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Hanbok among youngsters based on SNS proof shots, identify new characteristics of Hanbok as part of play and travel rather than as formal Hanbok, and provide information for the Hanbok market. As research methodology, our sear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Hanbok among youngsters based on SNS proof shots, identify new characteristics of Hanbok as part of play and travel rather than as formal Hanbok, and provide information for the Hanbok market. As research methodology, our search was carried out by using '#Hanbok Travel' as the search word in Instagram, where the Hanbok proof shot phenomenon is actively under way. A total of 535 posts from March 21, 2016 to April 1, 2016 were selected as objects of this study, excluding posts containing Hanbok with indiscernible shape, Korean traditional costume manufacturers' promotional posts, and repetitive posts by one person. First, the 535 posts were analyzed by season, region, number of people, and gender, and after men's data were excluded, 644 Hanboks were left for analysis. Their formative characteristics were analyzed by using SPSS 21.0. The results showed that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Hanbok shown in SNS proof shots included diversification of length in jeogori(Korean traditional jacket), skirt, and sleeve, use of pragmatic material and achromatic color, and reduced use of decorative technique. Hanboks shown in the Hanbok proof shots should be considered as significant data because each shots show clothes selected and worn directly by user's side, unlike the existing studies centering on Hanbok designers' work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Hanbok among youngsters based on SNS proof shots, identify new characteristics of Hanbok as part of play and travel rather than as formal Hanbok, and provide information for the Hanbok market. As research methodology, our search was carried out by using '#Hanbok Travel' as the search word in Instagram, where the Hanbok proof shot phenomenon is actively under way. A total of 535 posts from March 21, 2016 to April 1, 2016 were selected as objects of this study, excluding posts containing Hanbok with indiscernible shape, Korean traditional costume manufacturers' promotional posts, and repetitive posts by one person. First, the 535 posts were analyzed by season, region, number of people, and gender, and after men's data were excluded, 644 Hanboks were left for analysis. Their formative characteristics were analyzed by using SPSS 21.0. The results showed that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Hanbok shown in SNS proof shots included diversification of length in jeogori(Korean traditional jacket), skirt, and sleeve, use of pragmatic material and achromatic color, and reduced use of decorative technique. Hanboks shown in the Hanbok proof shots should be considered as significant data because each shots show clothes selected and worn directly by user's side, unlike the existing studies centering on Hanbok designers' 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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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한복 인증샷’에 나타난 젊은 여성들이 여행을 통해 착용한 한복의 조형적 특징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즉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한복디자이너의 작품을 분석하거나 Chung & Lee(2015)의 연구와 같이 패션 브랜드의 마케팅관련 연구가 이루어졌을 뿐 특정 계층이 선호하는 한복의 조형적 특징에 대한 연구나 SNS와 관련한 한복 패션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여,SNS를 활발히 사용하며 한복의 새로운 경향을 주도하는 젊은 층이 선호하는 한복 디자인의 조형적 특징에 대한 분석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SNS 인증샷에 나타난 한복의 조형적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젊은 층의 놀이와 여행을 위한 새로운 문화로서의 한복의 특성을 파악하여 한복마케팅 시장에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535건의 한복 인증샷에 나타난 한복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고찰하기 전에 분석대상의 시즌, 지역, 인원수, 성별 특징을 살펴보았다.
저고리와 치마의 배색은 동일 배색, 유사 배색, 대조 배색으로 분류하였고, 대조 배색은 유채색의 대조 배색, 무채색과의 대조 배색으로 구분하였다. 소재는 사진상으로 확인이 어려워 본견, 갑사와 같은 전통적 이미지의 광택소재와 면, 린넨과 같은 무광택 소재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문양은 유문과 무문으로, 유문은 금박, 은박, 꽃, 체크, 줄 무늬, 기타로 분류하였다.
색채는 저고리와 치마의 주조색을 먼셀 표색계의 R,YR, Y, GY, G, BG, B, PB, P, RP의 10색상과 무채색의 Wh, Gy, Bk로 분류하였다. 저고리와 치마의 배색은 동일 배색, 유사 배색, 대조 배색으로 분류하였고, 대조 배색은 유채색의 대조 배색, 무채색과의 대조 배색으로 구분하였다. 소재는 사진상으로 확인이 어려워 본견, 갑사와 같은 전통적 이미지의 광택소재와 면, 린넨과 같은 무광택 소재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문양은 유문과 무문으로, 유문은 금박, 은박, 꽃, 체크, 줄 무늬, 기타로 분류하였다.
한복 인증샷은 전문가가 한복 디자인 작품을 보여주기 위해서 촬영한 것이 아니라, 한복여행의 즐거움을 남기기 위해 촬영된 것으로, 한복의 정확한 형태를 구분하기 어려운 사진들이 상당수 있어서 이러한 경우에는 ‘불분명’ 항목을 추가하여 구분하였다.
형태는 저고리의 길이와 종류, 깃·동정·옷고름의 유·무, 소매 길이, 치마 길이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분석대상은 SNS 중 한복 인증샷 현상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 한복여행(#한복여행)’과 관련된 게시물을 수집하였고, 2016년 3월 21일부터 4월 1일까지 총 3900여건이 검색되었는데, 이 중에서 형태를 파악하기 힘든 게시물과 한복 업체의 홍보성 게시물, 동일 인물의 동일 한복 중복사진을 제외하고 총 535건의 인증샷에서 681벌의 한복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은 SNS 중 한복 인증샷 현상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 한복(#한복)’과 관련된 게시물 중 형태를 파악하기 힘든 게시물과 한복 업체의 홍보성 게시물, 동일인물의 동일한복 사진을 제외하고 총 535건의 인증샷에서 681벌의 한복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저고리의 경우, 저고리 대신 일반 상의를 입은 경우와 저고리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를 제외한 617건을 분석하였다. 저고리의 길이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5]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허리 위 길이가 31.
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저고리의 경우, 저고리를 입지 않은 경우와 저고리 대신 일반 상의를 입은 경우를 제외한 617벌의 한복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 방법은 SNS 중 한복 인증샷 현상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 한복(#한복)’과 관련된 게시물 중 형태를 파악하기 힘든 게시물과 한복 업체의 홍보성 게시물, 동일인물의 동일한복 사진을 제외하고 총 535건의 인증샷에서 681벌의 한복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검색일은 2016년 3월 21일부터 4월 1일까지로, 수집된 데이터의 분석방법은 먼저, 535건의 인증샷을 통해 시즌, 지역, 인원수, 성별을 살펴본 다음, 681벌의 한복 중 남성 한복을 제외한 644벌의 여성 한복에 나타난 조형적 특징을 형태, 색채, 소재, 문양 등으로 분류하여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SNS 중 한복 인증샷 현상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 한복여행(#한복여행)’과 관련된 게시물을 수집하였고, 2016년 3월 21일부터 4월 1일까지 총 3900여건이 검색되었는데, 이 중에서 형태를 파악하기 힘든 게시물과 한복 업체의 홍보성 게시물, 동일 인물의 동일 한복 중복사진을 제외하고 총 535건의 인증샷에서 681벌의 한복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방법은 먼저, 535건의 인증샷의 시즌, 지역, 인원수, 성별을 살펴본 다음, 535건의 인증샷에 나타난 681벌의 한복 중 남성 한복을 제외한 644벌의 여성 한복의 조형적 특징 분석을 위하여 형태, 색채, 소재, 문양 등으로 분류하여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저고리의 경우, 저고리를 입지 않은 경우와 저고리 대신 일반 상의를 입은 경우를 제외한 617벌의 한복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1%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금박, 은박, 꽃문양 외에, 미약하나마 체크무늬(1.1%)와줄무늬(0.2%)가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원색이 많이 사용되는 일반 한복과는 달리 무채색과의 대조 배색이 가장 빈번히 사용되었다. 넷째, 문양 및 장식 기법 사용의 감소이다. 즉, 한복에 사용되는 자수, 금·은박, 색동, 조각잇기, 잣물림 등의 장식기법이 인증샷의 한복에는 사용된 빈도가 매우 작았고, 특히 치마의 장식 배제 현상이 두드러지며 문양도 무문의 빈도가 높았다.
1%였다. 대조 배색 중 무채색과의 대조가 62.4%로 높게 나타났는데, 무채색 저고리와 유채색 치마의 배색이 56.0%, 유채색 저고리와 무채색 치마의 배색이 6.4%를 차지하였다. 이와 같이 무채색 저고리와 유채색 치마의 배색의 비율이 높게 나타난 것은 앞에서 저고리의 색에 관한 연구결과에서 볼 수 있던 것처럼 흰색 저고리의 착용 빈도가 많았기 때문이다.
시즌별로 살펴보면 2014 S/S에는 가슴 길이부터 허리 바로 아래 길이까지 고른 분포를 보였으나, 2014-15 F/W에는 허리 길이가 76.2%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었고, 2015 S/S에는 허리 길이(45.9%), 허리 아래 길이(20.7%), 허리 위 길이(18.0%) 순으로 허리에 가까운 길이의 저고리가 강세를 보였다. 2015-16 F/W에는 허리 위 길이의 저고리가 34.
시즌별로 살펴보면, 2014 S/S에는 대조배색 60.0%, 유사배색 40.0%로 나타났고, 2014-15F/W에는 유사배색 23.8%, 무채색과의 대조배색 61.9%, 동일 배색 4.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5 S/S에는 무채색과의 대조배색 57.
시즌별로 살펴보면, 깃의 존재가 확인된 경우는 2014 S/S에는 80.0%, 2014-15 F/W에는 66.7%,2015 S/S에는 76.6%, 2015-16 F/W에는 70.7%,2016 S/S에는 67.6%로 나타났고, 깃이 없는 경우는 시즌별로 매우 희박하였는데, 인증샷을 통해 깃의 존재 여부를 확인 할 수 없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동정의 존재가 확인된 경우는 2014 S/S40.
이를 시즌별로 살펴보면 2014 S/S에는 민저고리가 60%로 나타났고, 2014-15 F/W에는 민저고리 81.0%, 반회장저고리와 당의 9.5%, 2015 S/S에는 민저고리 61.3%, 반회장저고리 14.4%, 색동저고리 9.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5-16 F/W에는 민저고리 60.
이를 시즌별로 살펴보면, 저고리의 경우 2014 S/S에는 광택 소재만 나타났고, 2014-15 F/W에는 광택 소재가 85.7%를 차지했으며, 2015 S/S에는 광택 소재 48.6%, 무광택 소재 40.5%, 2015-16 F/W에는 광택 소재 53.2%, 무광택 소재 37.2%,2016 S/S에는 광택 소재 58.1%, 무광택 소재 35.1%로 나타났다. 치마의 경우도 2014 S/S에는 광택 소재만 나타났고, 2014-15 F/W에는 광택 소재가 90.
4%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깃은 한복 저고리를 표현하는 형태적 특징이 가장 높은 요소라고 유추할 수 있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여행 중에 착용한 한복은 풍성한 속옷을 착용하지 않는 편안한 실루엣의 치마, 치마와 소매 길이의 과감한 변화 등 활동하기 편한 실용적인 디자인이 선호되었다. 극도로 단순화된 형태 또한 SNS 상에서는 한복으로 인식되고 있었는데, 예를 들면 치마의 경우 주름이 잡히고 끈이 달려 여며 입는 형태를 모두 한복 치마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상으로 저고리와 치마의 색채를 살펴본 결과, 저고리에서 Wh, R, B의 사용 빈도와 치마의 R,B의 사용빈도는 흰색, 빨강색, 파랑색을 이용한 저고리, 치마의 조합으로 만든 배색이 가장 빈도가 높다는 현대 착용한복의 색변화에 대한 종단적 연구에 관한 Kim, Hong, Yu, & Lee(2009)의 연구와 같은 결과를 보였다.
8% 등의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이와 같이 모든 시즌에서 흰색 저고리가 가장 많이 착용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우리민족의 백색 선호 현상과 함께, 현대에는 백색이 깔끔한 이미지를 주고 배색을 용이하게 한다는 Jung(2015)의 현대에 착용되는 한복의 색채트렌드 분석에 관한 연구의 결과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6%) 등의 순이었다. 이와 같이 한복 인증샷 현상은 매우 다양한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특히 국내에서는 한옥마을과 같은 전통적인 분위기의 지역이, 국외에서는 유명 관광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인증샷에 나타난 한복의 조형적 특징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길이의 다양화이다. 인증샷에 나타난 한복 저고리의 길이는 가슴길이, 허리 위 길이, 허리 길이, 허리보다 긴 길이 등으로 나타났다. 치마 길이도 긴 길이 외에 무릎 위 길이, 무릎 길이, 종아리 길이 등 다양한 형태를 보였다.
0%에 불과하였다. 저고리 길이가 허리선보다 길어 치마 속에 넣어 입는 경우도 18.0%에 달했으며, 무릎 위 길이인 원피스 형태의 저고리도 1.6%가 나타나 저고리는 다양한 길이로 길어지는 변화를 보이며 이에 따라 착장방식도 다양화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저고리의 종류를 살펴본 결과는 [Table 8]과 같다. 저고리는 민저고리가 58.7%로 가장 비율이 높았으며, 반회장저고리(21.2%), 색동저고리(4.7%),당의(3.2%) 등의 순이었으며, 삼회장저고리의 착용은 0.3%로 매우 희박하였다. 이는 디자인의 단순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7%로 광택 소재가 무광택 소재보다 많이 나타났다. 전통적인 광택소재의 사용이 무광택 소재의 사용에 비해 높았으나, 무광택 소재의 사용도 저고리의 경우 36.3%, 치마 32.1%로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면·린넨과 같이 세탁이 용이한 무광택의 실용적 소재가 치마에 비해 저고리에 더 많이 사용된 것과 관계가 있다.
6%로 나타났다. 즉 모든 시즌에서 저고리와 치마의 소재로 광택 소재가 무광택 소재에 비해서 많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한복 입기 열풍이 유행하면서 점차 세탁이 용이한 실용적 소재라고 할 수 있는 무광택 소재의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즉, 한복에 사용되는 자수, 금·은박, 색동, 조각잇기, 잣물림 등의 장식기법이 인증샷의 한복에는 사용된 빈도가 매우 작았고, 특히 치마의 장식 배제 현상이 두드러지며 문양도 무문의 빈도가 높았다.
첫째, 인증샷에 나타난 한복의 조형적 특징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길이의 다양화이다. 인증샷에 나타난 한복 저고리의 길이는 가슴길이, 허리 위 길이, 허리 길이, 허리보다 긴 길이 등으로 나타났다.
치마의 경우도 일반적인 한복 길이인 바닥 길이는 32.0%를 차지하였고, 종아리 길이 20.8%, 발목 길이 17.4%, 무릎길이 7.3%를 차지하여 치마는 다양한 길이로 짧은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이와 같은 치마 길이의 다양화는 한복 여행에 불편함을 해소하기위한 것과 젊은 층의 니즈가 반영된 변화라고 사료된다.
한복 인증샷의 성별을 살펴보면 [Table 4]와 같이, 여성 단독이 89.5%로 압도적으로 많았고,남성과 여성이 함께 찍은 경우는 9.2%로, 한복 인증샷은 주로 여성이 주도적으로 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이는 한복 입는 문화 확산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에 의한 결과로, 앞으로도 젊은 층의 요구에 맞는 재미와 실용성, 미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디자인 개발을 통해 새로운 동기를 꾸준히 부여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이 일시적인 현상에 그치지 않도록 한복진흥센터를 비롯한 한복관련 기관 및 업체는 다양한 이벤트 개발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한복 인증샷에 나타난 한복에 관한 연구는 한복 디자이너의 작품을 중심으로 한 연구와는 달리, 사용자측이 선택하여 직접 착용한 자료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연구 자료로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 사료된다.
2014년을 기점으로 확대되어 최근 2~3년 사이에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도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한복 입는 문화 확산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에 의한 결과로, 앞으로도 젊은 층의 요구에 맞는 재미와 실용성, 미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디자인 개발을 통해 새로운 동기를 꾸준히 부여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이 일시적인 현상에 그치지 않도록 한복진흥센터를 비롯한 한복관련 기관 및 업체는 다양한 이벤트 개발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의 한복 열풍이 1990년대 생활한복의 유행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이런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나타나고 있는 현재의 한복 열풍이 1990년대 생활한복의 유행과 특히 다른 점은 생활한복이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한 것이었다면, 최근의 현상은 젊은층이 주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한복 입기 열풍을 주도하는 젊은 층의 욕구에 부흥하는 한복 디자인 개발을 위한 노력이 다각도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겨울용 한복의 다양한 디자인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저고리의 경우 다른 구성요소들이 배제되고 변형 되었더라도 비대칭으로 여며 입는 형식에 깃의 형태가 달린 것을 저고리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인증샷에 나타난 한복은 봄·가을과 여름 한복의 경우 다양한 형태가 나타나고 있는데 반해, 겨울 한복의 경우 겉옷의 착용이 미비하여 일반 외투를 입은 경우와 인증샷을 찍기 위해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겉옷을 벗고 저고리만 입은 형태가 대부분이었다. 겨울용 한복의 다양한 디자인 개발이 필요하다 사료된다.
SNS 중 한복 인증샷 현상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곳은 어디인가?
이러한 특징을 갖고 있는 SNS 중 ‘한복 인증샷’ 현상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인스타그램(Instagram)은 2010년 10월 런칭된 소셜네트워킹서비스로 사진 촬영 및 필터(사진 효과)를 사용한 이미지 보정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이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다른 SNS로의 공유와 다양한 SNS채널과 호환이 가능하며, 인스타그램에서 자체적으로 다양한 사진 필터를 제공해 기존의 다른 SNS들에 비해 독창적인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으며, 팔로워들이 쉽게 이미지를 공유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Lee,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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