방지를 위해 어떤 개선 노력이 필요한가? 도로포장의 장수명화를 위해서는 아스팔트 포트홀 방지를 위한 개선 기술의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포트홀 발생을 저감하기 위해서는 골재 및 아스팔트의 수분민감성을 평가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수분민감성이 취약한 골재는 박리방지제를 사용하여 개선하여야 한다. 지금까지는 수분민감성에 대한 품질관리 기준이 없어서 이에 대한 관리가 사실상 어려워 사후 긴급 보수에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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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ASHTO (2011), "T 283-07 ; Standard Method of Test for Resistance of Compacted Asphalt Mixtures to Moisture-Induced Damage".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and Highway Transportation Officials. 8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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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Dybalski, J. N. (1982). "Cationic surfactants in asphalt adhesion", In Association of Asphalt Paving Technologists Proceedings (Vol. 51). 

  5. EN 12697-11 Bituminous mixtures - Test methods for hot mix asphalt, Part 11: Determination of the affinity between aggregate and bitu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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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Rsis(2015), "Road Statistics and Maintenance Information System", http://www.rsis.kr. 

  13. W.Virgil Ping, Thomas W. Kennedy (1991), "Evaluation of Stripping and Moisture Damage in Asphalt Pavements Treated with Lime and Anti-stripping Agents",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Research Report Number 441-1. 

  14. Yang, Sung Lin., Hwang, S.D., Kim, Y.M., Jeong, K.D. (2008), "Evaluation of Moisture Susceptibility on Mixtures mixing Anti-Stripping Ag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0, No. 4, pp. 4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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