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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産業技術硏究 : 江原大學校 産業技術硏究所 = Journal of industrial technology, v.37 no.1, 2017년, pp.1 - 4
안용찬 (Unison Engineering Co., Ltd., Deamyeong Valleyon Knowledge Industry Center) , 이중혁 (Department of Advanced Mechanical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변준호 (Department of Advanced Mechanical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김석현 (Departmen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Speeding up of railway vehicles requires weight reduction of the vehicle body. However, when the vehicle body is lighter, the sound insulation performance for blocking the noise from the outside is reduced. Aluminum is an important material used in the bodywork of transportation vehicles such as r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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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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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포 알루미늄의 성질 및 용도는? | 산업 현장이나 건축 현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소재인 발포 알루미늄은 내부에 많은 작은 기포를 갖는 다공성(porous) 구조로, 기존의 유·무기 소재 대비 단열성과 내열성, 경량성 측면에서 경쟁력을 갖는[2] 현재 운행되는 철도차량의 차체는 주름강판이나 알루미늄 압출재를 하중을 지지하고 소음을 차단하는 주요 요소로 사용하고, 여기에 합판이나 합성수지 허니콤을 적절한 간격을 두고 적층한 구조로 되어 있다. 차체 경량화를 위해서는 굽힘강성과 차음 성능을 떨어뜨리지 않고 경량화가 가능한 구조를 찾아야 한다. | |
차체의 경량화를 하면 문제점은? | 철도차량의 고속화에서 동력성능의 향상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차체의 경량화이다. 그러나 차체의 경량화는 차음성능을 하락시킴과 동시에 속도의 증가에 따라 공력소음이나 구름소음 등외부 소음원이 커지면서 실내소음은 더욱 증가한다[1] . 이에 실내 소음의 저감 대책으로 다양한 흡‧차음재를 적소에 사용하는 방안이 연구되고 있다. | |
본 연구에서 흡‧차음재를 적소에 사용하는 방안은? | 이에 실내 소음의 저감 대책으로 다양한 흡‧차음재를 적소에 사용하는 방안이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발포 알루미늄(foamed aluminum) 층의 양 면에 얇은 알루미늄 판을 부착한 샌드위치 판재를 대상으로 차음성능과 굽힘강성을 조사하여 철도차량용 차음재로서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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