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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저장 없이 스트리밍 전송 및 재생 가능한 스트리밍 기기 및 스마트 앱 개발
Streaming Device and App Development to Transmit and Play without store for Multimedia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2 no.2, 2017년, pp.287 - 294  

강영만 (전남대학교 문화콘텐츠학부) ,  조혁현 (전남대학교 문화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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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다종류 TV 콘텐츠를 서비스에 있어, 저장 없이 전송하는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방송/인터넷/VOD/카메라 기반의 동영상/애니메이션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저장 없이 스트리밍 전송하여 다중의 일반재생기기 및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재생할 수 있는 스트리밍 기기 및 스마트기기용 앱 개발 방안을 제안한다. 이를위해 메인 CPU 비교분석, 방송용 튜너 및 스트리밍 소스와의 인터페이스 비교분석 그리고 메모리를 기준으로 기존 상용제품들을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재생 및 동시 스트리밍 성능을 30fps@FHD H.264 디코딩 및 동시 스트리밍할 수 있으며, 3종 이상의 멀티미디어 소스를 지원할 수 있는 하드웨어를 설계 구현하였다. 또한 트랜스코딩 능력은 30fps@FHD를 만족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모듈을 개발하였다. 제안한 시스템은 멀티미디어 콘텐츠 과금 서비스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ny kinds of TV contents based on multimedia need transmission systems without the saved. In this study, we develop the streaming device and smart app to transmit and play without store for multimedia contents such a broadcasting, internet, VOD, video, and animation. To do this, we compar...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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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효과적인 시스템 구성 및 과금 요구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방안으로 필요하다[4,5]. 본 연구에서는, 방송/인터넷/VOD/카메라 기반의 동영상/애니메이션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저장 없이 스트리밍 전송하여 다중의 일반 재생기기 및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재생할 수 있는 스트리밍 기기 및 스마트기기용 앱 개발 방안을 제시한다.
  • 한편, 5개 까지 동시 스트리밍 가능한 디바이스를 고려하고 있으며 3종이상의 스트리밍 대상 디바이스를 고려하고 있다. 이런 기본 변수에 대한 트랜스코딩 능력은 30fps@FHD를 목표로 하였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관련 특허들을 분석하였으며, 시스템 구현을 위해 관련 하드웨어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하려는 목표 시스템과 관련된 특허가 이미 출원 또는 등록되었는지를 조사하였다. 관련된 특허로는 10개[6-15]를 조사하였고, 각각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트리밍 기기 개발을 위한 하드웨어 분석을 위해, 메인 CPU 비교분석, 방송용 튜너 및 스트리밍 소스와의 인터페이스 비교분석 그리고 메모리를 기준으로 기존 상용제품들을 분석하였다.
  • 상대적으로 회로의 PCB 면적이 작게 필요한 경우를 감안하여 eMMC와 LPDDR3가 하나의 패키지로 구성된 eMCP를 검토하였다. 1개의 eMMC와 2개의 DDR3 대신 1개의 칩을 적용하므로써 PCB의 면적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갖기 위해서이다. 8GB의 eMMC와 1GB의 DDR이 하나의 패키지로 구성된 KMQ 72000SM의 패키지에서 1개의 eMMC 또는 1개의 DDR3 패키지 크기보다는 크지만, 주변회로를 감안할 때 약 1/2 이상의 면적을 줄일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표는 방송/인터넷/VOD/카메라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수납/가공/전송하는 기기이다. 그중에서 인터넷과 VOD는 같은 범주라고 할 수 있으며 별도의 디바이스가 필요없이 이더넷/WiFi 등으로 관련 서버에 접속할 수 있으면 된다.
  • 본 연구에서 목표로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저장없이 스트리밍 전송하여 재생할 수 있는 스마트기기용 앱 및 스트리밍 기기 개발을 위해, 앞서 구현한 스트리밍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관련된 7개의 소프트웨어 모듈을 개발하였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개발의 첫 번째로는 개발된 스트리밍장치의 하드웨어 디바이스 드라이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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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D영상 가변스트리밍 전송시스템 및 전송방법의 목적은 무엇인가? 먼저 오티에스에 의해 등록된 ‘HD영상 가변스트리밍 전송시스템 및 전송방법’[6]은 기존 CCTV 시스템의 영상 끊김 현상, 저 화질 영상, 취약한 보안 기능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시스템은 영상생성장치 (CCTV 등), 가변형영상단말기, 스트리밍서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변형영상단말기는 외부에서 수신되는 영상신호를 해상도별 엔코딩 후 통신대역폭의 실시간 상황에 따라 지속적으로 영상신호를 전송하거나, HD고화질영상신호를 저장한 후 파일 전송 프로토콜(FTP)을 이용하여 별도로 스트리밍서버로 전송 한다.
AMLOGIC사의 Quod core의 장점은 무엇인가? 각각의 특징을 분석하면 먼저, AMLOGIC사의 Quod core은 ARM 계열의 칩셋을 주로 공급하고 있다. 장점으로는 방송관련 하드웨어 블록이 상대적으로 탁월하다. 검토한 S802 칩셋은 Cortex A9 quad core로 OS로는 Linux와 Android를 사용하고 있다.
넥셀사의 Cortex A-9의 장점은 무엇인가? 특히 Linux까지는 Texas Instrument사에서 지원을 하지만, 안드로이드와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미들웨어는 협력업체의 솔루션을 이용해야 하는데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다. 넥셀사의 Cortex A-9는 Quad core를 기반으로 하며 1.4Ghz를 넘는 클럭 스피드를 갖고 있으며, 국산 칩셋으로 기술지원을 받기 용이한 장점이 있다. 그렇지만, 주요 생산품이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 방송/영상 스트리밍을 위한 보드 제작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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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 Kim, "The study of IPTV standardization trend from the aspect of the quality of experience (QoE)and its implicati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12, 2013, pp. 1811-1817. 

  2. C. Park, Y. Ju, and Y. Lee, "An Implementation of Smart Network for High-Quality Media Contents Delivery,"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1, 2013, pp. 85-91. 

  3. M. Lee, "A study on the Throughput Guarantee with TCP Traffic Control,"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1, no. 3, 2016, pp. 303-308. 

  4. J. Park, S. Lee, and W. Oh, "Congestion Control Mechanism for Efficient Network Environment in WMS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0, no. 2, 2015, pp. 289-296. 

  5. J. Kang, M. Yoon, Y. Jeong, S. Kim, K. Kim, and J. Kim. "Method and system for transmitting multimedia contents in communication network," United States Patent, no. 12096064, Jan. 26. 2007. 

  6. M. Song, J. Park, and Y. Kim, "Transmission system and method for variable streaming of HD media," Korea Patent, no. 101289758, May 6. 2013. 

  7. J. Lee, "Method for streaming multimedia contents in a mobile terminal and system thereor," Korea Patent, no. 100664227, Sep. 29. 2005. 

  8. T. Park, S. Ha, and G. AN, "System, method and apparatus of providing/receiving contents of plurality of content providers and client," Korea Patent, no. 1020100118570, Nov. 26. 2010. 

  9. C. An, A. Magzoumov, J. Lee, J Choi, and H. You, "Method for changing content, sink device and source device," Korea Patent, no. 100611987, Jul. 28. 2004. 

  10. T. Einarsson, P. Forjdh, C. Priddle, and Z. Wu , "Method and arrangent for adaptation in HTTP streaming," Korea Patent, no. 101624013, Jul. 5. 2012. 

  11. S. Bae, "An appartus for unification IPTV broadcast and method therefor and a medium having its program in store," Korea Patent, no. 100765193, Dec. 21. 2006. 

  12. J. Kim, Y. Go, and S. Choi, "Method and appratus for obtaining external chargedcontent in the UPnP network," Korea Patent, no. 100728025, Jan. 2. 2006. 

  13. C. Kim, H. Kim, Y. Park, and W. Lee, "Contents Distribution Method for Session Mobility Support in Contents Distributed Network System," Korea Patent, no. 100813003, Dec. 8. 2006. 

  14. S. Lee, S. Lee, I. Jung, and J. Jang, "Network system of supplying streaming service," Korea Patent, no. 100750583, Aug. 30. 2006. 

  15. C. Lee, H. Kim, B. Kim, H. Sung, and B. Lee, "Method and System for Providing Multimedia StreamingService by Using Information on Multicasting," Korea Patent, no. 100958013, Apr. 4.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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