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쌍축 추진 선박의 단독 타 고장 상태에서의 조종성능에 대한 수치적 연구
A Numerical Study on the Maneuverability of a Twin-screw Ship under Single Rudder Failure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2, 2017년, pp.161 - 169  

유영준 (대우조선해양(주)) ,  김현준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hip owners have been requiring the assessment of the maneuverability of twin-screw ships under mechanical failures. Because this kind of assessment has not yet been conducted, it is necessary to study the types of machinery failures that can significantly affect the maneuverability of a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 3, 4를 살펴보면 사용된 수학모형으로 계산된 결과가 자유항주 모형시험 결과와 유사함을 확인할 수 있는데, 35° 선회시험 시 선박의 궤적, 10°/10° 지그재그시험, 20°/20° 지그재그시험 시 첫 번째, 두 번째 과도작동각(overshoot angle)의 크기와 시계열의 변화 양상이 거의 동일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대상선박의 조종운동 시뮬레이션을 위해 사용된 정상상태 수학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단독 타 고장 상태에서 쌍축 추진 컨테이너선의 조종성능을 수치적으로 계산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이를 위해 기존의 수학모형을 기반으로 단독 타 고장상태에서 선박의 조종운동을 시뮬레이션을 하였다.
  • 본 연구는 쌍축 추진 선박의 고장 모드 중에 조타장치 고장이 조종운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연구로써, 단독 타 고장(single rudder failure) 상태에서 선박의 조종성능을 수치적으로 계산하고, 그 특성을 밝히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먼저, 선주들이 쌍축 추진 선박으로 선호하는 대형 컨테이너선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물론 이러한 연구는 쌍축 추진 선박의 조종특성 관점에서 고장 모드를 분석한 것은 아니었지만, 어떤 고장모드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지 연구의 단초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참고하여 조타장치 고장 상태에서의 조종운동을 시뮬레이션 하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RPM은 추진기의 분당회전수를 가리키며, 좌/우현에 설치된 추진기는 동일한 회전수를갖고 회전한다. 단독 타 고장상태만을 가정하였기 때문에, 하나의 타 고장에도 불구하고 두 개의 추진기 모두 동일한 회전수로 정상 작동하는 상태를 가정하였다.
  • 어떠한 고장이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조타기의 고장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박 운항 중에 조타장치고장으로 인한 사고는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타장치고장을 가정하기 위하여 고장난 타가 -35˚~35˚ 사이에 임의의 위치에서 고정된 상태를 가정하였다. 단독 타 고장 상태에서 IMO 표준 조종시험을 시뮬레이션 하는 과정은 두 개의 추진기가 정상 작동하는 조건에서 기존 표준 조종시험과 동일하지만, 하나의 타가 임의의 각도에 일정하게 고정된 상태에서 테스트가 시작한다는 점만 다르게 계산되었다.
  • 식 (4)에서, t은 추력감소계수(thrust reduction coefficient), nPORT, nSTBD는 각각의 Revolution Per Second (RPS), KT는 추력계수(thrust coefficient)를 의미한다. 여기서 KT는 JP, PORT, JP, STBD로 표기된 전진비만의 함수로 가정하였다. yP, yR는 추진기와 타가 선박의 중심축으로부터 횡 방향으로 떨어진 거리를 각각 가리킨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조종성능은 어떻게 평가하는가? 일반적으로 선박의 조종성능 평가는 국제해사기구(IMO) MSC.137(76)에서 제시하고 있는 규정 (IMO, 2002)을 따라 수행되는데, 설계속도에서의 초기선회시험(initial turning test), 35˚선회시험(Turning test), 10˚/10˚ 지그재그시험(zigzag test), 20˚/20˚ 지그재그시험을 수행하여 평가된 시험값과 IMO 규정을 비교함으로써 설계된 선박의 조종성능을 평가한다. 단축과 쌍축 추진기를 갖는 컨테이너선의 조종성능을 모형시험을 통해 평가하고, 그 특징을 밝히는 연구가 수행된 바 있다 (Kim, et al.
쌍축(twin-screw) 추진 선박의 특징은? 쌍축(twin-screw) 추진 선박은 조종성능이 단축(single-screw) 추진 선박에 비해 우수하여, 운항 안전성 측면에서 보다 안전한 항해가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Fuel Oil Consumption(FOC) 측면에서 경제적이기 때문에 건조 비용보다는 운항 안전성과 Operating expenses(OPEX) 절감을 중요시하는 선주들이 선호하고 있다.
어떠한 선주들이 쌍축(twin-screw) 추진 선박을 선호하는가? 쌍축(twin-screw) 추진 선박은 조종성능이 단축(single-screw) 추진 선박에 비해 우수하여, 운항 안전성 측면에서 보다 안전한 항해가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Fuel Oil Consumption(FOC) 측면에서 경제적이기 때문에 건조 비용보다는 운항 안전성과 Operating expenses(OPEX) 절감을 중요시하는 선주들이 선호하고 있다. 따라서 대형 컨테이너선(container ship)과 LNG선(Liquefied natural gas carrier(LNGC))을 중심으로 쌍축 추진선박이 건조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Fowler, T.G. & Sogard, E., 2000. Modeling ship transportation risk. Risk Analysis, 20(2), pp.225-244. 

  2. Fujii, J. & Tsuda, T., 1961. Experimental researchs on rudder performance (2).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110, pp.31-42. 

  3. Fujii, J. & Tsuda, T., 1962. Experimental researchs on rudder performance (3).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111, pp.51-58. 

  4. Hendzik, J., 2013. Evaluating criteria for DP vessels. Journal of KONES Powertrain and Transport, 20(4), pp.118-122. 

  5.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2013.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safety of life at sea (SOLAS) Ch.V Regulation 26. Retrieved 6 April 2013. 

  6.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2002. MSC.137(76) Standards for ship manoeuvrability. London, UK: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7. Kijima, K. Nakiri, Y. Tsutsui, Y. & Matsunaga, M., 1990. Prediciton method of ship manoeuvrability in deep and shallow water. MARSIM & ICSM 1990, Tokyo, Japan, 4-7 June 1990, pp.311-319. 

  8. Kim, Y.G. Kim, S.Y. Kim, H.T. Yu, B.S. & Lee, S.W., 2006. Study on the maneuvering characteristics of a container ship with twin skeg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3(1), pp.15-21. 

  9. Kim, Y.G. Yeo, D.J. Kim, S.Y. Yun, K.H. & Oh, B.I., 2009. Prediction of maneuverability of KCS by CPMC captive model tes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6(6), pp.553-561. 

  10. Mohovic, D. Mohovic, R. & Rudan, I., 2013. Simulation of ship movement after steering system failure to determine the worst case scenario of grounding. Promet - Traffic & Transportation, 25(5), pp.457-46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