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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기반 O2O서비스의 특성이 사용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 이용안전성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ICT-based O2O service on User satisfac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Use safety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157 - 169  

이영환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전인오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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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O2O서비스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하는 것에 있다. 최근 스마트폰의 ICT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O2O서비스의 출현으로 소비자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시장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사라지는 서비스들이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O2O서비스의 특성요인을 분석하고, 그 특성요인이 사용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이용안전성이라는 매개효과를 통해서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수행하였으며, 전국에 있는 일반인 42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가설을 검증한 결과 O2O서비스특성 4가지는 모두 사용자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용안전성을 매개변수로 적용하여 회귀분석을 한 결과에서 정보정확성과 유희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정리하고 이론적 실무적 함의를 논의한 후,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O2O service which is emerging recently and to look for ways to take advantage of it. Recently, the emergence of various O2O services that utilize ICT technology of smartphone has attracted a lot of consumers. The study analyzed the 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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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첫째, O2O서비스의 특성요인들을 파악할 것이다. 기존 전자상거래들에 비해 아직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분야이기 때문에 온라인쇼핑 및 소셜커머스 등 그 특성이 유사하면서도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는 채널들의 연구를 기반으로 탐색적인 관점에서 O2O서 비스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특성요인들을 선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경제성은 O2O서비스를 이용해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정도로 정의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희성을 사용자가 O2O를 이 용한 과정에서 느낀 쾌락 또는 즐거움으로 정의한다
  • 3% 순으로 조사되었다. 모바일앱으로 이용되어지는 O2O서비스 특성이 중요하다고 판단되어[6], 본 연구는 O2O서 비스의 특성요인들을 파악한 후 이러한 특성요인들이 해 당 O2O서비스의 사용자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기업들의 O2O서비스 제공특 성에 관한 전략수립에 도움을 주고 활성화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O2O서비스특성이 사용자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이 두 변수 간에 있어서 이용안전성이 어떠한 매개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성인 남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급격히 성장하고 변화해 가는 전자상거래의 신거래 유형인 O2O서비스의 특성요인이 사용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정리한 결과 여러가지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층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하여 O2O서비스의 사용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에 따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수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소기 업들에게 소비자들의 인식변화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를 통해서 이후 소비자들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와 이를 활용한 새로운상품, 서비스 제안을 해나갈 수 있는 작은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구조화된 설문을 사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설문지의 측정항목은 O2O서비스의 특성에 관한 4가지 변수인 정보정확성, 편리성, 유희성, 경제성에 대하여 20항목, 매개변수인 이용안전성에 관한 5항목, 종속변수인 사용자만족에 관한 9항목과 인구통계 학적 특성과 기타에 관한 7항목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인 각 요인간의 연관성 척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 [Table 6]와 같다.
  • 둘째, O2O서비스에 대한 응답자들의 만족정도를 측정할 것이다. 셋째, O2O서비스의 특성요인들과 만족도 간의 관계 및 이용안전성에 대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실증적인 검증을 실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정보정확성은 사용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편리성은 사용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유희성은 사용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이용안전성은 정보정확성이 사용자만족에 미치는 정(+)의 영향을 매개할 것이다.
  • H2-2 이용안전성은 편리성이 사용자만족에 미치는 정(+)의 영향을 매개할 것이다
  • H2-3 이용안전성은 유희성이 사용자만족에 미치는 정(+)의 영향을 매개할 것이다.
  • H2-4 이용안전성은 경제성이 사용자만족에 미치는 정(+)의 영향을 매개할 것이다.
  • H1. O2O서비스특성이 사용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러한 특성요인들을 규명하는 것은 고객들이 O2O서 비스를 선택하고 이용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O2O서비스에 대한 응답자들의 만족정도를 측정할 것이다. 셋째, O2O서비스의 특성요인들과 만족도 간의 관계 및 이용안전성에 대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실증적인 검증을 실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첫째, O2O서비스의 특성요인들을 파악할 것이다. 기존 전자상거래들에 비해 아직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분야이기 때문에 온라인쇼핑 및 소셜커머스 등 그 특성이 유사하면서도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는 채널들의 연구를 기반으로 탐색적인 관점에서 O2O서 비스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특성요인들을 선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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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정의한 O2O는 무엇인가? 김종대, 김나경(2015)은 O2O서비스에 대해 오프라인의 활동을 온라인에서 지원하는데서 출발되었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산업의 장점의 결합이 그 시작이며, 다양한 기업들의 O2O서비스 진출은 인간의 효율성과 편 리함을 가져다줄 것이라 말하고 있다[4]. 정보통신정책연 구원(2014)은 O2O를 ICT 기술을 기반으로 온라인을 통고객을 유치하여 오프라인으로 소비자를 유도하는 방식이라고 정의하였다. 근거리통신과 위치기반서비스를 활용하면 오프라인 매장 주변의 소비자에게 할인쿠폰을 발송하는 등 잠재고객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유치할 수 있고, 유치한 고객을 통하여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하면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을 도출할 수 있다고 하였다[5].
스마트폰 보급 확대가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 1%)에 이어 세계에서 네번째로 높은 수준이다[2]. 스마트폰 보급 확대는 소비자들의 삶을 PC중심에서 모바일 중심으로 옮겨 놓았으며 일상생활에서 필수 요소로 자리매김하였다. 스마트폰이 출시된 이후 수많은 기업과 제품이 서로의 기술과 성능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전쟁에 가까운 경쟁을 지속해 왔다.
O2O는 어떠한 서비스인가? 이러한 O2O서비스는 스마트폰의 위치정보서비스(GPS) 및 비콘 (Beacon), 근거리무선통신(NFC), 저전력블루투스(BLE), 빅데이터 분석 등의 ICT기술을 기반으로 기업은 소비자의 현재 위치에 맞는 다양한 정보를 스마트폰을 통하여 제공할 수 있게 되었고, 소비자는 정보를 즉시 활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실구매로 연결될 가능성이 커졌다[1]. 즉,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온라인(Online)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신청하고, 현실 공간(Offline)의 매장에서 실제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서비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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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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